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이몬 Nov 02. 2023

60대에 디지털노마드 되記 <25>

어도비 포토샵을 배울 때다

내가 포토샵을 배운 건 행운이었다. 재작년에 온라인쇼핑몰을 무조건 시작하려고 꽃을

파는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후배에게 온라인 쇼핑몰의 디자인부터 모든 것을 의지하였다. 후배도 본업이 있다 보니 서로가 부담됐다.  나 스스로 온라인 스토어를 제작할 능력을 갖고 싶었다. 며칠 검색 끝에 서울중부 기술교육원을 찾았고 입과 하는 행운을 가졌다.

 

아직 초보이지만 그나마 온라인스토어를 만들고 장사나 창작을 할 수 있는 것은  어도비 포토샵을

배운 덕이다. 일러스트레이터와 코딩(웹디자인 또는 퍼블리싱이라고도 함)도 할 줄 알면 좋지만

고 좀 전문적이다. 쓰임새에서는 포토샵이 단연 다. 교육  당시 강사들도 라인쇼핑몰

이나 인스타를 하려면 반드시 포토샵을 제대로 배우라고 했다. 


어도비 포토샵을 배워두면 동영상 편집 프로 그램인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나 출판 편집

프로그램 '인 디자인'도  배우기 유리하다.

5개월 배운 주제에 뭘 알겠느냐만 시각 디자인 으로만 쓰이던 포토샵은 산업영역이  온라인 화 되면서  모든 영역의 시각화에 없어서는 안 될 기본 기술이 됐다. 예술성까지 가지고 있어서 무궁무진한 사업성과 확장성을 가진다. 오히려 너무 광범위해서 우는 사람이 진로 결정이 어려울 정도다.   




     우리는 눈만 뜨면 카카오톡, 블로그, 인스타, 쇼핑몰, 유튜브 등  SNS와  연결된 삶을 살고 있다. SNS로 보는 모든 콘텐츠들은 거의 포토샵을 통해 만들어진다. 특히 온라인으로 일을 하는 분들은 필수로 포토샵을 알아둬야 한다. 물론 포토샵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선입 이 많아 배기 주저하는 분도 많다. 그러나 포토샵의 모든 기능을 다 배울 필요는 없다.  

내 경우는 온라인에 필요한 기능위주선택 해서 배웠다.

기술원과정에서는 포토샵 교과서로 디자이너맘

쌤의 <실무에 바로 써먹는 쇼핑몰포토샵, 지은영 지음>을 채택했다. 정말 군더더기 없고 핵심을

알기 쉽게 정리해 줘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지금도 한 번씩 읽어본다.



    경쟁사회에서 내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사람 들과 공유하려면 시각적 표현이 필요한데 이를 구체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포토 이다. 특히 상품 상세페이지의 경우 이미지와 문자배치, 누끼작업, 사진보정, GIF 애니메이션, 움짤을 적용해야 하는데 이 모든 작업이 가능한 프로그램은 포토샵이 거의 유일하다.


포토샵을 배워두면 부업으로도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상세페이지, 배너제작, 이벤트 디자인, 이미지 편집 및 누끼 따기, 사진보정 등 포토샵을 통해 큰 재능 없이  노~오력만으로 다양한 수입 이 가능하다.


이 모든 것들을 위해 포토샵을 배워야 한다.




   인터넷에서 나의 작은 플랫폼이나 영역을 가지  것은 농경시대에 내 땅을 한 뼘이라도 가지는 것과 같다. 농경시대에 땅을 소유하지 못하면 농노나 소작인이 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나 스스로 온라인에서 생산ㆍ창작ㆍ교육ㆍ엔터테인먼트ㆍ예술ㆍ 커뮤니케이션 등 한 분야에서라도 제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 핵심 도구가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이다.


포토샵 외 다른 프로그램도 있다. 하지만 배우기 위한 접근성과 난이도ㆍ숙련에 걸리는 기간과  비용을 따져보고  그 프로그램의 범용성 ㆍ효 율성 ㆍ 호환성ㆍ 기능성ㆍ확장성을 감안하면 포토샵을 대체할 컴퓨터 프로그램은 없지 싶다.


도비사를 광고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다만 프로그램만 잘 배워두면 시니어들도 디지털 온라인 시대에 자신의 땅을 한 뼘 가질 수 있기에 배우시길 권한다. 지금 식당ㆍ카페의 주문이나 장보기ㆍ쇼핑ㆍ 교육ㆍ진찰 ㆍ 교통 ㆍ엔터테인 먼트의 콘텐츠는  거의 포토샵로 만들어져 온라인에서 사용된다.  이를 외면 수록 생활은 점점 불편하고 제약을 받거나 소외 다.  그러니 이제라도 인터넷과 포토샵을 배우 려고 마음먹고 서너 달만 집중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자. 누구나 디지털 노마드에 입문 할 수 있다.




     아직 경제적 독립을 못했다면 포토샵이 그 길  만들어 줄 수도 있다. 실제로 3~4개월, 길게 1년 정도 포토샵을 제대로 배우면 취업, 사진 촬영과 보정, 누끼 따기(이미지 윤곽 오리기), 상품 상세 페이지 제작, 온라인 스토어 제작과 운영, 배너와 로고 제작 다양한 소득 창출을 할 수 있다. 더 정진해서 그래픽 자이너, 웹 디자이너, 디지털 아트작가나 예술가의 길로 갈 수도 있다.


포토샵으로 하는 소득 창출은 오프라인의 근로

수입과 달라 대부분 비대면으로 이뤄진다. 온라인으로 발주ㆍ수주ㆍ시안ㆍ결과물을 주고 받고 결재까지 이뤄지므로 시간과 비용, 거래

관계에서의 감정소모를 줄여 준다.


실력이 쌓이고 인지도가 높아지면 클래스ㆍ 강 사ㆍ컨설턴트ㆍ저자로 인생이 바뀌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거기에 내가 평소에 가진 경험, 지식, 자격을 융합하면  나의 가치를 한층 향상할 수도 있다.

이런 모든 일들이 포토샵을 배우고 정진하면 내게 일어날 수 있는 좋은 일들이다.


50대 이상이나 은퇴자들은 과거 식의 자리에 디지털ㆍ포토샵의 새 지식을 채워 주면 재미있

게 몰입할 수 있는 취미와 소득 창출병행

있을 것이다. 내 경우 포토샵을 활용하여 다

양한 활동을 하며 취미로서의 몰입도가 높은 편이다.



 

나는 은퇴 당시에 컴퓨터 자판을 보며 더듬거 리며 한글을 입력하는 컴맹이었다. 그래서 서울 중부기술원의 교육을 따라가기 어려워서 아래 분들의 강의도 반복하며 들었다. 고맙고 실력 있는 유튜버님들을 아래에 소개한다.


#유튜브 디자이너맘 : @dmom.

  두 아이를 키우며 유튜브에서 포토샵만 강의 하는 최고의 포토샵 선생님. 동영상 390개. 라이브와 클래스를 운영. 본인이 직접 연구하고 터득한 포토샵 성과를 아낌없이 나눠준다.


#유튜브 EUNYA'S : @EUNYAS.

   컴퓨터 그래픽자격시험(GTQ)의 최고 강사 은냐선생님. 동영상 440개.

 GTQ시험 준비를 너무 잘 가르쳐 준다. GTQ는 언냐와 함께!


#유튜브 IB96 : IB 96.

  컴퓨터 프로그램과 IT모바일기기 응용능력을 알려주는 교육 채널. 동영상 2000개.

수많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관한 학습 채널로 이용할 수 있다. 컴맹은 이 프로그램에서 최소 컴퓨터 지식을 무장한 후에 포토샵을 배우면 학습 속도를 높일 있다.


#포토샵#장년층포토샵#은퇴자포토샵#포토샵부업


작가의 이전글 舞衣島, 無衣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