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은나 Apr 10. 2022

영화 'The Bilnd Side'

'The Bilnd Side'라는 영화를 보고 나서야 blind side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사전에는 사각지대, 약점이라고 나오는데, 사람들이 남들에게 보이기 싫어하는 blind side(보이지 않는 면)가 약점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는 것 같다. 이 영화는 미식축구에서 쿼터백을 보호하는 흑인 선수의 이야기이다. 영화의 배경은 흑인 인구 비율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테네시 주의 멤피스이고, 주인공은 실제 존재했던 인물이다.


영화를 통해 주인공이 맡고 있는 오펜시브 라인 선수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경기장에서 민첩하고 달리기도 잘하는 쿼터백이 최고라고 생각했었다. 일명 OL이라 부르는 오펜시브 라인의 선수들은 최전방에서 쿼터백이 자유롭게 플레이하도록 도와주면서, 점수를 만들어내도록 보호해준다. 덩치가 크고 힘이 센 이들은 자기 팀 쿼터백의 패스를 가로막거나, 쓰러뜨리려는 상대편 수비 선수들을 막아낸다.


이 영화에서 blind side는 어떤 의미일까? blind side는 럭비나 미식축구의 터치 라인에 가까이 있는 좁은 지역으로, 쿼터백이 볼 수 없는 사각지대를 뜻한다. 쿼터백은 터치 라인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 상대편 수비수가 달려드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공을 던진다. 제목 blind side는 경기장의 사각지대일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주인공 자신도 모르고 타인도 모르고 있었던 그 내면의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이지 않을까?

 

주인공은 폭력가정에서 자랐고, 지적능력도 부족했다. 어릴 때부터 폭력에 노출된 엄마를 보호하려는 모습이 유난히 강하게 나타났다. 심리검사에서도 그의 가장 큰 강점은 보호능력이었다. 이런 특성이 미식축구에서 쿼터백을 보호하는 뛰어난 OL로 새로운 인생을 살게 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주인공 내면의 사각지대에 묻혀 있던 능력을 알아내어 키워주었던 사람들의 사랑과 안목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빈민가 출신 주인공의 가정환경은 그의 인생에서 큰 약점이고 불행이었다. 다르게 보면 이런 약점에서 강한 보호능력이 생겨났고, 나중엔 그의 강점이 되었다. 이 강점에 힘 좋고 우람한 육체적 조건과 주변의 도움이 더하여져, 그는 '미식축구의 레전드 선수'라는 칭송을 받게 되었다. 영화의 줄거리는 여기까지이다. 이후의 이야기는 그려지지 않았지만, 그는 아마 화려한 인생의 기쁨을 맛보며 살았을 것이다.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 그가 이렇게 해서 누리게 된 일상 속의 복을 당연한 듯 여기지 않았으면 좋겠다. 순박하고 사랑이 많았던 그의 모습을 그대로 지니고 살았으면 좋겠다. 그 자리까지 갈 수 있도록 도와준 이들을 기억하고, 그 사랑을 나누며 살아갔으면 좋겠다. 오늘 누리고 있는 크고 작은 행복을 잘 챙기길 빈다. 그때그때가 '기적 같은 순간'임을 기억하면서....


작가의 이전글 난 겨우 64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