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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pring Nov 21. 2024

문제의 원인을 파고드는 5Why

이게 진짜 문제일까?

5 Why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는 문제해결 방법입니다.

문제해결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원인을 파악하는 5 Why 방법을 공유합니다.

사고법 도감,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프로덕트 오너 3권의 책에서 본 5 Why를 정리했습니다.


사고법 도감


5 Why란?

- Why 사고 (문제의 원인 분석)

- Why (왜)? 질문을 통해 문제 원인 깊게 파고들기

- Why를 5회 반복하는 도요타의 생산 방식으로 알려짐



왜 중요한가?

- 표면적인 문제를 넘어 근본적인 원인을 찾게 됨

- 문제 원인을 찾아야 해결책, 재발방지 가능

- 근본 원인을 파헤치는 해결책이 효과적




5 Why 방법


1. 문제 설정

깊이 파고들고 싶은 문제 선택


2. Why를 묻는다

- Why (왜)?를 묻고 주요 원인으로 생각되는 요소 작성

- 첫 번째 질문은 넓은 시각에서 접근


3. 또 Why를 묻는다

- 2에서 쓴 원인에 대해서 한 번 더 Why 질문

- 각각의 원인 더 깊게 생각하기


4. 원인 제거하고, 문제해결 수준까지 Why 반복

- Why 5회 반복을 추천

- 다른 질문 대신 Why 다섯 번만 외쳐도 됨


5. 전체 그림 정리

- 내용의 전체 그림, 각 요소의 관계성, 상위하위 개념 관계 정리

- 각각 원인에 대한 해결책 생각




5 Why 예시


1. 왜 고객은 영화 예매를 할 수 없었는가?

예매 가능한 좌석을 선택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다음 결제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불가능했다.


2. 왜 좌석을 선택할 수 없었는가?

예매 가능한 좌석 정보를 불러올 수 없었다.


3. 왜 예매 가능한 좌석 정보를 불러올 수 없었는가?

기존 예매 정보를 실시간으로 호출하는 API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


4. 왜 API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나?

배포 전 호출된 API 세부사항을 업데이트하지 않았다.


5. 왜 업데이트하지 않았나?

유관 부서와 사전 커뮤니케이션을 충분히 하지 않았고, 문서화가 제대로 완료되지 않았다.

 


5 Why 예시 출처 : 프로덕트 오너 '김성한'




어떻게 활용할까?

- 꼬리를 무는 질문 방법은 집중 ∙ 집약하는 자세

- 숫자에 구애받지 않고, 질문 없을 때까지 이어가기

- 문제 원인을 특정 사람 탓으로 돌리지 않기 (선입견 ∙ 논리 왜곡 주의)

- 구조, 시스템, 규칙, 흐름, 업무 내용 등에서 개선 여지 찾기




문제 해결책이 생각나지 않을 때


What (문제) → Why (원인) How (해결책) 순서로 생각하기

- 무엇이 문제인가?

- 그 문제가 왜 존재하는가?

-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더 보기


1. 토스 테크 (문제 원인의 원인을 찾아서: 토스의 법인 카드 영수증 제출 시스템 개선 사례)


2. 사고법 도감 (문제 해결, 논리적인 사고, 분석을 위한 다양한 방법)


3. 프로덕트 오너 (IT 기업의 프로덕트를 만드는 모두를 위한 PO 관점의 노하우)


4.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질문 > 지혜 > 인사이트 만드는 법, GPT 활용, 질문의 중요성)


5.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문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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