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필 May 08. 2022

실패는 누구나 한다.

실패 없는 성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얼마 전, 여행지에서 혼자 여행 온 사람들 또는 커플들을 대상으로 사진을 찍어보겠다고 다짐하고 길을 나선 적이 있다. 그렇게 도착한 해수욕장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있었고, 여기저기 혼자 여행 와서 사진 찍는 사람들과, 삼각대조차 없어 셀카를 찍는 커플들도 많았다. 내겐 도전하기 좋은 장소였고, 그들에게 '나는 사진을 찍는 사람이고, 어떤 사진을 찍고 있으며, 여행 스냅 포트폴리오가 필요한데, 괜찮으시면 한 장 찍어드려도 될까요?' 하고 충분히 말을 걸어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우습게도 수없이 멘트 연습했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 명에게도 말을 걸어보지 못했고, 그렇게 혼자 커피 한잔하고 풍경 사진만 수십 장 찍고 집에 돌아왔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어째서 그렇게 다짐하고 연습하고도 말을 한마디도 못했는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그러다 참으로 신기한 알고리즘에 의해 유튜브에서 어떤 내용을 보게 되었는데, 사람의 뇌는 안전함을 추구하고, 그렇기에 새로운 도전이나, 안 해본 것들에 대해서 두려움을 느끼도록 설계되었다는 내용이었다.

그로 인해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는 것이고, 마찬가지 이유로, 나도 거절당할까 봐 즉 실패할까 봐가 걱정되어 말을 할 수 없었던 것이었다. 그리고 걱정과 동시에 자기 합리화를 통해 내가 말을 걸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수많은 이유들을 만들어 냈고, (저 커플은 무섭게 생겼어, 저기 혼자 온 여자는 분명 싫다고 할 거야, 저기 저 사람들은 부담스러워) 나는 행동하지 않음으로써 실패하지도 않았고, 그로 인해 성공도 할 수 없었다.


만약에 내가 그날 10팀에게 도전했다고 했을 때 물론 10팀 다 실패할 수 있지만, 첫 단추는 끼운 샘이 되는 것이었고, 그중 한 팀이라도 내게 사진을 찍혀줬다면, 난 내가 달성하려는 목적은 달성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성공은 분명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이고, 다음에 말을 걸 땐 조금 더 편하게, 잘 걸 수 있을 것이며, 더 좋은 사진들도 찍을 수 있을 것이 분명했다.

하지만 나는 말을 걸지 않음로써 그러한 기회는 없어졌고, 첫 단추조차 끼질 못했으니, 다음이라는 것은 없는 상태가 된 것이다. 


로또를 사지 않으면, 영원히 로또에 당첨될 일이 없다.


실패가 없는 성공은 없다. 무수히 많은 실패들을 통해 더 좋은 방법을 찾게 되고, 그것들을 통해 결국엔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여전히 뇌에서 보내는 안전하고자 하는 신호들로 인해 시도조차 못하는 상황들이 반복되고 있기에, 그러한 신호들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갈 방법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


내가 선택한 방법은 '뇌보다 빠르게, 하찮은 성공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적어도 이번에 관광지에서 포트폴리오 만들기! 는 실패했지만, 지금 제주도로 이주 후에 아침 런닝과 저녁 운동을 꾸준히 하고, 하루하루 해야 할 일들을 미루지 않고 하고 있게 만들어준 방법이다.


1. 뇌보다 빠르게.

뇌보다 빠르게라는 것은 뇌가 안전해지고 싶어 하는 욕구로 전환되기 전에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침 7시에 일어나고 싶다고 한다면, 7시에 알람이 울리는 순간 5초 안에 자리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또 내가 아침에 달리기를 하고 싶다면,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자마자 옷을 갈아입는 것이다.


핵심은 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바로 움직이는 것이다.

어렵다고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해보면 의외로 더 쉬운 것이 바로 행동하기다. 

이것을 더욱 쉽게 해내고, 강화시키는 방법이 하찮은 성공부터 해내는 것이다.


2. 하찮은 성공부터.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성공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정말 쉬운데, 아침에 눈을 뜨고, 침대 정리를 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침대를 정리하는 길어야 5분의 시간 동안 하나의 일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고, 그다음으로 씻기, 옷 갈아입기, 아침 먹기, 오늘의 to-do list 정리하기, 공부하기, 일정 소화하기 등등의 순서로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된다.

작은 성공을 통해 삶의 주도권을 확실하게 내가 가지게 되고, 해야 할 일들을 게임에서 레벨 업 하듯 해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작은 성공이 모이면, 언젠간 큰 성공도 만들어 낼 수 있다. 

모든 것은 '나'에게 달렸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더 나은 삶은 오늘 당장 만들어야 한다.

 내일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여겼던 것들은 내일 해도 된다 가 아니라, 오늘 더 좋은 삶을 살고, 내일은 오늘보다 더 좋은 삶이 되는 것이다. 


오늘도 어제보다 1퍼센트 나은 삶을 살았다. 내일은 오늘보다 1퍼센트 더 나은 삶을 살기로 결정했다.

내 삶의 주인은 나다.




매거진의 이전글 계획엔 버퍼(buffer)가 필요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