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본 Aug 28. 2023

아파트 청약부터 계약 절차 제대로 알고 준비하자

1. 청약통장가입

부동산을 공부하고 싶다면 친해져야 할 청약제도


1) 청약은 전략입니다.

2) 나에게 맞는 청약전략

3) 저 집 없는데 왜 무주택이 아니죠? 1화. 2화

4) 아파트 청약부터 계약절차 제대로 알고 준비하면 백전백승 

5) 우리 아이 청약 통장 언제 만들어주면 좋을까요?

5) 집이 있어도 청약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6) 강남청약 천국의 문_특별공급 팁



아파트 분양계약 절차와 청약순서를 미리 알아두면 어느 단계에서 무엇을 알고 준비해야 하는지 챙기고 준비할 수 있어요. 친구 따라 강남 가는 식의 청약은 인제 그만. 청약순서를 잘 기억해서 당첨 확률은 높이고 실수는 없애는 전략적인 청약을 하면 새 아파트가 생깁니다.

박본 클래스

첫째청약통장 가입

새집을 갖고 싶거든 청약통장부터 가입해야 합니다. 롸잇놔우!! 과거에는 청약저축, 부금, 예금통장을 나누어서 가입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 후 청약통장을 만들었는데요. 지금은 은행에 가서 “청약통장 만들어 주세요.”라고 하면 무조건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통장의 가입자격은 주택 여부와 상관없고, 응애 신생아부터 누구나 개설할 수 있어요. 월 납부금은 2만 원 이상 50만 원 이하로 납부가 가능해요. 주택이 건설되는 지역에 거주하면 당해 자격이 됩니다. 거꾸로 읽어서 해당 지역 거주민이라고 생각하시면 더 쉽게 오래 기억하실 수 있어요. 당해만 알고 청약을 준비하셔도 당첨 확률이 쭉 올라간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지금은 개설할 수 없는 통장이지만 예전에 내가 가입한 청약통장이 어떤 건지 기억이 안 나신다고요? 그럼 잠깐 확인하고 갈게요. 그것을 알아야 청약하고자 하는 아파트에 맞게 준비할 수 있어요.      

청약저축 통장은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할 수 있었죠. 매월 일정액을 내는데 월 2~10만 원까지만 납부가 가능합니다. 85제곱미터 이하 공공기관(SH, LH)이 건설한 아파트에 청약할 수 있어요. 민간 건설이 기금지원을 받아서 지은 60~85제곱미터 이하 아파트도 가능하고요.     

 

청약부금 통장은 주택 여부와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했어요. 매월 5~50만 원까지 납부가 가능하고요. 매달 납부니 납부 부담이 덜하지요. 85제곱미터 이하 민영주택 또는 민간 건설이 기금지원을 받은 중소형 아파트에만 청약할 수 있어요. 가입 후 2년 이상 내야 1순위 자격이 되는데, 지역별 예치금액은 추가불입을 해서 맞추셔야 해요.      


청약예금 통장도 부금처럼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저축방식이 다르죠. 200만 원~1,500만 원을 한꺼번에 내는 일시납 조건입니다. 납부 부담은 있지만 한번 내 두면 자동으로 순위를 채워주는 통장이었습니다. 이 통장으로 민영주택의 모든 타입(평형)을 청약할 수 있어요. 가입 후 2년 이상 되면 1순위가 되지만 청약하고 싶은 평형과 지역별 예치금을 맞게 예치해야 합니다. 아파트 청약 시 예치금을 추가로 더 넣어야 하는 경우, 청약통장 예치금 기준일을 꼭 확인하셔야 해요. 처음 청약하시는 분들이 자주 하는 실수인데요. 청약일 전까지만 예치금액이 맞춰져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겁니다. 이제는 청약통장 예치금 기준은 입주자모집공고일이라는 점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다음글은 두번째 분양정보 확인 입니다. 유용한 사이트는 알아두세요. 어플로 한번에 다운로드 받아두시면 편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저 집 없는데 왜 무주택이 아니죠?(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