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자의 우주 Jul 09. 2022

부자가 되는 절대 공식

자본주의 생존기 1-22.

우리는 지금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게임을 하고 있다.


서글프게도 이 게임을 잘하는 사람이

생존도 보장받고,

먹고 싶은 것, 살고 싶은 곳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으며,

심지어 다른 사람의 시간을 돈으로 사기도 한다.

그리고 그러한 지위를 재산이라는 형태로 후대에 물려주게 된다.


근면 성실하고 욕심부리지 않으면, 행복하게 잘 산다는 이야기는

순수한 어시절 동화가 되어 버렸다.


이 게임이 좋은 게임인지, 나는 잘 모르겠다.

참여한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 다른 선택권이 없다.

나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모두가 이 게임에 열심히 참여할 뿐이다.






자본주의 게임에서 생존하고, 나아가 승리하기 위해

아래 3개의 결정을 정말 잘해야 한다.

(부모님으로부터 많은 부를 물려받은 경우는 예외.)


1.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가? (수입)

2. 지출을 얼마나 사용할 것인가? (지출)

3. 어떤 투자를 할 것가? (수익률^시간)


당신은 현재 위의 결정을 잘 하고 있는가?

이것들이 당신의 미래의 부를 결정 지을 것이다.

어디에 놀러 갈지, 어떤 자동차를 살지 고민하는 것보다 훨씬 더 치열하게 밤을 새워서라도 고민해야 하는 심각한 질문들이다.



그리고 위에서 결정된 항목들은

부자가 되는 절대 공식들의 핵심 요소가 된다.



참,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공식이다.

인생에서 발생하는 수만 가지 돈 문제가 저 공식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공식을 지탱하는 요소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부를 쌓아가는 초반에는 수입과 지출의 차이가 중요하고,

후반부로 갈수록, 수익률과 시간이 빛을 발하게 된다.


당장의 월급이 있다는 이유로 이 게임 참가를 뒤로 미루다가는 결국 당신은 지게 된다.

이 공식에서 가장 결정적 요소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수학에서 지수의 중요성을 잘 알 것이다.)

즉, 자본주의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할수록 유리한 게임이다.





자, 이제 절대 공식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게임 공략법을 짜 보자.

모든 게임에는 가성비 좋은 테크트리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아래는 내가 추천하는 가이드라인이니 참고가 되길 바란다.

본인이 처한 상황에 맞게 수정하면 된다.



<부의 절대 공식 고득점을 위한 공략법>


1 단계

수입이 지출의 2배를 넘도록 하라. 이 2배의 차가 의미하는 바는 크다.

지출을 한 뒤 저축한 금액이 생활비의 10% 라면, 그 사람은 노동을 통해 잉여금을 10%만을 확보한 것이다.

반면, 저축한 금액이 월 생활비의 100% 라면 그 사람의 잉여금은 앞 사람의 10배가 된다.  


수입액 자체보다는 수입과 지출의 갭이 엄청나게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빨리 인식해야 한다.

이 갭을 넓히기 위해서 더 높은 연봉으로 이직도 가능하고, 부업을 할 수도 있다. 이마저도 어렵다면 지출을 줄여라. 주변을 의식하느라 똑같이 소비하지 마라. 어차피 부자가 되는 것은 소수이다. 남들과 다른 길을 걸어야 한다.


2 단계

이제 투자를 병행할 순서다. 당신의 투자법을 완성하기 전에는 무조건 "평균 점수로 시장에 참여"를 목표로 해라. 처음부터 화려한 수익률을 꿈꾸며 호기롭게 시장에 참여했다가 피땀흘려 모은 돈을 헌납하게 된다. 2단계에서의 목표는 "철저하게 시간을 버는 것"이다. 평균점수로 시장에서 오랜시간 버티면, 참여하지 않은 경우대비하여 엄청난 차이를 만들 수 있다.


평균점수는 어떻게 얻는가? 철저한 분할매매인덱스 투자이다. 우선 추천하는 방법은 주식은 월 적립식으로 미국 ETF(레버리지 ETF제외)에 투자하는 것이다. 부동산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실거주 1주택이 유효하다.

2단계 기계적으로 지킬 수 있다면 이미 평균 이상의 준수한 투자자이다.

재테크에는 별다른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여기까지만 할애하고 더 수입을 늘리는 데 집중해도 좋다.


3 단계

비로소 이 단계부터 "투자실력"을 쌓는데 주력하자. 앞의 2단계를 거치지 않고 높은 수익률을 찾는 사람은 모두 사상누각이다. 다양한 투자 대상을 경험하면서 본인의 주력분야를 찾아라. (오래 걸려도 괜찮다. 당신이 고민하는 사이에도 2단계가 돌아가고 있으니 당신은 평균점수로 계속 시장에 참여 중이다!)

활동적이고 대인관계를 좋아한다면 부동산을, 내향적이고 산업에 대한 분석을 좋아한다면 주식을 추천한다.


본인만의 능동적인 투자는 최대한 작은 투자금으로 시작하라 (총 자산의 1/10 이하). 당신이 지금 해야 할 일은 돈을 더 모으는게 아니라 "실전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다. 시간이 흘러, 스스로의 실력으로 얻은 투자 결과가 시장평균을 넘어서면 비로소 투자금의 1/3 정도를 본인만의 투자로 바꾸어본다. 대부분의 경우 제법 큰 돈이 투입되면 생각과는 다른 점들이 보일 것이다. 빈틈을 보완하라. 그리고 실전데이터를 쌓으며 전략을 향상시켜라.


4 단계

3단계를 완성했다면, 이제 자신의 투자법을 최대한 단순화하고 패턴화하라. 실전에서 가장 높은 확률로 이겨왔던 투자법에 집중하여 승률을 높이라. 당신의 에너지를 많이 쓰지 않아도 될만큼 루틴화하라. 이 단계까지 양질의 실전 경험이 많이 쌓였다면, 서서히 투자금 전액을 능동 투자로 바꿀 수 있다. 절대 무리하지 말아라. 자신에 대한 과신으로 무리수를 두어(높은 레버리지 등) 다시 1단계로 떨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다.


5 단계 (선택사항)

마지막 단계는 "더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선택사항이다. 4단계에서 루틴화된 투자법이 있기 때문에 다른 곳에 더욱 에너지를 쏟을 수 있게 된다. 사업을 통해 수입을 더욱 늘리던가, 새로운 투자 자산에 도전하여 위험이 유사한 수준에서 수익률을 조금 더 늘리는 시도를 할 수도 있다.

아니면 그냥 이제는 생업에 더 집중해도 좋다. 더 빨리 부자가 된다고 더 빨리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4단계까지 완성한 사람은 이미 시간이 자신의 편이기 때문이다. 결국 부자가 될 것이다.




위의 공략의 각론에 들어가면 더 많은 전술들이 나올 수 있다.

그리고 투자자의 성향과 능력, 그리고 당시의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줄 수도 있다.


그러나 큰 방향에서 저 순서대로 자신의 길을 묵묵히 간다면,

망하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