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풍또네 Jul 07. 2024

"그냥 뭐라도 해보려고"

게으른 완벽주의가 게으른 완벽주의에게 쓰는 글

"경험이 경력이 되고 경력이 기회가 되니까"

.

.

.



내가 나이를 먹을수록 짙게 실감하는 게 있다.

'아, 우리 인생 길구나?'




그리고 언제나 주위를 둘러보다 보면 절로 느껴지는 것도 있다.


자서전에 적히거나

어느 기사 한 줄에 실리거나

하다못해 내 경력서에 한 줄 적을 수 있는

그런 대단하고 빛나는 업적이 아니더라도 




뭔가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나아가는 꾸준한 사람은,

나만 아는 작은 발걸음에서 시작하여

타인들이 알아차릴 수밖에 없는 큰 발걸음을 결국에는 걸어내더라.


우리 인생은 빠르지만, 꾸준히만 하면 어느 분야의 장인이 될 수 있을 만큼 기니까.




나는 소위 말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이다.

뭐든 완벽하게 해내려다 보니

시작이 어렵다.




내가 해내려는 게 나를 너무 거대하게 눌러 덮는 것만 같아

그 무게감에 다리에 힘을 주고 일어나지 못할 때가 참 많았다.




그렇게 시도하지 못하고 흘러 보낸 약 30년의 시간

그저 작고 초라한 한 줄만 알고 소중히 여길 줄 몰랐던 나의 빛나는 시간들




나는 그 시간의 가치를 첫째를 낳고 깨달았다.




아이가 생기고, 그 아이에게 매여 집에서 나가지 못하니

내가 집 밖에서 해낼 수 있었던 일들만 떠올랐다.

무력했다.


아이가 크면서 집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여유가 생기니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쉬웠다.




그래서 첫째 때와 똑같이 아이에게 매여있는

갓난쟁이 둘째를 키우는 내가 말한다.

"어차피 해야 하는 육아니까. 나, 이걸로 뭐라도 해보려고."




사람들은 되묻는다.

"그래서 그걸로 뭘 할 건데?"




나는 대답한다.

"글쎄? 우선 해보려고. 뭐라도 해본 이 경험이 모여 경력이 되고 경력은 기회가 되니까."

"지금 내가 만드는 건 결과가 아니라 기회야."




그리고 지금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 말하고 싶다.


내가 지금 하는 일이 보잘것없어 보일지라도

내 능력이 초라해 보일지라도

내가 하는 일들이 차곡차곡 쌓이면

얼마나 대단한 일이 될지 기대해 보라고.




지금 이 글을 읽는 엄마들에게 말하고 싶다.


육아를 끝내고 자리에 누우면, 내 하루는 쓸모를 다한 비닐봉지처럼 나뒹굴고 있지만

그 하루를 다시 조각조각 맞춰보면

나에게 일상인 육아, 집안일이 누군가에겐 작품이 되기도 하고

잘  살펴보면 있는 육아 사이 찰나의 시간 동안

내가 꺼내보지 못한 빛나는 꿈들이 세상 밖으로 나올 수도 있다고.




뭐라도, 해보자고.


작가의 이전글 나는 절약하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이제는 낭비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