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y Sep 28. 2021

몸과 마음에 긴장을 풀어주는 방법(1)

무엇 때문에 긴장을 하는가

우리는 살아가면서 긴장을 하는 많은 상황들이 있다. 예를 들면 면접을 볼 때, 발표를 할 때, 복권 번호를 확인할 때 등 긴장을 하는 상황들이 있다.


여러 긴장하는 상황들 속에서 무엇 때문에 긴장을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아니면 그냥 본인 성향이 내성적이라서, 긴장을 많이 하는 성격이라서, 선천적이라서 등의 핑계만 대고 무엇 때문에 긴장을 하는지 한 번도 생각해보려고 노력해본 적이 없지는 않은가? 그러면 지금부터라도 본인이 무엇 때문에 긴장을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긴장을 하는 이유는 상황에 따라 다르며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5가지가 있었다.

- 욕심이 많을 때

- 간절히 원할 때

-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때

- 하고 있는 행동이나 말에 확신이 없을 때

- 현재에 살고 있지 않을 때


위의 5가지에 대한 내용을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서 '마음 상태'로 예시를 만들어 보겠다.


1. '욕심이 많을 때' 마음 상태

욕심이 많을 때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에 비해 더 많은 것을 얻기를 원하고, 더 높은 가치로 평가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더 많은 것을 얻지 못할까 봐 긴장하며 행운을 찾기도 한다. 그리고 더 높은 가치로 평가되었을 때는 그 가치가 본인의 가치가 아니라는 것이 들통날까 봐 불안해하며 초조해한다.


2. '간절히 원할 때' 마음 상태

무언가를 간절히 원할 때 그것을 얻지 못할까 봐 불안하고 걱정을 하게 된다. 얻지 못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몸과 마음은 긴장한 상태가 되고 그 긴장한 상태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한다.(나는 불안해하며 공부할 때 많이 지치고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았다)


3.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 신경 쓸 때' 마음 상태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 신경을 쓰게 되면 머릿속에서 혼자만의 상상을 펼치게 된다. 그러면서 혼자 상상한 일을 실제로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평가했다고 결론을 내린다. 그리고 마음속에서 그것을 부정하기 위한 감정이 일어난다. 예를 들면, 실수를 했을 때 나를 나쁘게 평가할까 봐 걱정을 하고, 혼자서 마음속으로 나쁜 사람이 아니라고 변명을 하고, 그 사람을 미워하기도 한다.


4. '하고 있는 행동이나 말에 확신이 없을 때' 마음 상태

내가 호주에서 카페 트라이얼을 하면서 커피를 만들었을 때처럼 하고 있는 행동에 확신이 없고 자신이 없을 때 긴장을 하게 된다. 내가 하고 있는 행동에 확신이 없을 때 하고 있는 모든 행동 하나하나가 의심스럽기 때문에 앞으로  나아갈 수 없고 위축되기도 한다.


5. '현재에 살고 있지 않을 때' 마음 상태

과거에 대한 미련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가지고 살아가면 현재를 살아가지 않고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어느 곳에도 존재하지 않는 상태로 살아가게 된다. 그리고 몸과 마음은 현재 자신을 바라보지도 느끼지도 못한 채 항상 긴장한 상태로 살아가게 된다.


이 5가지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살았을 때 긴장하고 불안해하며 나의 뜻대로 되지 않았을 때가 많았다. 그리고 실수도 많이 하며, 나의 본모습을 100% 보여주지 못했다. 에너지가 없어서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힘들었고 스스로가 나약한 사람이라고 자책만 했었다. 내가 불안해하고 긴장하며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쓰면서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 채 말이다. 몸과 마음에 긴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긴장을 풀어주는 것은 불필요한 곳에 에너지가 쓰이는 것을 막고 내가 원하는 곳에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다음 편에서는 '어떻게 긴장을 풀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계속 이어서 나아가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무 긴장하여, 수전증이 생긴 아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