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주마 Jan 25. 2022

가장 바보 같은 나는 있는 그대로의 나

골프를 배우기 시작했다. 늙어서 할 수 있는 운동은 골프밖에 없으니 지금 배워놓아야 한다며 친구들이 말할 땐 콧등으로도 듣지 않았다. 나에겐 자전거가 있었기 때문이다. 작년 내내 자전거를 타면서 평안을 경험한 나에게 새로운 운동을 시작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런 내가 연말에 사람들을 만나면서 돈을 주고 운동하지 않으면 운동을 안 하게 된다는 얘기를 주고받다가 충동적으로 골프를 배우기로 했다. 겨울에는 자전거를 탈 수 없어 우울해하고 있는 터였다. 내가 사는 아파트는 엘리베이터만 타고 내려가면 레슨을 받을 수 있는 골프 연습장이 있다. 그것도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일주일에 4번이나 레슨을 받을 수 있다. 마침 집에는 엄마가 쓰던  7번 아이언도 있었다. 


골프는 멋진 폼이 생명이라고 들었다. 몇 년을 레슨을 받고 연습을 해도 그 멋진 폼은 쉽사리 완성되지 않는다는 것쯤은 알고 있었다. 천천히 배워 나가지 뭐.라는 생각으로 임하는 내가 조급해 보이지 않아 운동을 하는 데에 있어 꽤 괜찮은 마음가짐을 가졌노라고 혼자 우쭐했다.


3주 동안 총 10시간가량의 레슨 및 연습을 경험해 본 결과, 천천히 완성시키자는 나의 의지는 필요 없었음을 깨달았다. 왜냐하면 내 몸이 천천히 완성될 수밖에 없는 상태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머리를 고정하려고 하면 무릎을 펴 일어서려고 하고, '공치면서 일어나지 말라고!'라고 내 몸에게 말하면 클럽 헤드는 공중에서 헛스윙을 날렸다. 심지어 나의 공은 옆 타석 궤적의 정중앙을 정확히 맞추기 시작했다. 내 몸인데 내가 컨트롤할 수 없었다.


연습장에 들어서 뻥뻥 치는 타석 사이에서 쭈뼛쭈뼛 대는 내 모습은 또 어떤가. 난 힘차게 잘 맞아봤자 아직 "턱" 소리밖에 나지 않는데 앞뒤에서 나는 뻥! 뻥! 소리에 기가 눌린다. 혹시나 나의 이 비루한 몸짓과 얼토당토 앉은 공의 움직임에 사람들이 주목할까 봐 마음 졸인다. 언젠가는 종일 공이 빗맞는 소리만 들렸다. 그런 공은 여지없이 이상한 방향으로 가다가 초라하게 굴러 돌아온다. '그래요, 접니다. 저 이렇게 칩니다.' 초반엔 정말 땀이 많이 났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너무 민망해서 난 땀이었던 것 같다. 어쩐지.. 땀 난 거에 비해 끝나고 집에 올 때 그다지 힘들진 않더라..


요즘 이런 바보 같은 내 모습을 마주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이런 부끄러움을 느껴본 게 얼마만인지 모르겠다. 처음 해보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어설픔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나의 허술함을 이렇게 또 한 번 자각한다. 하지만 골프를 시작하지 않았더라면 내 진짜 모습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이 없었을 것이다. 익숙한 것뿐이었을 일상을 능수능란하게 인생을 살고 있는 것처럼 나를 여길 뻔했다. 바보 같은 요즘의 나로 인해 나는 요즘 재미있다.

작가의 이전글 겨울에 유독 마음이 힘든 까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