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다원 Oct 09. 2023

소피아는 내게 귀한 선물이다

늦둥이 소피아는 하느님이 보내주신 귀한 선물

소피아는 내게 귀한 선물               

나이가 많은 부모가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잘 관리해 줄 수 있을까? 농아인 협회에 근무하면서 사회복지에 관심 있고 대구사이버대학을 편입하였다.

소피아와 입학식부터 졸업식까지 늘 소피아와 함께 하는 학교 생활이었다. 엄마는 쑥스러워서 말도 제대로 못 하는데 소피아는 늘 엄마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었어요. 먼저 학우들에게 말을 걸어 주어 이쁨을 받고, 교수님께도 편하게 말을 걸고 조용히 있으라고 가져간 간식은 스터디하는 교우들에게 하나씩 나누어 주며 친근함을 표현했다. 그래서 딸 덕분에 편하게 학우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던 것 같다. 나이 드신 분들한테 오빠, 언니 해가며 말을 얼마나 이쁘게 했는지 오히려 소피아를 보며 사회성을 배웠다. 사이버대학은 컴퓨터와 친해져야 하기에 2009년에 구미시 평생교육원의 정보화 교육에 등록하여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포토샵 등 그곳에서 받을 수 있는 교육은 등록해서 다 받았다. 자격증을 따지 못한 게 후회된다. 컴퓨터를 다루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이력서를 내려고 하면 자격증이 필요하였다. 한번 듣고 몰라 재 수강도 하고 나름 열심히 배웠다. 과제를 컴퓨터로 작성해야 되었기에 배워 놓아 필요시에 잘 사용했다.

한글은 타자가 아무리 빨리 쳐도 200타 넘기가 힘들었는데 그러다 보니 실기시험에서 한번 떨어지고 나니 다음엔 도전하기가 두려워 포기했다.

엑셀은 몇 번을 들어도 헷갈리고 자꾸만 업그레이드가 되다 보니 쉽지 않았다. 자주 사용하는 기본적인 것만 알게 되었다. 쉼표 찍는 것은 셀을 선택하고 한번 찍어 놓으면 아래로 천 단위 이상 쓸 때는 자동으로 찍어주니까 편하였고, 내가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해서 자동합계 누르면 바로 답이 나오니 참 신기했었다. 정렬하는 것도 원하는 셀을 지정해서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을 선택하면 찾기가 편해서 자주 이용했다. 먼저 썼던 단어는 첫 글자만 치면 바로 똑같은 글자가 나오니 편했지요. 파워포인트도 배워서 발표자료 만들 때 사용했기에 나름 스마트 한 삶을 살고 있었다.      

이력서에 한 줄을 넣기 위해 도전한 자격증. 

사회복지과를 다니다 보니 심리상담사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신청하라고 학교에 누군가 와서 홍보를 하기에 몇 시간 교육받으면 자격증이 하나 생긴다고 하니 얼른 신청해서 교육을 받게 되었다.  


심리 상담사라? 나의 심리상태도 불안한데 누굴 상담해 줄 수 있을까마는 수업을 들으면서 그림을 보고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했는데 몇 시간의 교육으로 별로 와닿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력서의 한 줄이 급선무였기에 누군가 이야기하면 귀에 솔깃했다.     

하지만 그렇게 시작한 교육은 하나씩 둘씩 늘어가며 수료증이 생기게 되고, 자격증도 필요하면 갖추게 되면서 파일이 생겼다. 결혼하기 전에 있던 것들은 챙겨 오지 않아 다 없어졌지만 내 인생은 결혼 후부터라고 생각하며 차곡차곡 모으고 있다. 

컴퓨터 관련 교육은 나의 학교시절에도 요긴했지만 소피아의 학교생활에도 필요했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아이의 숙제가 엄마의 숙제였다. 그래서 젊은 엄마들처럼 뒷바라지를 잘했던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