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J May 21. 2024

스스로 가치를 지키는 법

2023년 11월 4주차

연애 자존감이 바닥을 쳤을 때가 있다.


교제든 썸 지나간 남자에 대해서는 기억을 싹 비운다. 많은 고민 끝의 이별인 만큼 이름도 가물할 정도의 남으로 인생에서 사라진다. 다만 이 상황은, 내 자신이 주변에 마구 흔들렸던 경험이라 내 모습이 선명히 기억이 난다.


썸만 한참 이어지던 관계를 청산했다. 그런 낭비를 한 스스로에게 실망했다. 무엇보다도, 내가 몇 달 간보다 붙잡고 싶지 않은 사람인가? 사귀고 손잡는 그런 사이까지 될 가치까진 없는 ? 하는 자괴감이 컸다. 사실 이런 상황 처음이었다.


하필 그 때 주변에서 여자는 나이가 1순위라 하루하루 저물어 간다고 했다. 결정사 조언을 많이 들었다. 동생손잡고 상담 갔을 거라는 분, 본인이 다니결정사 가입을 권유하는 등. 검증된 소개팅일 뿐이라. 히려 지금 뒷배경 모른채 연애하다 나중에 결혼 무산되면 끝이라고.


주변에 가입 남성은 많은데 여성은 없어서 궁금해졌다. 검색하면 나오는 여성들의 가입 후기를 읽고 나는  무서웠다. (보통 결정사에서는 여성을 깎고 시작하는 듯 하다.) 결론적으로는 단순 정보 서칭에 그쳤만, 상담 가기 전 먼저 해보라는 팁들이 있었고 일부는 진지하게 따라해 보 들었다.


그 때 왈칵 눈물이 나면서 왜 내가 여기까지 왔지? 생각이 들었다. 20대 후반에 결혼하고 싶었던 나는, 정신 차려보니 인생 실패자가 되어있고, 평소 조건보단 남녀의 사랑이 먼저라며 냉소적으로 기다 결정사 방문전 꿀팁을 새기고 있었다. 그 어떤 남자와의 이별보다도 그 때 제일 많이 울었.


하지만 이성을 차려보니 난 그냥 썸을 오래 타다 깨진 것일 뿐이었다. 상처많사람에게 사랑을 주면 치유될 거라는 잘못된 생각만 앞으로 교정하면 되는 거였다. 그리고 처음 겪는 상황속에 남들이 흔드는 대로 흔들렸지만 정신을 잡으면 되는 거였다. 그 외 모든 상황은 그대로 였다. 울 빠르게 자연스러운 내 모습으로 돌아갔다. 이내 일상도, 자존감도, 사랑도 회복했다.


결정사 이용하는 동료들도 있고, 결혼까지 한 케이스 종종 접해서 그들을 존중하고 축복한다. 내가 전까진 대놓고 부정적으로 여긴 경로로 결혼까지 하고 행복하게 사는 커플도 적잖아서, 경로에 대한 색안경 결정사에는 하물며 없다. 하지만 나는 그 타이밍에 그런 마음으로 결정사를 고민하진 말았어야 했다.


스스로의 가치를 지키는 법은 바깥 사람의 품평에 동요하지 않는 것이란 걸 이 때 알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내 상담센터에서의 관계상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