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회중년생 홍대리 Feb 28. 2023

인생의 터닝 포인트, 내 아이를 위한 부모의 역할

학습 코칭

애플의 창업자이자 전 세계인에게 창조와 혁신의 아이콘으로 기억되는 스티브 잡스는 대학을 졸업하지 않았다. 정확히는 리드 칼리지를 입학한 지 6개월 만에 중퇴했다. 그가 대학을 중퇴한 이유는 두 가지였다.

첫 번째 이유는 집안 사정이었다. 입양아였던 그는 근로자 신분인 양부모가 저축한 돈을 탈탈 털어 자신의 학비를 대는 게 부담스러웠다. 두 번째 이유는 비싼 돈을 치르고 받는 대학 수업에서 그만한 가치를 찾을 수 없었다.


“6개월 다녀보았지만, 그럴 만한 가치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나중에 대학을 나오면 무슨 도움이 될지 알 수 없었습니다. 저는 부모님이 평생 모은 돈을 몽땅 쓰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중퇴하기로 결심했고 아무 문제

가 없을 거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대학 중퇴는 결코 낭만이 아니었다. 그는 잘 곳이 없어 친구들 방에서 신세를 졌고, 콜라 병을 모아 판 돈으로 밥을 사 먹었다. 일요일 밤이면 공짜 밥을 얻어먹기 위해 먼 거리에 있는 사원까지 걸어가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대학 중퇴가 자신이 내린 최고의 결정 중 하나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대학을 중퇴한 뒤부터는 재미없는 필수 과목을 듣지 않아도 됐고, 훨씬 더 흥미 있는 과목들을 몰래, 그리고 무료로 청강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중 대표적인 게 서체학 강좌였는데, 훗날 최고의 서체를 자랑하는 매킨토시 컴퓨터를 설계할 때 큰 도움이 되었다. 그가 중퇴하지 않았다면 서체학 강의를 듣지 않았을 테고, 컴퓨터는 현재와 같은 아름다운 서체를 갖지 못했을 것이다. 그는 말한다.


“여러분은 앞을 내다보고 점을 연결할 수는 없습니다. 나중에 회고하면서 연결할 수 있을 뿐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각각의 점이 미래에 어떻게든 연결될 거라고 믿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뭔가를 믿어야 합니다…… 저는 이런 생각을 버린 적이 없었고 그게 제 인생을 바꿔놓았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인생의 터닝 포인트에서 자신, 현재, 꿈, 그리고 믿음의 기적을 믿었다. 그를 바탕으로 자퇴라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세계 최고의 기업을 일굴 수 있었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반드시 찾아온다. 어떤 아이는 잡스처럼 과감히 학업을 그만두고 자신의 꿈을 좇을 수도 있다. 반대로 다른 꿈을 좇다 학업으로 유턴하는 아이도 있다. 어느 아이가 옳고 그른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스스로 자신과 현재, 꿈, 그리고 믿음의 기적을 가지고 있느냐이다. 

만약 내 아이에게 빛나는 진리가 있다면, 우리는 과감히 아이를 믿어야 한다. 우리 아이가 스티브 잡스가 되지 말란 법은 그 어디에도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들, 자퇴의 갈림길에서 스스로 선택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