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스병원 Sep 18. 2024

건강 적신호 발아치통증으로 인한 족부질환들

 발바닥 가운데 있는
 발아치통증을 느껴 보신 적 있나요?



오랜만에 친구들과 약속을 위해 평소 잘 신지 않던 구두를 신고 나서느라 발이 불편한 상태로 오랜 시간 있었거나, 하지 않던 운동을 시작하며 무리하게 걷거나 달린 다음, 그리고 새 신발을 신은 후에 발아치통증이 주로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이 평소보다 긴장되면 발아치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발아치라는 곳이 어디인지 정확한 위치를 알지 못하는 분들도 있지만 족부질환이 있는 분들이라면 발아치통증이 얼마나 아픈지 잘 아실 것입니다.







발아치통증으로 확인하는 발 건강



발아치란 발바닥 중에 안으로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말합니다. 이 부분은 아치형 구조로 되어 있어서 바닥에 닿지 않는데요. 족부질환에 취약한 평발인 분들은 발아치가 무너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발아치가 정말 건강에 중요할까요?


발아치가 중요한 이유는 앞서 설명한 발아치가 무너진 상태인 평발인 경우 군대에서 면제되거나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한다는 사실로 확인할 수 있어요. 아무리 건장한 체격을 가진 남성이라도 평발로 인해 발아치가 무너진다면 군대에서 수행해야 하는 신체활동에 적합하지 않으니까요.



발아치통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설명하는 안산 관절 척추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님



이런 평발이 아니더라도 우리의 발아치는 매우 중요한데요. 


안산 관절 척추 에이스병원 족부클리닉 오진철 원장님 “발아치는 우리 몸이 하중을 분산하고 걷거나 뛸 때 충격을 흡수해 주며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라고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넘기는 발아치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해 주시네요.


“발아치가 무너지면 여러 족부질환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지는데요. 아치가 무너진 채로 생활하면 발아치통증이 심해지고 족저근막염, 무지외반증과 발목염증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라고 덧붙이셨어요. 또한, 발아치가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면 우리 몸의 균형이 무너져 척추질환과 같은 이차질환으로 발전하기도 하지요. 


결국, 발아치통증을 그냥 참아 넘긴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생긴답니다.





아침에 내딛는 첫발 통증이 심한,
족저근막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족저근막염 환자 수는 2013년 153,285명에서 2022년 271,950명으로 최근 10년 사이에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발 때문에 병원을 찾는 가장 흔한 질환일 정도로 꼽히는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에 띠의 상태로 붙어 발바닥 아치를 지지하는 구조물인 족저근막에 생긴 손상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진철 원장님“족저근막염은 반복적인 체중부하와 긴장과 이완이 반복되면서 미세한 손상이 발생해 생기지만 이런 과도한 육체활동이나 체중증가, 운동, 오래 서있는 경우와 같이 발바닥에 무리를 주는 경우와 발바닥 아치를 지지하지 못하는 쿠션이 적고 안 맞는 신발도 요인입니다”라고 알려주셨어요.



대표 족부질환인 발아치통증 치료법을 알려주는 안산 관절 척추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



다시 말해 발바닥아치에 무리를 주는 환경과 활동, 그리고 발바닥아치가 지지를 받지 못하는 신발이 원인인 것이지요.



증상과 진단


증상으로는 아침에 첫발을 딛었을 때 통증이 심하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밤에 자면서 수축했던 족저근막이 아침이 되어 움직이기 시작하면 다시 갈라지고 벌어지면 통증이 생긴답니다. 이렇게 처음에는 조금 지나면 통증이 줄기도 한답니다. 

이외에도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거나 서 있을 때 뻣뻣한 느낌이 계속되는 증상 등이 있어요.



안산 관절 척추 에이스병원에서 발아치 통증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를 하는 환자



족저근막염은 다른 질환과 혼돈되기 쉬운데요. 중년 여성에게 발생이 잦은 종골(발꿈치뼈)의 피로 골절이나 발바닥 지방 패드 위축증도 발바닥아치통증이 대표적이니까요. 따라서 안산 관절 척추 에이스병원에서는 X-ray와 MRI와 같은 검사를 시행해 족저근막염이라면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


일단 족저근막염으로 진단되면 생각보다 치료 기간이 길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치료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족저근막의 반복적인 스트레칭과 운동 등을 꾸준히 해주고 발아치를 지지해 주고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보조기로 도움을 받을 수 도 있어요.  또한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등 비수술적 치료로 발아치통증을 줄일 수 있지요.


그러나 이런 비수술적치료로도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안산 관절척추 에이스병원에서는 염증의 국소 부위에 정확하게 치료를 하는 경피적근막유리술, 두꺼워진 근막을 절개해 치료를 하는 최소침습수술, 파열 등이 동반된 경우에 시행하는 절개를 통한 미세절개술을 시행합니다.






이런 수술은 개별 환자의 상황에 맞춰 진행되는 것이 원칙이에요. 




발아치통증이 꼭 족저근막염은 아니에요



발아치통증이 있다면 족저근막염일 확률이 높지만 그렇다고 반드시 족저근막염은 아닌데요. 발바닥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척추질환, 통풍, 당뇨병, 혈관 이상, 순환장애가 원인일 수 있어요.

또한, 엄지발가락이 휘는 무지외반증이라면 발바닥의 힘줄과 인대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아치통증이 생기기도 하지요. 




발아치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 및 진료를 하는 안산 관절 척추 에이스병원



따라서 발아치통증이 생기면 전문병원을 찾아 반드시 정확한 진단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