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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내 May 13. 2022

아이디어스 TO BE [브랜드 분석기 1]

핸드메이드 전문 온라인 커머스

※ 이전 글 '아이디어스 AS IS'에 이어서 TO BE 관점 기록! 프로젝트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진행했던 정성조사 결과 바탕으로 정리 ※


아이디어스 [TO BE]

<아이디어스 정성조사>


▶ 정성 조사 준비

: 정성조사 기획안 (가설, 검증 지표, 측정 방식)


- 배경 : ‘아이디어스를 알더라도 구매 결정까지 이어진 고객은 한정적일 것이다.’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렇게 판단한 이유 : 브랜드 분석 도중, 브랜드를 알고 있고 어플은 깔았지만 구매 경험이 없고 결국 어플을 방치하거나 삭제했다는 의견을 여럿 듣게 되었다.


- 목적 : 아이디어스의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의 선호도 및 의견 듣기 


- 이유 :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이기 때문에 기존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해결할 인사이트를 찾아야 하며, 앞으로 계속된 성장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가설 : 1. 구매 보류에 있어서 가격적인 부분이 영향을 줄 것이다. 2. 특별한 선물을 구매하러 들어갈 것이다. 3. 사이트를 자주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라 가끔 들어가 볼 것이다 4. 잠재 고객은 브랜드가 제공하는 서비스·기능을 모를 것이다.


▶ 정성 조사 실시


정성조사 진행

- 진행 과정: 온라인으로 설문지 배포, 온라인에서도 손쉽게 참여 가능한 구글 폼을 사용

- 참여자 선택 기준 : 주 사용자인 20~30대의 의견을 듣기 위해 코드스테이츠 동기, 지인,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참여자 모집

- 참고) 아무래도 인터넷 사용이 많은 사람들이 모집 집단이었기 때문에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집 집단의 특징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


대상 : 54명


- 참여자 성별 : 여성 45명, 남성 9명

- 참여자 나이 : 20대 초반 ~ 30대 후반 (*가장 많은 비율 : 20대 후반)


출처 : 나


★ 인사이트 정리 ★


- 사람들은 소품을 주로 온라인 플랫폼이나 네이버 스토어에서 구매한다.

- 많은 사람이 아이디어스에 대해 들어봤다. (90%)

- 대부분 인터넷 검색이나 SNS 광고를 통해 알게 되었다.

- 아이디어스에 대해 보통 ~ 보통 이상의 호감도를 가지고 있다.

- 브랜드를 알고 있는 사람 중에 절반 이상이 구매한 경험이 있다. (70%)

    → 인지도에서 구매 결정까지 이어진 여정이 굉장히 인상적이다. 

- 사람들은 자체 제작 상품, 개성, 다양한 디자인, 수제, 독특함, 참신함, 희소성, 품질 등이 아이디어스의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 실제 구매자는 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만 가끔 어플 및 홈페이지를 들어간다고 말했다.

-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은 1년에 1~2회 정도 상품을 구매한다고 답했다.

    → 아이디어스 어플 및 홈페이지에 자주 들어올 수 있는 프로모션이 필요하다. 

-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구매했다.

- 제품을 구매한 이유에 대해 ‘내가 원하는 특별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기념일 및 선물을 하기 위해’라고 대답했다.

- 하지만 사용에 있어서 ‘가격 및 배송비에 대한 부담’이 있다고 언급했다.

- 아이디어스에 생겼으면 하는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해 ‘전체 취소 가능, 프로모션 홍보 할인, 결제 수단 추가, 카테고리 세분화’라고 답했다.

- 사용자는 보통 ~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 아이디어스를 알지만, 구매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가격이 비싸서, 원하는 제품이 없어서, 프로모션이 부족해서’라고 대답했다.

- 쿠폰과 할인에 대해 프로모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 구매 경험이 없거나 아이디어스를 모르는 사람들의 절반 이상은 핸드메이드 제품을 한 번쯤 구매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 사람들은 비건, 제로 웨이스트 등 환경에 관심이 많다.

- 아이디어스의 서비스 및 기능에 대해 홍보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 후기 및 추천 아이템을 공유할 수 있는 고객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 주관식 질문의 답변, 사진으로 정리한 부분이 있지만 SKIP


▶ 아이디어스 마케팅 제안 안


- 현재 잘하고 있는 점


확고한 브랜드의 가치


- ONE AND ONLY 브랜드 : 아이디어스는 ‘핸드메이드’로 틈새시장을 공략한 브랜드이다. 온라인 커머스로 비슷한 경쟁사가 있지만, 확실한 경쟁사는 없다. 이는 아이디어스가 뚜렷한 색깔 및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취향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여 제작한 하나뿐인 제품’을 제공한다는 확고한 브랜드의 가치가 성장 이유 중 하나이다.


좋은 품질 유지


- 엄격한 품질 심사 : 아이디어스를 검색해보면, 입점이 쉽지 않다는 내용을 흔히 볼 수 있다. 아이디어스는 품질 심사를 엄격히 진행하면서 수제 작품의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다. 작가와 직접 소통하여 작품에 대한 만족도도 커지고 있다. 앞으로도 꾸준한 품질 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꾸준한 변화


- 핸드메이드 작품과 식품에서 의류로 나아가고, 또한 클래스까지 여러 변화를 거치고 있다. 이렇게 ‘취향’이라는 키워드에 맞게 사업을 확장시키는 부분은 이용자에게 다양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가치 소비를 중요시하는 최근 트렌드에 맞게 비건과 제로 웨이스트 메뉴를 따로 제공하면서 이용자의 원츠를 파악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 제안 안 (개선해야 할 점)


정성 조사 인사이트 요약


- 쿠폰과 할인에 대한 프로모션이 필요하다.

- 서비스 및 기능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

- 후기 및 추천 아이템을 공유할 수 있는 고객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 어플 및 홈페이지에 자주 들어올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 잠재 고객을 위한 인지도 상승이 필요하다.


▼ 마케팅 아이디어


1. 기존 이용자를 위한 프로모션 (+쿠폰, 할인)


- 챌린지 이벤트 진행


: 정성조사에 따르면, 쿠폰과 할인에 대한 니즈가 있었다. 실제로 아이디어스는 신규 회원에 대한 프로모션은 많지만, 그에 반해 기존 고객에 대한 프로모션은 부족한 상황이다. 아래 소비자 거래 분석을 보면, 재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보아 기존 고객이 많은 편이라는 사실을 도출해낼 수 있다.


기존 고객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챌린지 이벤트를 생각했다. 이용자가 재밌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가성비보다 가잼비로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funsumer)를 위한 다양한 챌린지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쿠폰을 제시하면 재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innoforest


ex) 아이디어스 선물 챌린지 : ‘평범한 하루지만 소중한 사람들 3명에게 선물하자!’라는 콘셉트로 미션을 주고, 참여한 이용자에게 아이디어스 굿즈나 쿠폰을 제공하는 것

ex) 나의 작가를 찾아라 챌린지 :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를 팔로우하고 구매하고 싶은 작품에 하트를 10개 이상 누르면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ex) 출석 체크 이벤트 : 하나의 카테고리를 들어가서 글귀나 이모티콘을 발견해서 누르면 출석 체크로 인정해주는 이벤트.


2. 어플 및 홈페이지 방문율 높이기


- 이용자를 위한 커뮤니티 

: 정성조사에 따르면, 많은 사람이 후기 및 추천 아이템을 공유할 수 있는 고객 커뮤니티가 있다면 플랫폼을 사용할 의사가 있다고 전했다.

: 텐바이텐은 사용자들끼리 선물을 골라주는 '선물의 참견' 코너가 있고, 오늘의 집은 자신의 공간과 소품을 소개하는 '집들이' 코너가 있다. 이는 브랜드 안에서 이용자들끼리 취향을 공유하며 재미를 나누는 행위이다. 이처럼 아이디어스도 이용자들끼리의 교류가 이루어지면 어플 사용이 활발해지고 '재미'와 '공유'라는 가치가 쌓일 수 있을 것이다.


ex) what’s in my box : bag 대신 나를 위한 선물 (상자)라는 의미로 box. → 자신의 아이템을 소개하고, 가방·파우치 속을 보여주면서 이용자끼리 공유하는 코너이다. 아이디어스에서 산 제품은 태그를 걸 수 있어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일명 팬의 피드도 활성화시켜서 자신이 어떤 물건을 구매했고, 선물했는지 등 잘 사용하는 모습을 자랑하는 형식의 메뉴가 있으면 좋을 듯하다.)


출처 : 나


3. 잠재 고객을 위한 인지도 상승 + 서비스, 기능 홍보


- SNS 활성화

: 정성조사의 결과, 아이디어스의 서비스와 기능의 인지도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착한 소비 카테고리와 온·오프라인 클래스 체험을 알고 있다면 플랫폼을 사용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답변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적극 홍보해야 한다. 또한, 잠재 고객들을 위한 아이디어스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SNS 활성화가 필요하다.


ex) 실제 제작 short폼 영상 : 핸드메이드 제품의 실제 제작 과정을 숏폼 형식으로 제작한다. 시각적으로 눈을 사로잡는 숏폼 콘텐츠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분 내외로 많은 공수를 들이지 않고 제작이 가능하며, 영상 이후에 온·오프라인 클래스로 관심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추가적인 아이디어


ㄱ) 구독 서비스 : 원하는 작가 및 원하는 콘셉트에 맞는 상품을 배송해주는 서비스

ㄴ) 기업과 콜라보 마케팅 : 아이디어스는 대기업과 지면 교환 및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했다고 한다. 임직원 이벤트를 펼쳐 앱 설치 유도를 시도하고 유저를 교환하여 성과를 올렸다고 한다. 이렇듯 기업과 손을 잡고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직원 복지에 아이디어스 취미 생활을 함께 엮어 입소문과 고객을 모으는 방법이 있다.

ㄷ) 일인 가구를 위한 서비스 : 소비자 유형 분석을 보면, 일인가구가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다. (1인 가구를 위한 적절한 양의 산지직송 식재료, 반찬 배송)



출처 : innoforest


+ ) UI 및 서비스 관련 의견 (정성조사)

- 카테고리 필터 검색이 세분화되었으면 좋겠다.

  (ex. 지갑 - 장지갑, 중지갑, 카드지갑, 동전지갑 - 소재 - 색상 등)

- 결제 수단에 문화 상품권이나 타 포인트 결제가 가능했으면 좋겠다.

- 조금 더 가격을 내고 빠른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

- 제작 마감 전에 알림 해주는 서비스


→ 개발팀과 디자인, 미디어팀과의 협업이 필요하다.

: 위와 같이 여러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내 개발팀과 협력해서 UI를 수정해야 하며, 디자인팀의 도움을 받아 이벤트 홍보물을 제작해야 한다. 또한, 미디어팀과 협업하여 숏폼 영상을 기획 및 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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