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교시 Dec 12. 2022

엄마에게 부케를 (좋은생각 청년이야기 수상작)


운명 같은 사람을 만났습니다. 20대 때까지만 해도 '내 삶에 결혼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덜컥 사랑이 찾아왔습니다. ‘어쩌면 이 사람이 내 삶에 한줄기 빛이 되어주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턱대고, 아무것도 없었지만 그렇게 결혼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악착같이 모아 온 돈이었지만 결혼을 준비하기에는 턱없이 모자랐습니다. 그래서 스튜디오 촬영이나 예단 예물을 생략했습니다. 가전 가구도 쓰던 것들로 채워갔고, 사야 하는 것들은 발품을 팔아가며 몇천 원이라도 아꼈습니다. 그래도 좋았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요.



 사실 우리 부모님은 내가 초등학교 2학년 때 이혼하셨고, 가정의 불화는 내가 태어나기도 전부터 있었습니다. 내 삶에 결혼이 없다고 생각했던 이유는 내가 봐 온 결혼한 삶이라는 것이 너무나 고단하고 슬픈 삶이었기 때문입니다. 아버지는 집에 잘 들어오시지 않았고, 어쩌다 집에 들어오시면 늘 언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나는 아빠가 들어오시면 책상 밑에 들어가 숨죽여 우는 유년 시절을 보냈습니다. 엄마와 아빠는 서로 사랑하지 않았고, 나는 그러한 삶을 반복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랬던 내가 결혼하고 싶어졌다니, 인생은 참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어느 날, 계산기를 두드려가며 예산을 비교해보는 저를 물끄러미 지켜보던 엄마가 말했습니다.

"운비야, 엄마가 뭐 사줄까?"

"됐어, 돈 아깝게.“

 엄마는 '주고 싶은 마음을 알아주는 것도 효도다.'라고 하셨고, 그걸 모르는 건 아니었지만 받을 순 없었습니다. 새벽같이 일어나 건물 청소를 하고, 식당 알바로 잠을 쪼개 모아 온 돈인데 제가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자식이기는 부모 없다지만 우리 엄마는 나보다 더 고집이 셉니다. 신혼집으로 이사를 하던 날, 엄마는 결국 이것저것 살림살이들을 차 트렁크가 터질 만큼 가득 가져오셨습니다.

"아휴, 뭐 이런 걸 다 싸오고 그래. 힘들게."     

 나의 핀잔에도 엄마는 그 마디마디 굽어있는 손으로 미련한 사랑을 신혼집 곳곳에 채워 넣어주셨습니다. 그리고는 ‘잘 살아야 한다.’는 말과 함께 분홍색, 초록색 실로 이불 모퉁이마다 꽃자수를 놓아주셨습니다. 나는 그 옆에 쪼그려 누워 엄마의 사랑을 느꼈습니다. 그러다 부케 얘기가 나왔습니다.

“엄마, 꽃값이 원래 이렇게 비싸? 부케를 꼭 해야하나?”라고 말하자 엄마가 말했습니다.

 “운비야, 돈 너무 아끼지 말아라.”

 “응?”

 “엄마가 결혼할 당시에도 부케는 비쌌어. 그래서 그 돈 아끼겠다고 남이 전날 들었던 부케를 빌려서 들었는데, 하루 지난 부케에다 남이 들었었으니 얼마나 시들었겠냐. 식장에서 그 부케를 들고 있는데, ‘아, 이게 꼭 내 인생 같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서글프더라. 그게 결국 내 결혼생활이 돼버렸어. 그때는 그 돈 몇 푼이 아까워서 그랬는데 말이야. 그러니, 너는 너 하고 싶은 거 다 하며 살아라.”



 처음으로 알았습니다. 삼십 평생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엄마의 결혼식 이야기였습니다. 엄마는 제가 결혼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며 조금이라도 자신의 결혼한 삶과 닮지 않기를 바라고 또 바랐던 것이었습니다.



 저는 엄마에게 어떤 꽃을 좋아하는지 물어 엄마를 위한 부케를 몰래 준비했습니다. 마침내 결혼식 날이 되었습니다. 신랑 신부의 인사 자리를 마련했고, 저는 그 인사의 끝에 혼주석에 앉아계신 엄마를 향해 말했습니다.



 “엄마, 엄마가 결혼 준비하며 그랬지? 돈 너무 아끼지 말거라, 너 하고 싶은 대로 다 하거라. 나는 서른이 되도록 엄마가 어떤 마음으로 부케를 들었었는지도 몰랐네. 엄마의 인생에 지난날 슬픈 기억들이 가득하게 해서 미안해. 그때는 내가 너무 어리고 잘 몰랐어. 그런데 엄마, 슬픈 기억들은 잊는 게 아니라 좋은 추억으로 덮는 거래. 나는 앞으로는 엄마가 부케를 보고 행복했으면 좋겠어. 오늘 이 순간을 떠올리면서. 이제부터는 딸을 위한 인생이 아닌 엄마 인생을 살아. 늘 응원할게. 엄마를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둘째 딸 올림.”

 저는 혼주석에 앉아계신 엄마에게 다가가 부케를 드렸습니다. 엄마는 말없이 부케를 받아주셨고, 하객분들은 많은 박수를 쳐주셨습니다. 비싼 부케는 아니었지만, 값으로는 매길 수 없는 추억이 생겼습니다. 엄마에게 드린 부케 덕분에요.



 시간이 남아있다는 것은 행복을 덧입힐 수 있다는 기회가 남아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처음부터 모두 좋은 추억들로 남길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겠느냐마는 인생이란게 항상 좋기만 할 수는 없는 거니까요. 그래도 나에게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해 봅니다. 수많은 후회, 미련, 아픔 등이 있었더라도 우린 아직 젊으니까요.





결혼식날 엄마에게 드린 부케

좋은 생각에 글이 실렸다. 올해 두 번. 한 번은 생활문예대상이었고, 한 번은 청년이야기대상이었다. 생활 문예대상에서는 교사로서 글이 실렸고, 청년이야기대상에서는 딸로서 글이 실렸다. 좋은생각에 실린 글은 윤문이 되어 있었는데, 아무래도 나는 원본 글이 더 좋다. 나는 반질반질한 글보다 투박한 나의 글체가 더 좋나보다. 어찌됐건 기념삼아 올리는 글. 신기한게 엄마 생신날부터 구입할 수 있었다. 덕분에 올해 엄마에게 드리는 생신 선물은 좋은 생각에 실린 글과 소정의 상금. 엄마. 생신 축하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한글 도대체 어떻게 읽혀야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