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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네이머쓱 Oct 19. 2020

카피 쓰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대뜸 카피 쓰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하니 조금 당황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뭐지, 이거?

내가 쓸 수도 있는 건가?



저는 직접 카피를 써보는 경험이 '지금 노출하고 있는 광고 카피가 진짜 괜찮은 것인지' 판단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조금이라도 카피라는 글을 알고 있다면, 카피의 설득력과 참신함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저희가 웹 카피라이팅에 대해 도와드릴 때도 카피 쓰는 것을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과 훨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가 좋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카피를 쓰기 전 준비 단계와 카피 쓰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소에 할 수 있는 카피를 쓰기 전 준비 단계입니다.



1. 공감 능력 키우기 : 세상에는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내가 쓰지 않는 물건을 사용하는 타인을 이해해야 이 사람에게 왜 이 제품이 필요한지,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타인을 이해할 수 있어야 타인을 움직일 만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2. 수시로 사람을 관찰하기 : 제품을 팔기 위해서 제품만을 관찰하기보다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을 관찰할 때 카피에 대한 힌트를 얻을 때가 많습니다.


3. 보고 메모하는 습관 기르기 : 사람의 기억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은 믿어도 됩니다. 하지만 내 기억은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 생각과 공감 그리고 알게 된 지식을 메모해 두세요.


4. 평소 단어나 어휘 늘리기 연습 : 쓰고 싶은 단어가 생각나지 않거나 내가 쓴 어휘가 만족스럽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결국은 사전이나, 책의 힘에 기대서 연습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이미 준비 단계만으로도 귀찮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글로 남의 마음을 움직이기가 여간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도 직접 써보시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제 카피 쓰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진짜 간단해요.



1. 먼저 카피는 구체적으로 쓰세요. 소비자가 더 생각할 필요도 없이 구체적으로 쓰는 게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때가 잘 타지 않아 오래 신는 욕실 슬리퍼'가 있습니다. 때가 잘 타지 않는다는 것을 머릿속에 그려지도록 바꿔 써 봅니다. '이사 와서 이사 갈 때까지 깨끗하게 신는 슬리퍼'라고 써보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머릿속에 상상이 되거나 그림이 그려지면 좋습니다.



2. 낯설게, 불편하게 조합하세요. 소비자의 시선을 붙잡기 위해서입니다. 불편하면 쳐다보게 되거든요. 눈이 멈추는 순간 소비자의 마음을 비집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편안하면 눈을 끌 수 없어요. 익숙함과 편안함을 파괴해야 합니다. 



3. 문장을 잘게 끊으세요. 읽는 사람이 읽기 쉽게. 독자에 대한 서비스 정신을 가지고. 문장을 짧게, 짧게 쓰세요. 부담없이 읽을 수 있도록, 잘게 잘게 끊어 쓰는 일부터 해주세요. 문장을 짧게 끊어낼수록 독자의 흥미를 길게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4. 주장하지 말고 설득하세요. 카피는 문장을 쓰는 한 사람과 소비자 한 사람의 대화입니다. 아이가 떼를 쓰면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듯이, 마주 보고 일대일로 설득하는 겁니다. 복수의 소비자보다 한 사람을 설득한다는 생각으로 한 문장을 적어보는 겁니다. 연애편지를 쓰듯이 공감을 던지면서 설득하세요.



생각보다 간단한데 막상 해보니 어려우신가요? 저는 카피란 누군가가 공들여 만든 무언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전달하는 일도 만드는 일만큼 공이 들어가야 제품의 가치가 손상되지 않고 전해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뜬금없지만,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골목식당 사장님이 힘들수록 손님이 먹는 음식이 맛있는 것처럼, 쓰는 사람이 고민을 많이 할수록 보는 사람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백 선생님의 레시피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카피 쓰는 법도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런데 내가 만든 맛과 백 선생님이 만든 맛이 다릅니다. 왜 맛이 다를까요? 그건 먹는 사람과 음식을 생각하며 연구하고 연습한 시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선 직접 한 번 써보는 겁니다. 나의 제품과 서비스를 잘 이해해서 카피 쓰는 방법을 적용해서 쓰다 보면, 소비자 한 명을 설득할 수 있게 되고 그러다 보면 더 많은 사람을 설득해서 원하는 행동을 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그래도 어려우시다면 어떤 카피를 원하시는지 구체적으로 적어서 보내주세요. 카피가 필요하신 분에게 연락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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