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차 신혼부부가 내 집 마련하기까지
안녕하세요? 언제 어느 가정에서나 볼 수 있는 보통 엄마입니다. 현재 2살 아기를 키우고 있고요. 그래서 나 편 혼자 벌어서 3 식구가 먹고사는 외벌이 가정입니다.
누구나 행복한 신혼을 꿈꾼다
결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신혼 생활’이에요. 데이트를 하던 남녀가 결혼을 하고는 한 집에서 살기 시작하지요. 그만큼 두근 거리는 인생의 큰 이벤트가 어디 있겠어요.
하지만 제 경우에 신혼은 생각보다 짧고, 현실은 생각보다 길었어요. 결혼하고 채 3년이 안 되는 기간 동안 다양한 변화들이 일어났어요. 어떤 변화 들이라면요.
- 2018년 결혼을 함
- 2019년 아기를 임신함
- 2020년 아기가 태어남. 휴직을 함.
- 2021년 육아 중. 휴직 2년 차
글로 적으니 간략하지만요. 결혼하고 3년이 되는 시간 동안 한 여자가 한 엄마가 되었고요. 내 입에 들어가는 것보다 자식 입에 들어가는 게 더 중요하게 되었어요. 나보다 더 소중한 존재가 생긴 것의 기분이란! 매일매일 내 삶의 주체가 ‘나’에서 ‘아기’로 바뀌었다는 실감을 하고 있는 중이에요. 직장인으로서의 커리어보단, 당장 오늘 저녁 메뉴는 뭐하지가 더 중요한 사람이 되었고요. 신혼은 뭔가요. 먹는 건가요?
신혼은 정말 짧았어요. 바람처럼!
3년 차 신혼부부가 내 집 마련하기까지
결혼한 지 2년 차에 내 집 마련을 하기로 했어요. 아기가 생기니 ‘본능적으로’ 내 집이 필요하다고 느꼈어요. 그리고 3년 차가 되던 해 임신한 몸을 이끌고 잔금을 치르고 온전히 내 집을 마련했어요. 내 집을 마련하다니! 아기와 살 내 집, 정확히는 우리 집을 마련하기까지 무수히 많은 고민이 있었어요. 그래서 이 과정을 글로 적어보면 어떨까 싶었어요.
왜냐면 결혼을 준비하거나 아기 없는 신혼일 때는 ‘내 집 마련’의 중요성이 확 와닿지는 않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아기까지 낳고 기르는 애기 엄마가 들려주는 ‘내 집’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었어요. 더불어 내 집 마련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까지요.
<3년 차 신혼부부가 내 집 마련하기까지>
1. 결혼하자, 돈 있니?
- 우리 결혼하자, 돈 있니?
- 짠순이의 결혼식 총비용
- 결혼식이 끝나니 통장에 남은 돈
2. 저축하자, 맞벌이로!
- 맞벌이 신혼의 중요성
- 오로지 절약, 초절약
- 2년 동안 1억 모으기
- 해야 하는 것과 하면 안 될 것
3. 내 집 마련, 해보자
- 임신 후 절실해진 내 집 마련
- 우리가 살 집 찾는 방법
- 아기가 태어나며, 비용 정리
- 외벌이 가정, 그 후의 삶
신혼 2년 동안 1억을 모아야 하는 이유
신혼 때는 맞벌이를 할 수 있어요. 이 맞벌이를 할 수 있는 기간은 집잡마다 다른데요. 결혼하고 허니문 베이비가 들어서는 경우가 아니라면 평균 대략 2년 정도인 것 같아요. 저는 이 기간 동안 1억을 모으기 목표를 정했어요.
신혼 2년 동안 1억을 모아야 하는 그 이유는요.
이유 1. 일억은 종잣돈의 상징이다.
1억은 무언가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종잣돈의 시작인 것 같아요. 부동산을 사려고 해도 1억 정도 있어야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상대적으로 입지가 좋은 곳을 살 수 있어요. 이렇게 뭉치돈 1억은 종잣돈의 상징인 것 같아요. 무한한 가능성의 시작이기도 하고요.
1억 모은 사람은 2억 벌기가 더 수월할 거예요.
돈은 2배씩 늘어나기 때문이에요. 1억을 모았다면 그다음 돈을 모으고 불리기는 훨씬 쉬워질 거예요. 그래서 최대한 신혼기간 때 짧게 1억을 모으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이유 2. 일억은 충분히 모을 수 있는 금액이다.
1억은 물론 큰돈이지요. 그래도 신혼 맞벌이 기간 때에 맘만 먹으면 모을 수 있는 돈이기도 합니다. 2년에 1억을 모으다면요. 1년에 5000만 원을 모으면 돼요. 그럼 한 달에 416만 원 정도를 모으면 되는데요. 이자를 고려해서 410만 원 정도라고 할게요. 물론 410만 원도 큰돈이에요.
하지만 아기 없는 신혼기간 때는 1억은 투잡을 뛰어서라도 모을 수 있어요.
초절약을 하면서라도 모을 수 있고요. 그리고 이 신혼기간 때가 아니면 더 모으기 쉽지 않기도 해요. 돈 들어갈 곳은 더 많아지니까요. 그래서 신혼 2년 동안 1억을 모으는 걸 목표로 잡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신혼 2년 동안 1억을 모으기 위해 보통 엄마가 한 일
저 역시 신혼 2년 동안 2억을 모으기로 했어요. 그리고 돈을 모으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정리해 보았어요.
1. 부부 월급 하나로 합쳐서 관리하기
- 돈은 뭉칠수록 모으기 쉽다
2. 남편과 1억을 모으기로 공동의 목표 정하기.
- 남편의 협조와 도움은 반드시 필요하다
3. 가계부 쓰기.
- 고정비는 줄이고, 매달 가계부 점검하기
4. 식비는 한 달에 30만 원 안쪽으로 쓰기
- 집밥 최대한 해 먹기
5.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을 찾기
- 옷, 가방, 화장품 사는 것을 줄이기, 미용실 1년에 1번만 가기
마침내 2년 만에 1억을 모으다
결국 위의 5가지 방법으로 신혼기간 2년 동안 1억을 모을 수 있었어요. 물론 정말 쉽지는 않은 일인 것 같아요. 특히 신혼부부에게는 돈 쓸 일들이 많아요. 신혼부부의 돈을 노리는(?) 세상의 유혹들도 많고요.
요즘에는 비 포스크 가전이며, 예쁜 가구들도 참 많이 나왔지요. 신혼부부들은 육아를 하지 않으니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도 있어요. 그래서 돈 쓰기가 참 좋은 것 같아요. 이런 점을 이용해서 신혼부부의 주머니를 호시탐탐 노리는 세상의 유혹들도 많고요.
하지만 결국 이런 유혹들을 물리치고 1억을 모으게 된다면요. 우리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이 생길 거예요. 저 역시도 구 남자 친구 현 남편과 연애할 때모다 결혼해서 돈 모을 때가 더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외벌이가 된 지금은요. 신혼 때 돈을 모아놔서 천만다행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왜냐면 외벌이 가정이 된 지금은 돈 모으기가 훨씬 더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맞벌이 신혼기간 2년 동안 1억을 모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기록해 보았어요. 글을 읽고 공감해 주시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