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igantes Yang Jan 20. 2024

나부터 챙기자

건강한 관계의 시작은?

나부터 챙기자


나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늘 고민 많았다.


어려서는 사람에 대한 경험이 부족했는지, 상대방의 말 한마디에 쉽게 상처를 받기도 했고 내가 베푼 만큼 돌아오지 않았을 때에는 실망도 많이 해왔다. 항상 먼저 연락하고, 먼저 안부를 묻고, 늘 좋은 모습만 유지하려고 했던 것 같다. 살다 보니 이게 무슨 소용인가 싶을 때도 있었지만, 중요한 건 아무도 강요하지 않았는데 내가 스스로 원해서 해왔던 게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만의 바운더리를 제대로 구축하지 못해 왔던 것 같다. 내 삶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왔던 게 아닐까 싶기도. 나이가 한두 살 들면서 그동안 잘 챙기지 못했던 나 자신부터 챙기기 시작하니깐 불필요한 연락과 관계를 억지로 붙잡지 않게 되었다.


다른 사람을 먼저 챙기던 가 180도 바뀌어 버리고 나니 사람들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비슷했다. 그동안 챙겨준 마음에 대한 감사함보다는 서운함에 대한 표현이 컸다. 누군가가 위로가 필요할 때 내가 먼저 다가간 적은 있어도 내가 정작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는 선뜻 누구도 나서지 못하더라. 자신의 삶이 더 힘들다는 이유로. 내가 옳고 네가 틀렸다는 것을 얘기하고 싶은 게 아니라, 그동안  자신이 홀로 스스로를 위로하고 챙겨 오던 게 힘에 겨웠던 것 같다.


이전과는 다르게 상대방과의 관계도 완전히 냉정해진 것 같다. 불필요한 관계를 맞지도 않는 퍼즐 조각을 억지로 끼워 맞추듯 하지 않고 물이 흘러가는 대로 우선 놔두자는 생각다. 이유가 있으니 연락이 안 되겠지. 잘 살고 있는 거 알면 됐지. 삶에 여유가 생기면 예전처럼 안부도 서로 물을 때도 오겠지...


물론 가 하는 방식이 늘 옳지는 않겠지만, 나와 아내, 그리고 이제는 우리 딸, 우리 셋 삶이 너무나도 소중하고, 나부터가 삶이 채워져야 옆 사람도 보이는구나 싶다. 하지만 인간관계에 있어서 어떤 선택이 과연 옳은 동인지는 늘 고민 될 수밖에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습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