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솔 Mar 14. 2024

아이들의 무례함을 훈육하기 앞서

오늘도 결론은 자아성찰

존경하는 Dr.Siggie 님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양육에 대한 짧고 간결한 그러나 깊은 가르침의 영상들이 많다. 오늘 우연히 접한 영상은 화가 난 아이가 무례하게 굴 때 훈육하는 팁에 관한 것이었다. 무례한 아이에게 확 기분이 상하여 "그렇게 말하지 마" 단순히 지적하는 어른들에게, 개인적인 감정에서 벗어나 대안을 제시하는 코치가 돼라 조언하고 있었다.

Dr.Siggie 님의 인스타그램 프로필 사진

영상을 보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나는 화가 났을 때 무례하지 않았는가?'였다. 아이들에게 무례함을 가르치는 어른들은 과연 그만한 자격을 갖추었는가? 사회화된 어른들은 가까운 가족들과 작은 아이들에게 비교적 쉽게 자신을 드러내고, 그 편안함과 가벼움은 자주 무례함을 불러오지 않았던가?!

훈육시 시도해 보라며 제안한 예시 문장


무례함과 대안을 가르치는 나의 말에 무게가 실리기 위해서는 화가 치밀 때의 나의 말씨부터 점검해야 할 것이다.

"엄마에게 이런 식으로 무례하게 하는 건 안돼. 화난 것은 이해해. 하지만 이런 말투나 이런 단어를 사용해서는 안 돼. 잠시 시간을 갖고 생각을 정리한 후, 마음을 표현할 다른 방법을 찾아보렴."

이 말을 끝냈을 때 '엄마도 잘 못하지만 말이야..'라는 마음 보다. '엄마 아빠가 서로 어떻게 하는지 봤지?' 하는 생각이 든다면 좋겠다.



2024년 3월 14일 , 매번 같은 결론: 나부터 잘하자

작가의 이전글 수는 발견인가, 발명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