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yva Jan 30. 2024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행

어딘가에 있을 행복을 찾아서

시작은 거창하지 않았다. 우연히 회사 동료와 대화하다가 나온 한마디, ‘지금 행복하신가요?’ 이 질문을 나는 3년전에도 들은적이 있었다. 그때의 대답은 '네. 행복합니다.' 였다. 불행하다고 느낀 적이 없어서, 나는 당연히 행복하다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지금의 나는 지금 행복할까? 그 이전에 나에게 행복이란 뭘까?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하게 살고 싶다고 한다. 하지만 누가 행복에 대한 정의를 깊게 생각해봤을까? 행복이 무엇인지 알아야 어떻게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 고민할 수 있지 않을까? 행복하게 사는 것에 대한 기대와 생각은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해지는 방법을 모를 것이다. 누가 가르쳐주는 것도 아니고, 직접 고민하고 생각해보지 않으면 찾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답도 없고, 아직 나도 잘 모르는 주제이지만 그냥 내 생각을 정리해볼겸 적어본다.



1. 행복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내가 생각하는 보편적인 행복은 다음과 같다. 

현재 자신이 행복하다고 정의한 감정과 불행하다고 정의한 감정들의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행복한 감정이 불행한 감정보다 더 많으면 그때 행복하다고 한다.


그러면 먼저 자신의 감정을 돌아봐야한다. 자신만의 기준으로 감정들을 불행에 가까운지, 행복에 가까운지 분류한다. 그리고 현재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이 어떤지 보면 행복한지 알 수 있다. 사람은 같은 시간에도 한가지 감정만 가지고 있지 않다. 여러 감정이 섞여있지만, 다수결처럼 본인의 감정이 불행과 행복 중 어디가 많은지가 행복을 결정한다.


위의 상황은 의식적인 상태일때만 해당한다. 무의식 상태 ( ex. 잠자는 상태 )일때는, 무의식 상태가 끝났을때의 감정에 의해 달라진다 (악몽이나, 자다가 모기에게 물리는 것도 잠에서 깨야 감정을 느낌)



2.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앞선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행복은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완전히 똑같은 상황에서도 행복 할 수도 있고, 불행할 수도 있다.


행복은 어디에나 있지만, 우리가 발견하고 느끼지 못했을 뿐이다. 그 행복을 느끼기 위한 모든 노력은 온전히 자신의 몫이다. 물론 행복을 방해하는 것들도 세상에 많다. 하지만 대부분은 피할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결국 내가 어떻게 하는지가 제일 중요하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자신뿐이기에.



2-1. 행복을 찾아서

지금부터는 내가 행복을 찾은 여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행복은 미래나 과거에 있지 않다. 과거는 바꿀수도 없고, 미래는 현재 만드는 것이기때문에 이 두가지에서 행복을 찾지 말아야한다. 그럼 결국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에 집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장 좋은 방법은 감사함을 진심으로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감사함을 느끼는 방법은 나도 잘 모르겠다. 각자 방법이 있을것이지만, 나는 가볍게 감사일기를 쓰거나, 일기를 쓸때 돌아보면서 감사함을 느끼려고한다. 


덧붙여서 좀 극단적일 수 있지만, 감사함을 가장 잘 느끼는 방법은 소중함을 느끼는게 최고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것을 잃어버리거나, 없는 상태를 겪어보는게 제일 빠르긴하다. 결국 잃어버린 다음에 소중함의 가치가 재정의(소중함을 느끼는 것)가 되는 것 같다.



2-2. 소중함을 찾아서


위와 다르게 쉽지는 않지만,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알아보자. 가진 것을 잃어버리는 것을 제외하면, 해당 소중함을 아는 사람으로부터 간접경험을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예를들면, 주변에 허리가 아파서 고생받는 사람의 이야기나 상황을 보고 건강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는 것이다.


이 방법의 애로사항은, 아무리 맞는 말이고, 좋은 말이어도 내 마음에 와닿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 점이다. 해당 간접경험을 통해 내가 인사이트를 얻고, 변화가 이루어져야 진정하게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나또한 그랬는듯이,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음. 인간은 컴포트 존에서 나가려고 하지 않는 습성과, 새로운 것을 하면 본능적으로 두려움을 느끼게 되어 있다. 하지만 그러한 관성을 이기는 소중함을 느끼면 사람은 변할 수 밖에 없음.


사람이 바뀌기 위해서는 자신을 제대로 아는 메타인지와, 자신을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인 자기신뢰, 변화할 동기를 부여하는 소중함을 깨닫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후의 이야기는 너무 길어지니 마무리하고 다음에 적어보려고 한다.


요약

행복의 정의 : 행복은 여러 감정의 결과이다.

행복해지기 위한 여정 : 
1. 기본전제 :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다름
2. 행복은 현재에 있고, 현재에 집중하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3. 현재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감사함을 느껴야 한다.
4. 감사함을 느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중함을 느끼는 것이다.
5. 소중함은 해당 것을 잃어버리거나 간접경험을 통해서 느낄 수 있다.
6. 소중함을 느끼고 변화하는 것까지가 중요하다.


행복에 관한 여러 책을 읽어도, 행복에 대한 답은 찾지 못했다. 너무 어려운 말들만 썼지만, 행복해질 수 있는 확실한 방법 중 와닿는 것을 소개하며 마무리하겠다.

오늘은 사랑하는 사람과 맛있는 식사를 해보는건 어떨까?
행복해지기 가장 쉬운 방법은 '사랑하는 사람과 맛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10년 뒤의 내가 보내는 조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