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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lice May 01. 2024

국내 CRM 툴을 비교해보자

우리 회사에 어떤 CRM 툴을 도입하는 것이 좋을까? 

CRM 툴에서 가장많이 사용되는 것은 단연 Braze입니다. 높은 자유도와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자유도가 높고 지원하는 기능이 많은기에 비용이 높아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브레이즈 말고도 국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솔루션 시장에는 다양한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CRM 툴을 선택할 시 확인해야하는 체크리스트와  국내 CRM 툴 (데이터라이즈, 플레어레인, 노티플라이, 빅인)의 주요 기능과 특장점, 그리고 어떤 고객군에 적합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CRM 툴


CRM 툴을 도입하기 전에 이것먼저 확인하세요


1. 회사의 크기에 맞춰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확인하자 


회사의 상황에 맞춰 CRM 툴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확실하게 정의해보세요. 보통 회사의 성장단계에 맞춰 니즈가 달라질 수도 있어서 아래 표를 확인해 도입시 고려해야할 점들을 확인해보세요. 




2. 주로 사용하는 채널이 어떤 것인지도 확인하자


CRM 채널은 정말 다양한데요. 실무자가 어떤 CRM채널을 주로 사용하고 싶은지, 혹은 우리 회사의 서비스에서 어떤 채널을 주로 사용할 것같은지 확인해보세요. 예를들어 앱이 없기 때문에 앱푸시 기능은 굳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을것이고, 커머스라서 가시성이 좋은 KAKAO매체를 주로 사용하게 될 것 같은지 말이죠. 혹은 현재에 사용되지 않더라도 미래에 사용될 매체까지 고려해서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CRM 툴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여러 데모를 경험하고 가격을 확인하자


역시 중요한 것은 가격이 아닐까 싶어요. 한번의 데모 경험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업체의 데모버전도 경험해 보면서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면 가장 낮은 가격대의 플랜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업체별 대략적인 가격은 제가 아래에 정리해놓았으니 확인해보세요! 



국내 CRM 툴을 비교해보자


대표적인 국내툴인 빅인과 데이터라이즈,플레어레인,노티플라이를 각 회사의 제품 소개서를 확인하며 분석해봤습니다. 대부분 분석 리포트,자동화,개인화 기능을 제공했고 CRM 채널 커버리지도 모두 braze와 비슷한 수준으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빅인은 Display 광고 캠페인등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점과 고객 행동을 점수화해서 세그멘테이션을 추천하는 기능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데이터 라이즈는 성과 분석 리포트에서 다양한 리포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고 동종 업계와 비교해서 캠페인 결과를 비교해준다는 점에서 흥미로웠습니다. 


빅인과 데이터라이즈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나온 플레어레인과 노티플라이도 놀라운 수준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특히 플레어레인은 웹훅 캠페인을 제공해서 캠페인 자유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게 큰 장점 처럼 보였어요. Braze에서만 제공하는 기능인 줄 알았는데 그 기능을 붙이다니...! 실무자 입장에서는 웹훅캠페인의 유무가 캠페인 자유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상적인 기능이었습니다. 노티플라이의 경우 카페24와 amplitude 와 쉽게 연동이 가능해보였고 가장 합리적인 가격플랜으로 보였습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수정요청 주세요!)



글을 마치며

이처럼 다양한 국내 툴을 확인해보니 모두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더라고요. 정말 Braze에서 갈아타도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각 담당자 분들이 회사 상황에 맞춰 합리적인 툴을 사용하시게 되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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