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Jul 06. 2021

국내외 AI 면접 기술 현황

AI 면접설루션을제공하는 스타트업들

개인적으로 최근에 AI 면접 기술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다. 일전에 AI 기술과 관련해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그때 포스팅한 내용이 대부분 AI 면접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술이다. 이번에는 AI 면접 기술을 어디에서 사용하고 있고, 이 설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는 어떤 회사가 있는지를 정리해봤다. 최신 기술을 스타트업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본다면 인사이트를 얻기에도 충분할 것이다. 


□ 국내 AI 면접 실시 기업 현황

◦(국내 기업 도입 현황) 마이다스인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취준생들의 채용 트렌드 1위로 ‘AI채용'이 뽑혔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준생의 82%는 'AI 역량검사/면접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국내 약 500여 개의 기업에서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국내 공공기관 AI 면접 도입 현황) 공공기관은 2018년부터 채용 절차 공정화 등을 이유로 인공지능 면접을 활용하기 시작해 지난해 10월 기준, 인공지능 면접을 도입했거나 계획 중인 곳이 20여 곳에 달한다.      

(국내 공공기관 AI면접) 한전 KPS, 인천 국제공항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이 AI 면접 도입, 체험+채용형 인턴 모집 등 기존과 달라진 전형으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 주요 기업

1) SK 하이닉스

[왓슨 기반 AI 서류 심사]

AI 채점에서 저 득점을 기록한 자기소개서는 인사 담당자가 별도로 검증해 단점 보완 예정.


2) LS 산전 

[AI 인적성 면접]

어휘 선택, 지원자 표정, 목소리 높낮이 등 분석을 통한 채용 공정성 향상.


3) 한전 KPS 

[왓슨 기반 AI 서류 심사]

AI 면접을 통해 체험형 인턴을 채용. 면접전형은 질문부터 평가까지 전 과정을 AI가 진행했다.       

4)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AI 면접]

AI 영상 분석을 통해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태도를 확인하여 인재상과 부합 여부를 판단. 


□ 국내 AI 면접 솔루션 제공 기업 현황

AI 면접은 텍스트 기반의 분석과 영상 기반의 분석 인적성을 온라인으로 활용한 분석 시스템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물론 한 가지씩만 이용하지는 않지만 핵심 기술이 다름은 분명하다. 이를테면 텍스트 중심의 분석이 시작된 것은 바로 자소서 분석기이다. 자소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무하유의 카피킬러 HR , SK&C&C에이브릴 HR 포리크루트, CJ 올리브네트윅스, 에듀스 ARI 플러스, 코멘토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1) 무하유 카피킬러 HR

표절검사를 자소서 분석에 활용하여 오타와 기업명 오기재와 같은 오류를 파악할 뿐만 아니라 직무 관련 키워드와 AI 평가 기능을 활용해서 자기소개서를 분석하고 있다. AI 자소서 분석 솔루션 중에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논문 검사에 주로 활용되고 일반기업, 공기업에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2) SK & C&C 에이브릴 HR 포리크루트

키워드와 문장 단위로 자기소개서를 분석해 기업의 인재상과 직무적합도를 살펴보고 사람을 개입시킨다는 특징이 있다. AI가 평가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바로 채용담당자들이 평가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SK 그룹 채용에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SK 이외의 다른 기업에서도 도입되기 시작하고 있다. 


3) CJ 올리브네트윅스

AI 자연어 처리 기술을 메인으로 두고 있다. AI가 자연어 분석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분석하고 과거 지원자들의 특성을 학습하게 하여 적합한 인재를 찾아주는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CJ그룹의 서류전형에서 적용되고 있다. 




그다음으로 생각해볼 기술이 영상분석과 인적성 기반의 온라인 평가 방식일 것이다. 국내 대표적인 기업으론 제네시스랩과 마이다스인이 있다. 둘의 특징이 확실히 다른데 제네시스랩은 영상 분석 기반이고 마이다스인은 영상보다는 인적성 게임 중심의 평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AI를 학습시키는 방법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제네시스랩은 면접관들의 평가 방식 자체를 학습시킨다면 마이다스인은 기존에 합격된 사람들과의 특징을 비교한다. 인적성을 기준으로 기존에 합격한 사람들은 어떻게 푸는지 그 데이터를 학습해 비교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1) 제네시스랩 

인공지능 기반으로 대기업 그룹사 회장실 출신의 인사책임자들을 비롯해 30년 이상의 인사 경험, 특히 면접관으로 활동한 내용, 평가 기준과 인사이트를 인공지능으로 학습하여 인공지능 면접관을 만들었다는 점이 차별화된다. 해당 전문가들이 뷰인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수십만 개 이상의 비디오 면접 영상들을 보고 위에 전문가 그룹이 매뉴얼 하게 평가를 한다. 제네시스랩은 이를 인공지능에 학습시켰다. 

[뷰인터의 핵심 기술]

제네시스랩 홈페이지

뷰인터 AI는 영상에서 지원자의 소프트 스킬을 평가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뷰인터는 소프트스킬을 포함해 BIG5 성격 특성을 이용한다. 


[뷰인터의 소프트스킬 평가지표]

채용 추천: 채용을 위해 추천할만한가

호감도: 호감/매력적으로 보이는가, 몰입감 있는 톤으로 들리는가

활기참: 활기차/신나/흥분돼 보이는가

친절함: 친절해/상냥해/다정해/우호적으로 보이는가

유쾌함: 유쾌해 보이는가, 미소 지으며/웃으며 말하는 것처럼 보이는가

No 습관어: 음~, 어~을 포함한 반복적인 단어를 말하는 습관어를 쓰진 않는가

눈 마주침: 말을 할 때 적절하게 눈을 마주치는가

소통능력: 소통을 잘하는 것처럼 보이는가, 전달력이 좋은가

침착성: 침착해/차분해 보이는가

집중도: 집중력이 높은 것처럼 보이는가

신뢰감: 신뢰할/믿을 만한가


최종적으로 제네시스랩은 실제 AI 면접관이 상황에 맞는 질문을 생성하기도 하며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AI 면접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2) 마이다스인 인에어

뇌신경과학, 인지심리학 분야에서 인지기능과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패러다임을 게임화 하여 역량검사를 실시.                     


공 탑 쌓기

이동 가능 횟수 내에서 공을 이동시켜 제시된 상태와 동일하게 만드는 과제를 수행하여 계획 능력을 평가한다. 


공 무게 맞히기

제시되는 공의 무게를 저울로 비교하여 무거운 순서대로 정렬하는 과제를 수행하여 추론 능력을 평가한다. 


감정 맞추기

제시된 사진 속 인물을 보고 인물이 느끼는 감정을 맞추는 과제를 수행하여 지원자의 주요 정서를 파악한다.


글자 숫자 분류하기 

주어진 글자, 숫자 조합이 제시된 기준에 맞는지 판단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색 단어 일치 판단

왼쪽 단어의 의미가 오른쪽 단어의 색상과 일치하는지 판단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인지 제어 능력을 평가한다. 


도형 위치 기억하기

제시된 도형/위치가 N번째 전의 도형/위치와 동일한지 판단하는 과제를 수행해 정보 처리 능력을 평가한다. 


카드 뒤집기

보상/ 손실 확률 정보를 활용하여 카드를 선택 또는 종료하고, 주어진 전체 라운드에서 최대 이익을 얻는 과제를 수행해 위험관리 능력을 평가한다. 


날씨 맞히기

기상정보에 있는 카드를 단서로 내일 날씨를 예측하는 과제로 학습 능력을 평가한다. 


2차적으로 인에어는 영상 면접을 통해 소통역량을 검증한다. 본인 확인과 대리응시 등의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안면 등록을 진행한다.  인에어의 영상 면접은 주로 소통역량을 추론하기 위해 이용되고 있다. 시각데이터를 토대로 얼굴의 주요 랜드마크 위치 예측과 총 6가지의 표정을 분류해낼 수 있다. 음성 데이터에서 대응하는 텍스트 데이터 추론이 가능하여 이를 기반으로 소통역량 , 특징 등을 분석해낼 수 있다.      



□ 해외 AI 면접 솔루션 제공 기업 현황

(해외 인공지능 면접 기업의 기술 특징) 해외 AI 채용 소프트웨어 제공사들도 국내와 이용하는 기술에 있어서 큰 차이는 없었다. 대부분 STT 기반의 자연어 처리를 통해 텍스트를 분석하였고 영상을 통해 표정 분석과 감정분석을 수행했다.     


1) Pymetrics

파이메트릭스는 뉴욕에 본사를 두었으며 AI 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25분 안에 지원자의 성격과 지적 능력 등 다양한 면모를 평가해주고 있다.      

파이메트릭스는 12개의 게임 세트를 이용해 정서적 능력과 감정 등을 분석해낸다. 추가로 4개의 게임 세트를 활용해 논리적 추론 능력을 함께 평가한다. 

[파이메트릭스의 디지털 인터뷰]

총 27개의 언어가 지원되는 채용 프로세스이다. 파이메트릭스의 AI는 인터뷰의 질문을 제안하기도 한다. 머신러닝 방식으로 영상을 분석한다. 대표적으로 유니레버나 JP모건 체이스에서 파이메트릭스의 게임을 이용하고 있다.


2) HireVue

하이어뷰는 구직자들이 노트북 웹캠과 마이크를 통해 인터뷰 질문에 대답하는 동영상을 녹화한 후 오디오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식이다. 이후 변환된 텍스트를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후보자의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이때 AI 대 인간 면접관과의 협업 면접 비율은 8:2이다. 

대표적으로 힐턴과 델타 항공사가 자동 하이어뷰 화상 면접을 사용하고 있다.


3) IBM  왓슨

IBM이 개발한 왓슨(WATSON) 엔진을 활용해 탤런트 솔루션을 개발해 채용과 인재 개발, 관리 운영에 적용하고 있다. 구성원들의 경력, 이력 , 교육 경험 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핵심인재를 추천하고 있다. 


정말 많은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AI 솔루션을 만들기도 하고 기존의 유명한 솔루션을 이용하기도 한다. 다만 AI면접의 가장 큰 포인트는 윤리 문제가 아닐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인공지능 V4 분석기술 어떻게 이용되고 있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