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배의 생각나눔집 Jul 27. 2021

오목으로 알아보는 최소한의 아웃풋의 중요성

막힌다는 이유로 3개에서 멈춘다면 영원히 5개를 이어가지 못할것

실행을 빨리해야 하는 이유, 실행했다면 최소한의 아웃풋은 내봐야하는 이유


첫째. 모르는것에 대해 생각하려고 하면 막막하듯이해봐야 또는 알아야 그것에 대한 생각이 가능하다.

그리고 하다보면 부족한 부분에 대해 깨닫게 되고 그것을 통해 또다른 생각으로 발전할 수 있다.


둘째 문득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어도 해본 경험이 없으면 위에와 마찬가지로 막막해져서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그렇게 되는 순간 우리의 아이디어는 사라져버린다.


저의 경우에는  유튜브채널을 두개로 하나  파게되었는데. 저에게 영상제작이라는 것은 이미 첫번째 채널에서 60개가 넘는 영상을 제작한바 있어 영상제작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다. 그저 컨텐츠의 주제만 바꾸면 되었기에 생각이 났을때 바로바로 실행에 옮길  있었다.


만약 기존의 영상제작 경험이 없었다면 어떤 툴로 제작할것이며, 썸네일은 어떻게? 등등 생각해야하는 여러요소들에 깔려 겁먹고 실행에  옮길수도 있었을것이다.



실행했다면 최소한의 아웃풋은 내봐야하는 이유


 최소한의 아웃풋을 저만의 개념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실행을 해보고 내가 무엇을 잘하고,부족한지 그리고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느끼는 정도라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한줄평이라도 서평을 쓰는것일수도 있고요, 경험에는 간단한 내 나름의 후기일수도 있습니다.이것이 왜 중요한지 오목으로 예시를 들어보자면

오목에선 한줄로  5개의 

돌이 끊어지지 않고 이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실전에선 그렇게 되지 않게 

상대방이 계속해서 방어를 합니다.

이미 상대방이 막을거라고 해서 계속해서 2,3개만 놓고 이미 막혔으니 여긴 틀렸어.. 그냥 다른쪽으로 가야지 하며 방향을 틀어버린다면 


실제로는 상대방에게 공격권을 줌으로 막기에 급급해지겠지만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상대방의 방어에 의해 영원히 5개의 줄을 만들지 못할것입니다.


의도치 않았지만 막히더라도 쭉 4개의 돌들을 놓다보면 놓았던 돌들에 의해 막히지 않은 4개의 돌이 어느순간 만들어지는 경험이 해본사람들은 있었을것입니다.


이렇게 결국 지금 놓는 돌이5개가 이어지진 못하겠지만 4개까지 놓는 이작업들이 하나의 점을 찍는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의 아웃풋이 모이고 모여서 그게 점점 하나의  망이되고 자신만의 캐릭터가 생긴다고 생각하기에  점을 찍기위해선 4 , 최소한의 아웃풋까지는 해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실행을 빨리해야 하는 이유

1. 알아야 생각할  있고 부족한점을 보완  발전할  있다.

2. 생각을 실현할때  실현하는 방법의 경험이 부재하다면 미루는 경우가 많아지고 그렇게 되면  생각은 사라져버린다.


최소한의 아웃풋은 내봐야하는 이유

오목에서 막혔다고 2,3개에서 멈춰버리면 영원히 5개를 이을수없다. 막히더라도 4개를 계속해서 점찍어 나아가다보면 어느순간 5개를 이어질 상황이 생길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2021년 26.5살이 자본주의에서 선택한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