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Jun 27. 2024

실제 부자들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을까?


부자가 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자신의 습관을 점검해야 한다. 요즘 드는 생각인데요. 인생의 대부분은 '습관'으로 이루어진 것 같아요.



우리의 하루는 살펴보더라도요. 아침에 일어나는 습관, 운동을 하는 습관, 책을 읽는 습관 등으로 대부분 이루어져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습관이 부자 인생을 만드는지, 혹은 가난한 인생을 만드는지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도스토옙스키










출처: 머니투데이



인생을 바꾸는 습관의 차이 11가지



1. 하루 30분 이상 책을 읽는다



2. 평생 교육을 통한 자기 계발의 힘을 믿는다



3.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



4. 매일 할 일을 적어둔다



5. 구체적인 목표 달성에 집중한다



6. 일주일에 4번 이상 운동한다



7. 자녀에게 매일의 성공하는 습관을 가르친다



8. 자녀에 한 달에 1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시킨다



9. 목표를 기록해둔다



10. 자동차 안에서 오디오북을 듣는다



11. 출근하기 3시간 이상 전에 일어난다



이 자료는 토마스 C. 콜리의 설문조사인데요. '부자 되는 습관(Rich Habits)의 저자입니다. 토마스 콜리는 백만장자 집안에서 태어났다고 해요. 9살 때 집안이 파산하는 것을 두 눈으로 보게 되었고요. 그래서 '부'에 대해 더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었던 것 같아요.









부의 엘리베이터를 타자




저는 11가지 중에 8가지를 실천하고 있어요. 제가 약한 부분은 이거네요. 해결 방안을 세워봤습니다. 



∨일주일에 4번 이상 운동한다 → 해결: 아이들 등원 후 바로 운동하기


∨자녀에게 매일의 성공하는 습관을 가르친다→ 고민 중.. 뭐가 있을까요?


∨자녀에 한 달에 1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시킨다→ 해결: 아직 아이들이 좀 더 크면 꼭 시켜보기



존경하는 <부의 인문학>,<인생 투자>의 저자 우석님도요. 자녀분과 3년 동안 밥 퍼주는 봉사활동을 하셨다고 해요. 아이가 '힘든 경험'을 직접 체험하게 하신 건데요. 이걸 보면서 저도 자녀들이 크면 같이 봉사활동을 하고 싶었어요. 그 어떤 비싼 학원보다도 인생의 교훈을 느끼게 해줄 것 같아요.




부자가 되는 습관을 요약하면요. 책을 읽고, 목표를 적고, 실행하고, 일찍 일어나서 끊임없이 공부하기. 이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살려면 유튜브 볼 시간, 누워 있을 시간이 별로 없겠네요. 



물론 이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모두가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닐 것에요. 그래도 '확률을 높인다는 것'에 분명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신기한 건요. 제가 블로그에서 보는 분들은 대부분 '책을 읽고' '글 쓰고' 이런 걸 잘하세요. 그래서 저는 이 글을 보시고 있는 이웃님들이 부자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진지)



당신의 믿음은 곧 당신의 생각이 되고,


당신의 생각은 곧 당신이 내뱉는 말이 되고,


당신이 내뱉는 말은 곧 당신의 행동이 되고,


당신의 행동은 곧 당신의 습관이 되고,


당신의 습관은 곧 명이 된다.



-마하드마 간디



+ 질문: 자녀들이 매일하면 좋을 습관들에는 뭐가 있을까요?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어요.ㅠㅠ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 또대리의 다른 SNS로 돈 모으는 이야기 듣고 싶다면 

https://linktr.ee/ddo_manager

작가의 이전글 목돈 모으기 10계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