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a Feb 02. 2024

일상 대화 영어는 완벽, 공부 영어는 오리무중

작년에 케이트를 만났다.


뚜렷한 이목구비와 부드러운 얼굴 각선미를 가진 예쁜 흑인 아이였다. 올해 7학년이 된 케이트를 다시 만났다.


연구에는 3명의 비 영어학습자와 3명의 영어학습자가 필요했고, 아이들은 미성년이기에 학부모 동의를 얻어야 했다. 비 영어학습자 학생 3명은 생각보다 쉽게 얻었다. 하지만 영어학습자들은 감감무소식. 케이트는 영어학습자 학생들 중 가장 처음으로 학부모동의서를 건네주었다. 종이를 받은 순간, 너무 기뻐서 버락 안아주었다.


케이트는 아프리카 우간다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아프리카 언어를 모국어로 배웠다. 케이트의 ENL 선생님 말에 따르면, 케이트는 영어 실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내년부터는 ENL 수업을 듣지 않게 된다고 했다. 하지만, 케이트는 과학시간과 수학시간에 영어를 못하는 아이가 된다.


과학 실험시간 5-8장이 넘는 실험 관련 학습지를 받아 보고 "이게 대체 뭔 소리야 (What language is this)?!" 라며 호들갑을 떠는 모습을 여러 번 봤다. 이는 비단 케이트의 문제만이 아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하고 자란 아이들 조차 과학 실험 학습지 지문은 이해 불가능한 문서다. 영어로 쓰여 있지만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영어가 아닌 것이다.



흔히 의사소통 중심이라며 배우는 영어는 인간 "관계"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언어다. 하지만 같은 영어라고 해도 지식을 전달하는 학문에서 쓰이는 영어는 의사소통 중심 영어와는 결이 달라도 너무 다르다. 보통 학문에서 쓰이는 영어를 우리는 '고급영어'라고 부른다. 물론 의사소통중심 영어가 '저급영어'는 아니다. 고급영어는 지식을 만들고 키워나가는데 특화된 언어 형태일 뿐이다.


일상 영어에서는 접속사 and, because, but, however, so가 많이 쓰인다. 접속사는 "내 뒤에 또 다른 주어와 동사가 나와"라고 알려주는 단어다. 그래서 접속사는 문장과 문장 간의 논리적 연관성을 표현해 준다. 하지만 지식을 전달하는 학문적 상황에서 논리적 연관성은 접속사가 아닌 명사, 동사, 전치사를 이용한다.


접속사 because 보다는 is closely associated with, forms, involves, by identifying... 과 같은 동사 아니면 전치사+명사 형태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생각해 보자.


A라는 사건과 B라는 사건이 있다고 하자. 이 두 사건의 관계가 어찌하던지 일상생활에서는 보통 A and B라고 접속사를 사용한다. 하지만, 고급영어는 A, B 사건의 논리적 관계를 확실하게 드러내주는 동사로 표현해 준다. A 사건은 B라는 사건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발생한 것이라면, prevent를 쓰고, A 사건으로 인해 B 사건이 커졌다면 increase를 쓴다. A가 먼저 일어났고, B가 일어났다면 follow를 쓴다.


고급영어는 작은 뼈대 문장을 최대한 쓰지 않으려고 한다. 접속사는 작은 뼈대 문장을 만드는 단어이기에 접속사를 잘 안 쓰는 것이다. 대신, 명사와 전치사를 활용하여 초코칩 덩어리 같이 무지막지하게 생겨 먹은 명사구를 많이 쓴다. 고급영어의 80%가 바로 이 명사구다. 명사구(예를 들어:the invention of the telephone)는 정보를 압축해서 전달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일상영어에서는 보통 사물이나 동물 같은 것은 명사로 표현되고

뭔가 움직이고 사건이 발생하는 것은 동사로,

사건의 상황부사나 전치사절로,

문장 간의 관계접속사로 표현된다.


하지만 고급영어에서는 이런 상식 같은 규칙이 사라진다.

문장 간의 관계동사로도 표현되고, (아니면 명사나, 전치사절로 표현될 수도 있다)

뭔가 일어나는 것명사나 전치사절로도 표현될 수 있고,

상황명사로도 표현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고급영어를 연습하는 방법은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접속사와 주어와 동사가 있는 절을 최대한 적게 쓰라는 것이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장을 하나의 구 (명사구, 전치사구, 부사구)로 바꾼다.

The telephone was invented. => The invention of the telephone


둘째, 문장에서 주어 뒤에 나오는 부분 (서술어)을 주어를 꾸며주는 형용사로 바꾼다.

The horse galloped. => the galloping horse


셋째, 절을 전치사구로 바꾼다.

an ore that has many uses. => an ore with many uses


넷째, 절과 절을 합쳐서 명사구로 만든다.

He believes that it is important. => His belief in its importance...


영어로 글을 써 본다음에 위의 네 가지 규칙에 따라서 문장을 다시 다듬어 보자. 고급진 영어문장이 순식간에 나타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영어공부가 운동인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