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Feb 25. 2021

Blade Company 가치 분석 예시

주식투자, 내가 산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가치 투자하자. 

내가 제시한 파이프라인 중 주식이 있다. 

때문에 이번엔 주식을 시작할 때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을 다루고자 가져왔다. 

만약 주식을 하겠다면, 적어도 내가 왜 그 주식에 내 돈을 투자해야 하는지 그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알고 사길 바란다. 그래서 이번에 가져온 기업은 바로 Blade이다. 


* 주의 

해당 글은 절대 주식 종목을 추천하는 종목이 아니다. 만약 주식을 분석한다면, 어떤 측면에서 해당 주식을 해석할 수 있는지를 적어둔 것이니 참고만 하길 바란다. 


why Blade? 

내가 왜 기업 분석으로 Blade를 가져왔을까? 어떤 산업이 이슈가 될 때 그 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 덩달아 뜨기 마련이다. 이를테면 유튜브를 생각해보자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뜨면서 어떤 시장이 떴는가? 바로 인플루언서다. 유튜브를 운영하며 수익을 내는 유튜버들의 시장이 활성화되었다. 그럼 유튜버들이 뜨면서 또 어떤 시장이 떴는지 아는가? 누군가는 마케팅이라 말할 것이다. 분명 이 또한 맞다. 하지만 난 어쩌면 당신이 모를 산업을 얘기하겠다. 바로 버추얼 유튜버다. 버추얼 유튜버는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나의 얼굴과 몸을 대신한다. 내가 행동하는 모든 행동을 캐릭터가 대신해주는 것이다. 아마 갤럭시에 내 이모지 만들기 기능이 있을 텐데 그거랑 유사하다고 생가하면 된다. 즉 어떤 산업이던 그 산업이 뜨면 부수적으로 뜰 수밖에 없는 산업이 있다. 내가 이런 산업군에 주목하는 이유는 모두가 아는 뜨는 산업은 곧 레드오션이 되기 때문이다. 모두에게 이슈가 되는 산업, 모두가 돈이 될 거라고 판단되는 산업이라면 레드오션이 되기 쉽다. 다시 돌아와서 그럼 Blade가 바라본 산업은 무엇일까? 


혹시 요즘 이항, ARKX 등 항공산업에 대한 주식 얘기를 많이 들어보지 않았나? 

바로 그거다. 

'테슬라'로 전기차 산업이 매우 이슈가 되며, 제2의 테슬라가 될 산업을 항공우주 산업으로 뽑고 있다. 이 때문에 드론이나 항공우주 쪽 하드웨어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한창 Hot했다. 그렇다면 이런 하드웨어 쪽 부분 시장 이후엔 무엇일까? 쉽게 생각하면 자동차가 생겨나고 어떤 시장이 형성되었는지 생각해보면 된다. 바로 우버나 리프트, 카카오 택시와 같은 교통 플랫폼이다. 


항공 모빌리티 플랫폼  

Blade는 바로 항공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선두기업이다. 좀 더 자세히 Blade에 대해 설명하겠다. ‘하늘의 우버’ Blade는 글로벌 도시 항공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현재는 뉴욕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현재에도 북동부 및 서부 해안 대도시 지역 전체에 정기 항공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Blade는 현재 헬리콥터를 기반으로 항공 모빌리티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으나, 보잉 , 벨 , 에어버스 등 다양한 항공 모빌리티 하드웨어 회사와 협력하여 제2의 항공 교통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다. 


Blade의 경쟁법

Blade가 내세우는 차별점은 무엇일까? 

Blade는 투자자들에게 얘기한다. 항공우주산업의 플랫폼 즉 소프트웨어 부문은 우리의 독과점이라고. 

그렇다. 현재 Blade가 항공 모빌리티 플랫폼 소프트웨어는 거의 독보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Blade에 진입장벽, 투자 이유가 되었다고 할 순 없다. 


또 다른 Blade의 경쟁법은 바로 자산 경량화 기법이다. Blade는 자산 경량화를 활용하는 글로벌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로 현재까지 항공 모빌리티 플랫폼으로는 선두주자이다. 자산 경량화란 유지 보수 및 관리에 드는 유형자산을 줄이는 경영기법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에서 플랫폼보다 eVTOL, 항공과 같이 하드웨어 측면에 집중하고 있기에 Blade는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런 전략은 분명 Blade가 사업을 확장하는데 자본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울 것이다.  


Blade의 단점은 무엇일까? 

현재 항공 모빌리티 시장의 확장성을 모르는 이는 아무도 없다. 심지어 우버까지도 다음은 하늘의 우버라고 얘기한다. 우버도 드론을 통해 항공 플랫폼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 얘기한다. 이렇게 거대 기업들이 들어온다면 플랫폼 시장에서 작은 기업은 살아남기 힘들다. 우버나 보잉 등 다른 대기업들은 항공 플랫폼에서 성과를 내지 못해도 매인 사업들이 남아있지만 Blade는 그렇지 않다. 이점을 분명 조심해야 할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다양한 시각에서 기업을 분석하고 내가 그 기업에 투자하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기업 분석의 기초가 되는 것은 바로 재무제표이다. 

ROE, PER 등 기초적인 용어들은 알아두도록 하자. 

그리고 기업이 현재 어느 정도의 매출을 내고 있고 성장성이 어떠한지 기본적인 내용이라도 파악하자. 

그 후 가치투자를 해본다면 분명 주식도 당신의 파이프라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블레이드의 더 구체적인 분석 자료가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drive.google.com/file/d/1klHcAtvoeOlkzX0QJCFmop37z89DAHvs/view?usp=sharing


작가의 이전글 1st Pipeline 주식, 내가 해도 괜찮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