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3 프로덕트 관찰기] 2억짜리 타코가 있다?
확산성
DAO, 커뮤니티
경매 시스템, 플레이그라운드
이 NFT는 얼마일까요? 123이더리움입니다.
한화로 2억 5천 943만원이에요. (22년 7월 22일 기준)
왜죠? 제법 귀엽긴 하지만 왜 이렇게까지 비쌀까요? 단지 귀엽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Nouns는 cc0 아트워크로 만들어진 이더리움 기반 NFT이고, 24시간마다 랜덤하게 생성되어 경매에 부쳐져요.
오늘은 NFT보다는 Nouns DAO에 대해 다뤄 보려 합니다.
DAO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구성원이 공동으로 의사결정에 참여, 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조직이에요.
DAO에 참여하는 방식은 다양한데요. FWB의 경우 $FWB 토큰을 75개 홀드하고 있으면 DAO의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Nouns DAO는 Nouns NFT를 소유해야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입장권이 2억이 넘는 셈이죠.
Nouns의 핵심은 DAO와 아트워크 두 가지에요.
만약, DAO가 없었다면 Nouns는 수많은 pfp(프로필) NFT 중 하나에 불과했을 거에요. 아트워크가 없었다면 그저 뭔가 이상한 헤지 펀드에 지나지 않을 테고요. 하지만 DAO와 트레저리, 그리고 아트워크 덕분에 Nouns 프로젝트는 하나의 목표를 갖게 됩니다.
Nouns는 Nouns를 증식시키기 위한 프로토콜이에요.
DAO 구성원은 Nouns 캐릭터를 이용해 DAO와 트레저리에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세계에 퍼트립니다. 아트워크 인지도를 높이고 문화(Nounish)를 퍼트리는 거죠. 물론 구성원이 DAO에 기여하면 트레저리에서 보상을 받습니다.
공동의 회사를 운영하며 함께 브랜딩을 하고 있는 것과 비슷해요. 이런 일을 얼굴도 잘 모르는 사람들끼리 하고 있다니, 실험적이고 재미있으면서도 약간은 걱정되죠?
저도 그렇게 생각했어요. 그래서 더 자세히 살펴 보기 위해, Nouns에서 파생된 Lil Nouns에 참여해 봤습니다.
+문화를 퍼트리는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제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Lil Nouns는 Nouns의 어린이 버전이에요.
15분마다 Lil Noun NFT 경매가 이루어져요. 따라서 가격 접근성이 좋습니다.
Lil Nouns에도 Nouns를 널리 퍼트리고 싶어하는 구성원들이 모여 있어요.
제가 Lil Nouns에 참여하며 느낀 점은 다음과 같아요.
저는 오랫동안 온라인 커뮤니티에 애정을 갖고 관찰해 왔어요.
제가 커뮤니티를 관찰할 때 특히 집중하는 요소들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제 경험 상, 이를 충족하는 커뮤니티들은 대부분 오래 가더라고요.
정보의 양, 질과 구성원들이 시간을 쏟는 정도도 높고요.
살펴 보니, Lil Nouns DAO 커뮤니티는 이 관점에서 아주 잘 굴러가고 있었습니다.
① 건강하거나 유익한 커뮤니케이션이 ‘꾸준히’ 이루어지나요?
커뮤니티 가이드
Discord에 입장하면 Lil Nouns의 커뮤니티 가이드를 바로 마주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Discord 커뮤니티에 입장하면, 가장 먼저 잘 정돈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만나게 됩니다. 또한,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커뮤니티 관리자에 의해 추방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아노미 상태'의 아노미는프랑스어로 ‘규범의 부족'인데요. 규범이 없는 공간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혼란함을 나타냅니다.
대혼란이 오지 않으려면 규칙을 갖춘 공간은 필수입니다. 비용이 들더라도 꼭 필요한 일입니다. DAO의 커뮤니티 관리자는 규칙에 맞게 커뮤니티를 가꾸고, 구성원의 합의에 따라 일정 보상을 받습니다.
② 구성원들 간 조롱과 다툼 대신 비판이 이루어지나요?
건강한 토론 문화
다양한 환경의 사람이 만나게 되면 충돌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이를 건강하게 극복하는 것 또한 커뮤니티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DAO에서는 필수적으로 다양한 제안과 아이디어들이 쏟아집니다. 품질이 낮은 아이디어라도 비난하기보다는 건전하게 비판하고 발전하도록 돕는 문화가 필요해요.
Lil Nouns DAO 또한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토론하는 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었습니다.
③ 활성화된 회원은 많나요? 커뮤니티에 애정과 시간을 쏟나요?
커뮤니티 문화 조성
인터넷 좀 하시는 분이라면 온갖 기상천외 ‘어그로’를 많이 만나 보셨을 텐데요. Lil Nouns에는 어그로가 확실히 적습니다. 이 험난한 온라인 세상에서 어떻게 이런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었을까요?
저는 앞선 커뮤니티 가이드와 함께, 이 두가지 이유가 좋은 커뮤니티 문화에 힘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입 조건
관리자의 역할도 크겠지만, 저는 가입에 장벽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Lil Nouns의 평균 가격은 0.25 ETH (한화 약 50만원) 정도인데, 굳이 돈을 내면서까지 어그로를 끌고 싶은 사람은 적기 마련입니다.
분명한 목적
또한 목적성이 분명한 커뮤니티기에 문화 조성이 쉽습니다.
잠시 링크드인을 생각해 볼게요. 물론 사기나 성희롱 등이 존재하지만, 회원들 대부분이 자기 PR을 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의 목적이 채용에 관련되었기 때문이에요.
Lil Nouns/Nouns 또한 ‘Nouns를 퍼트리고자 하는 빌더들의 모임’이라는 확실한 콘셉트와 목적이 있죠. 이런 목적에서 대부분의 담론이 시작되고, 담론을 통해 친분을 쌓은 사용자들끼리는 서로 친절하게 대하게 됩니다.
Nouns 프로젝트 내의 기능들은 딱 Nounish한 기능들인데요. 몇 가지만 추려 소개할게요.
Nouns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경매입니다.
Nouns는 24시간, Lil Nouns는 15분마다 NFT 경매가 이루어져요.
사용자는 단순히 똑같이 생긴 멤버십 NFT나 랜덤한 PFP NFT를 민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취향에 맞는 Nouns를 기다리고 입찰할 수 있어요.
‘NFT는 대체불가능토큰이고, 따라서 이미지를 저장해도 내 것이 아닙니다…’ NFT를 검색하면 가장 처음 마주하는 문장일 텐데요.
Nouns Playground에서는 ‘이미지’를 자유롭게 만들고 저장할 수 있어요.
Nouns의 아트워크는 저작권이 없는 cc0이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모든 에셋도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Nouns를 구매하지 않아도 빌더들은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 Nouns Center
결국, DAO는 구성원의 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어떤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가 달라지니까요. 하지만 그만큼 참여 인원도 중요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현재 Nouns 홀더들은 소수로 구성되어 있어요. (7월 22일 당시 230여명) 결국 브랜드가 널리 퍼지려면 열성적인 팬들이 많이 필요한데요.
BAYC 등 유명한 프로젝트가 많지만,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것도 저는 결국
1. 정보가 많이 공개되지 않았고
2. 홀더들만이 열성팬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Nouns는
1. 아트워크를 cc0로 모두에게 공개하고 있고, DAO의 구성원이 아닌 사람도 논의에 참여할 수 있게 했어요.
2. Nouns에서 파생된 Lil Nouns 등 다양한 파생 DAO를 활용, 많은 열성 팬들을 모으고 있기도 합니다.
커뮤니티에 관해서는 할 말이 훨씬 많은데요. 분량이 많아 줄였습니다. 추후 다른 글로 보충할게요.
저는 현재 Lil Nouns에서 활동하고 있어요. Nouns / Lil Nouns에 대해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히 댓글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