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스 Jul 21. 2023

장단기금리차 역전 이후 골디락스 및 경기침체 시나리오

[채널 전반적인 콘텐츠 소개]

▶ [필독] 채널 콘텐츠 소개 - 거시경제(매크로) 기초와 분석방법


[거시경제 및 자산시장 관련 논문 리뷰 목록]

▶ [필독] 매크로(거시경제) 논문 리뷰 목록




장단기금리차 역전은 금융시장에서 경기침체(리세션)의 가장 강력한 신호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미국 장단기금리차 역전 폭은 역대급으로 큰 상황입니다.


파란색 선 : 미국 장단기금리차(10년물 - 2년물 국채금리) / 빨간색 선 : 미국 장단기금리차(10년물 - 3개월물 국채금리)


최근 골드만삭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얀 하치우스는 장단기금리차 역전과 경기침체의 관계에 대해 '이번에는 다르다'라고 주장하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하치우스가 이번에는 다르다고 말한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더불어, 장단금리차 역전에 대한 내용(장단기금리차 역전의 실물경제 파급 효과 등)을 총정리하면서 최근의 상황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다만, 역사적으로 장단기금리차 역전이 임박한 경기침체의 분명한 신호는 아니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장단기금리차 역전이 위험자산시장에 진정한 위기 신호는 아니었습니다.


진정한 위기 신호는 연준의 기준금리 정책을 반영하는 단기금리가 장기금리보다 더 가파르게 하락할 때였습니다. 이를 수익률 곡선의 불 스티프닝(bull steepening)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다를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즉, 수익률곡선의 불 스티프닝이 발생해도 경기침체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골디락스 시나리오). 반대로, 불 스티프닝이 발생하지 않아도 경기침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경기침체 시나리오).


이 두 개의 시나리오는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가능한지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구독료 '반값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골드만삭스의 미국 달러환율 전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