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그룹 기능
-열품타 앱 소개: 수험생(타겟 고객군)의 시간관리를 해주고,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공부에 대한 열정과 공부시간을 상승,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서비스 선택 이유:
스터디 그룹(미션) 서비스를 주로 하고 있는 교육 앱 중에 가장 상위에 있는 앱이다. 사용자들에게 선택받은 이유를 알고 싶었다.
*스터디 그룹(미션) 서비스 앱 : 올클, 열공시간, 공작소, 파트타임 스터디
-매출 전략(BM)
-미션/스터디 그룹 이용 유저 수 높이기, 공부량, 출석률
-중요 지표:앱에 머무는 시간/day, 앱에 출석하는 횟수
*매출 내는 방법: 인 앱 결제, 광고
앱에 접속하는 일수, 앱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할 수록 광고에 노출되는 고객의 수가 많아질 것이다.
앱 내의 결제, 광고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미션/ 스터디 그룹을 이용하는 고객의 수가 많아져야 한다.
미션/ 스터디 그룹이 활성화 될 경우, 해당 그룹의 공부목표 & 미션 달성을 위해 앱의 접속 횟수/ 시간이 증가할 것이다.
-타겟 유저: 수험생(고입, 대입, 공무원 시험 등)
-유저의 painpoint: 혼자 공부할 경우, 오랜시간 공부를 지속하기 어렵다. 이 때 공부를 지속할 '동기부여'의 역할이 필요하다. 열품타는 학습자에게 학습을 위한 동기부여를 위해 '현재 공부상황 기록', '스터디 그룹으로 공부현황 공유' 이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제공 서비스: 학습 시간 기록, 교재 뷰어, 학습 플래너, 스터디/미션 그룹
-선택한 서비스: 스터디 그룹
1.서비스 진입하기
앱에 들어가서 하단의 세 메뉴 중 '그룹' 을 누르면 '내가 가입한 그룹' 페이지가 뜬다.
여기서 두가지로 유저 플로우가 나뉜다.
1)아래 검색하기 버튼으로 가는 경우
2)학교 정보를 입력시 학교정보로 들어가는 경우
2)번을 눌렀을 경우, 아래의 두 가지 정보가 뜬다.
열품타 독서실: '공부하는 학생 현황'
학교 정보: 학년-반 시간표, 급식표, 학사일정, 학교 친구 초대하기
1)아래 검색하기 버튼으로 가는 경우의 유저 플로우 살펴보자
'검색하기'버튼을 클릭하면 스터디 그룹이 뜬다. 스터디 그룹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여기서 '2.스터디 그룹' 기능을 분석할 예정이다.
1.미션 그룹 : 열품타에서 운영하는 스터디 그룹, 유료
2.스터디 그룹 : 유저가 직접 운영하는 스터디 그룹, 무료
-스터디 그룹 종류별로 그룹화
그룹의 종류: 신규(신규생성한 방), 출석률(평균 출석률), 공부량(평균 공부량), 캠스터디(캠 사용시간), 미션인증(인증 수), 그룹장(공부양)
*출석률, 공부량, 캠스터디, 미션인증, 그룹장 모두 1주일 단위로 집계
-스터디 그룹 필터링
필터링 종류: 학습자 유형, 캠스터디, 빈자리, 공개 여부
기능의 목적: 유저들이 자신의 니즈에 가까운 스터디 그룹을 쉽고, 빠르게 찾도록 한다.
→ 잘한 점
-그룹과 필터링을 적절이 나누어 따로 필터링 하도록 하여 사용성을 높였다. (최대 스크롤 1번)
그룹과 필터링을 합쳐서 총 10개, 만약 한 줄에 모두 표현했다면 스크롤를 최소 2회 하는 번거로움 생겼을 것. (아래 동영상 참고)
-스터디 그룹의 공유 열정(?)을 판단하기 위한 지표를 세분화 했다.
(출석률, 공부량,캠스터디, 미션인증, 그룹장 등)
-스터디 그룹 선택에 있어 고려하는 1순위 주황색 글씨(1)로 눈에 띄게 표기
학습자 종류, 스터디 그룹 종류: 캠스터디, 공개/비공개
-스터디 그룹을 요약하는 내용이 통일되어 있어서 학습자들이 스터디 그룹 선택시 한 눈에 파악하기 좋음
(목표, 인원, 그룹장, 출석, 공부량, 시작일)
-스터디 그룹별 '필독/지켜야 하는 사항'(3)에 대해 글을 적어두는 곳이 있어서 스터디 그룹의 특성을 파악하기 좋음
-스터디 그룹의 특징을 나타내는 태그(2)가 적혀져 있음. 학습자들은 스터디 그룹에 들어가기 전 자신의 공부목적과 맞는 그룹인지 확인 가능(빠른 판단을 도와줌)
-스터디 그룹 가입 전임에도 스터디 그룹의 스터디 진행상황 확인 가능
열람 가능한 정보: 스터디가 운영하고 있는 인증/스터디, 현재 공부하고 있는 유저, 개별 유저의 공부 통계(공부중 허용앱, 최대집중시간, 공부시작/종류시간, 월별 공부일, 공부 통계량 등)
열람 불가능한 정보: 출석부, 랭킹, 초대, 채팅
→ 잘한 점
-유저가 스터디 그룹에 가입하기 전, 자신에게 적합한 스터디 그룹을 판단하기위한 정보를 가입 전에 제공함.
이를 통해 유저의 그룹 가입, 탈퇴의 빈번한 변동을 줄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스터디 그룹의 학업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다.
-스터디 그룹 내의 스터디원들의 구체적인 정보(공부량 통계, 허용앱 등)를 볼 수 있어서 해당 스터티 그룹원들이 실제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4.앱 분석 & 인사이트:
-그룹 채팅: 그룹장이 공지 or 그룹원들끼리 소통을 위한 창으로 사용
-랭킹: 그룹 내에서 공부시간을 기준으로 일/주/월간 랭킹을 보여준다.
-출석부: 출석일 체크
→ 잘한 점
-실시간으로 그룹원들의 공부 상황을 볼 수 있음. 이는 공부를 하게하는 자극이 될 수 있다.
-'깨우기' 기능이 있어서 공부를 하지 않는 그룹원에게 '공부하자'라는 커뮤니케이션 가능
-랭킹과 출석부를 통해 그룹장이 그룹의 스터디 분위기 관리 가능
→ 부족한 점
-정보가 과도하게 많다:
랭킹과 출석부에 모든 그룹원의 정보를 모두 나열. 모든 그룹원의 정보는 그룹장만 필요한 정보이다.
'공부에 대한 자극'이 목적이라면 이번 주 1~5위 등 한정된 정보만 노출되면 좋을 듯하다.
강점:
-스터디 그룹을 사용하는 학습자들의 선택과정을 최소화, 간소화 했다.
ex) 필터링, 스터디 그룹 View
-스터디 그룹을 자신에게 맞춤형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정보를 제공한다.
ex) 필터링, 둘러보기, 스터디 그룹원 정보 등
-스터디 그룹을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를 위한 데이터를 잘 쌓는 구조이다.
ex) 학습자별 일,주,월별 학습량, 출석률 등을 모두 기록한다.
단점:
-스터디 그룹과 관련한 수익화 구조가 제한적이며 부족하다.
(광고 배너, 캐릭터 스킨 구매 등)
-스터디 그룹이 앱의 목적이지만 딱 그 기능까지만 제공한다. 그 이상의 성장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
제안:
-전국의 오프라인 스터디 카페와 제휴할 수 있는 방안 구상 등 사업적인 확장 또는 수익적인 측면에 대한 고민을 하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