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벼리 Feb 16. 2022

(2) 연애와 결혼이 어떻게 다르냐면요


“우리에게 연애가 ‘부드럽고 달달한 초콜릿 케이크’였다면, 결혼은 ‘아직은 뭔가 모자란 집밥’이었다.” 


남편과의 연애는 정말 재미있었어요. 둘 다 직장인이라 돈을 버니 좋아하는 뮤지컬도 많이 보고, 유명한 맛집과 예쁜 카페도 가고, 여행도 다니며 추억을 쌓았어요. 이런 것들은 신혼 때도 할 수 있는 일들이었지만, 결혼 후의 삶에는 시시콜콜한 생활들이 추가되었지요. 


달달한 향기를 풍기는  찰랑이는 머리카락의 여자 친구, 말끔하게 입은 남자 친구의 모습으로 만나다, 결혼을 하고는 아침에 함께 일어나면 서로의 기름진 머리와 진한 입냄새를 느낄 수 있었고,  배우자가 아침에 치른 큰일 잔여물을 변기에서 발견할 수 도 있었지요. ‘집’이라는 공간을 함께 쓰면서 밥도 같이 해 먹고, 자고 생활한다는 것은 함께하는 즐거움뿐 아니라 치우는 수고로움까지 나눠해야 한다는 것 이에요. 서로 연인의 관계에서 공동의 집안일을 나눠서 해나가야 하는 룸메이트가 되는 것이기도 하지요. 저희는 둘 다 요리를 잘 못하는 상황에서 요리를 해서 먹고, 치우고 하는 일도 쉽지 않았어요. 


그리고 연애 때 다툰 적이 없어서 신혼 때 다투면서는 나서는 전의 그 사람과 같은 사람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연애 때는 좋은 점만 봤고, 다투고 나서는 나쁜 점만 보였기 때문이지요. 한바탕 크게 싸우게 되어도 같은 집에 살기 때문에 서로 안 볼 수가 없습니다. 연애 때는 서로 각자의 집에서 마음을 풀 시간이 있었는데, 결혼 후에는 같은 공간 안에서 냉전을 하게 되어서 더 피곤해지곤 했지요. 


그래도 그런 모습들을 껴안고, 포용해주며 살아가야 서로 행복하다는 것. 그래서 어려운 게 결혼입니다. 


<Question>

나는 무언가 먹고 나면 설거지를 바로바로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배우자는 신경 쓰지 않아서 내가 계속 설거지를 하게 된다. 어떻게 해야 할까? 




매거진의 이전글 (1) 부부가 되어버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