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우 Feb 25. 2024

현타가 오는 시점..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글의 제목처럼 '현타가 오는 시점'이 다가 오기 마련이다. 처음에는 회사생활을 오래한 사람들이나 겪는 상황이라고 생각을 했기에 회사에서 직장생활을 한 지 얼마 되지 않는 내가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을 했다. 


돈을 벌기 위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곳들 중에서 고르고 골라서 들어왔다고 생각했던 회사에서 내가 그렸던 회사생활과 차이가 있을 때, 그곳을 계속 다녔을 때 미래의 내가 행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을 때가 현타를 느끼는 시점인 것 같다. 그럴 때마다 나는 내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했던 것 같다. 너만 그렇게 생각하는 게 아닌데 왜 너만 그러느냐? 라는 생각으로 나 스스로의 상황을 이해하지 않고 보통의 사람들 삶에서 나를 맞추려고 하니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른 이상한 사람으로 나조차도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그 회사와 맞지 않다고 단정해버리고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 겉핥기 식 해결방법을 선택하려 했던 것 같다. 결국은 뫼비우스의 띠처럼 다른 회사에서도 이전에 느꼈던 현타가 오는 시점을.. 계속 겪는 악순환이 찾아왔고 나는 그 순간에 벗어날 수 없는 늪에 빠진 것이라고 생각해서 힘이 빠졌던 것 같다. 


결국은 드는 생각이 '현타가 오는 시점'은 나와 성격과 살아온 환경이나 추구하는 삶의 형태가 같지 않은 사람들이 그렇게 살아왔다고 해서 나는 그 방향이 맞는 지 생각조차 하지 않고 선택하지 않고 그 사람들이 선택해온 방향대로 따라온 결과라고 생각되어진다. 아픈 증상을 해결하려고 약을 먹으려고 할 때 나는 목감기에 좋은 약이 아닌 소화제를 먹고 있으면서 약의 제조 회사만 바꿔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었으니,,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인으로써 하루를 살아간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