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Nov 29. 2021

친구가 없다

오늘은 신세한탄과 반성

사업을 시작하고 5년이 가까워지고 있다.

게다가 연말도 가까워지고 있다.


가뜩이나 바쁜 시기이고 코로나의 여파로 한동안 사람을 못 만나서 그런지,

너무 바쁘지만 스스로에게 얻는 만족감이 덜 해서 그런지, 연말이라 그런지

마음이 참 헡헡하다.


이럴 때 문득 드는 술 한잔..이 떠오르고 누구와..를 다음으로 떠올리게 되는데

이상하게도 이번에 딱 떠오르는 사람이 없다.


작년에는 뭐했지..

누구와 함께 했지..

어디서 연말을 보냈지..를 되뇌이다가 깨달았다.


작년에 함께하던, 재작년에 함께 하던, 또 그 전에 함께하던 사람들이

같지만은 않다는 것을..


나는 원래 친구가 많았다.

남여노소. 많은 사람들과 잘 지냈었다.

늘 시끄럽고 사람들 사이에 머무르고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았던..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늘 만나는 친구는 없었던 것 같다.

매년 새로운 친구가 생기고, 그 친구와 일년을 잘 지내고, 다음해가 되면 또다른 친구가 생겼다


동료도 그렇다. 파트너도 그렇고, 직원도 그렇다.


술을 안해서 그런가..

바빠서 그런가..

결코 소중하지 않아서 그런건 아닌데..


생각해보니 환경이 변화된 이유가 높았던 것 같다.


당장 함께 해야 하는 사람

지금 곁에 있는 사람

늘 봐도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편한 사람

그게 내가 주변에 두는 사람들인 것 같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늘 좋은 환경과 사람을 좋아하는 내 기질중에

오랜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지금까지 오는 사람들과 잘 지냈는데

이제는 내게 필요한 사람들을 찾아야겠다.


나이가 들어서인가

나 이제 친구도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월간여담_ 이슈담기 0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