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측정은 기본 중의 기본일텐데..
K-도로를 달리다 보면 거리 표시가 이상하게 되어 있는 곳을 자주 보게 된다. 표지판은 신뢰도가 생명일텐데..
65번(동해)고속도로에 있는 표지판.
500m 전방에서 창원/김해(600번 고속도로)로 분기된다고 쓰여져 있다. 이 표지판 너머로 다른 표지판이 하나 더 보인다. 바로 이렇게 생긴 녀석.
여기에는 300m 진행하면 600번 고속도로로 갈라진단다.
그럼 첫번째 표지판과 두번째 표지판 사이의 거리는 200m여야 할 것이다. 500-300=200. 초등학교 1학년도 쉽게 풀 수 있는 수준. 그런데 이 도로를 달려보면 첫번째 표지판을 지나자마자 두번째가 나타난다. '아니 벌써 200m를 달렸나?'라며 과속하고 있는건 아닌지 속도계를 쳐다보게 되는 순간이다.
아무래도 이상해 네이버 지도로 확인해 보았다. 지도 상으로 봐도 아주 가까이 있다.
68m. 네이버 지도상으로 쟀기에 오차가 있다 하더라도 200m가 68m로 되기엔 너무 크다.
여기는 충남 보령시의 국도 40번.
140m 전방에서 21번 국도와 만난다고 되어 있는데 뭔가 이상하다. 대충 봐도 300m 전방인 것 같은데..
네이버 거리뷰로 보았다.
2020년 3월 모습이라고 나오는데 이 때는 300m 라고 쓰여져 있었다. 300미터가 어떻게 140미터로 둔갑하였을까? 옆의 편의점 표지판도, 다리도, 카메라 기둥도 모두 같은 위치에 있는데... K-도로의 미스터리이다.
600번(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동쪽 방향의 모습.
철마가 1km란다. 그리고 저 멀리 다음 표지판(노란색 표시)이 보인다.
노란색 표지판에도 철마는 1km라고 씌여져 있다.
서로 다른 위치의 표지판에 철마 1km라고 써 있다면 둘 중 하나는 틀린거겠다. 쉽게 말하면 '뻥'.
그리고 나들목 1km 전방이면 출구예고 표지판만 있어야 하지 않을까? 여기에 왠 난데없이 이정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을까란 의문도 든다.
도로는 기본적으로 정확해야 한다. 쉬운 도로가 안전한 도로이지만, 거기에는 정확함과 논리성이 전제되어 있어 할 것이다.
"쉬운 도로가 안전한 도로. 한국에도 만들어 봅시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_nbMwItYaucUgWhh4jCqeVDBuVB-CId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