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agazine 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포기어 Nov 20. 2020

[MAGAZINE A.] 간단한 사진 보정 VSCO

사진 | 보정 어플 소개, 간단한 보정 법(VSCO)

올포기어 매거진 네 번째, 이야기 - 사진 보정 어플 소개 VSCO

· Category : Photogrphy



오늘은 저번 pin2k 어플에 이어서 다른 필터 어플을 가져왔습니다.

SNS를 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어플인 VSCO라는 어플입니다.


어플 자체가 워낙 심플하고 다양한 필터들이 많아 사용자들로 하여금 사랑을 받고 있는 어플입니다.


특히 인스타 감성, 필름 카메라 분위기에 느낌을 내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어플이기에

그 부분에 중점을 맞추어 여러분들께 차근차근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Chapter1



VSCO 어플 소개



먼저 VSCO 앱을 소개하기에 앞서, 구글 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월 6,500원 또는 1년 27,000원 유료 어플임을 알려드립니다. 물론 무료로 사용 가능한 필터들이 있지만, 프리미엄 구독을 하셔야 원하시는 사진과 보정을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힘든 세상에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닌 걸 알기에 신중한 판단을 위해서 1주일 정도는 무료로 프리미엄 구독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자동 결제되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행 사진을 보고 일상 사진을 공유해도 보정 전후의 분위기를 알고 그 힘을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그런 의미에서 요새 뜨고 있는 게 필름 카메라라고 생각됩니다. 일반 카메라와는 다른 깊은 느낌 자잘 자잘 깨지는 이미지, 약간은 색이 빠진 옛스러운 느낌들 그게 요새 SNS 감성이 아니겠습니까.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을 이 VSCO 앱을 통해 필름 카메라 분위기를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앱스토어에 보면 필름 카메라 전용 어플도 있지만, 오늘은 내손내만 내 손으로 찍고 내가 직접 만드는 필름 감성 보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2



VSCO 피드




제가 어플을 소개하기에 앞서 구독자분들께 더 좋은 어플을 소개하기 위해서 VSCO뿐 아니라 다양한 사진 보정/필터 어플을 사용해봤습니다. 그중 제가 정말로 VSCO 어플이 잘 되어있다고 생각한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피드 기능입니다.


사람들이 보정한 것을 인스타그램처럼 사진을 공유하고 피드처럼 만들어서 누구나 쉽게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 원하시는 사진을 보게 되면 그 사진을 눌러 보정한 필터의 값을 알 수 있고 바로 보정을 할 수 있도록 안내가 됩니다.



VSCO에는 VSCO에서 만든 필터도 있지만, 유명한 필름 회사인 코닥과 후지의 필름을 디지털화 시켜 그대로 옮겨 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름 카메라의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은 딱히 대비와 색감 등 디테일을 건드릴 게 없는 정말 좋은 필터를 가졌습니다. 또한 원하시는 필터를 누르면 그 필터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어 어떤 상황에 쓰여야 어울리는 필터가 될지 고민하지 않고 보정할 수 있습니다.


VSCO에 있는 코닥과 후지 필터로 보정한 사진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VSCO Kodachrome,KC25


VSCO Fuji Superia 400,FS4


Chapter3



VSCO 보정 방법



VSCO 어플은 촬영부터 보정까지 한 번에 가능합니다. RAW 파일로 촬영이 가능해서 어떤 핸드폰 기종과 상관없는 일정한 필터의 느낌을 얻으 실 수 있습니다.


01. VSCO 어플 실행 or 사진 찍기

어플을 실행하면 오른쪽 상단에는 십자가 모양은 사진을 블러 올 수 있고, 왼쪽 상단 카메라 아이콘은 사진촬영을 직접 어플에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02. 원하는 사진 불러오기

어플 실행 후 맨 오른쪽 위 십자가 버튼을 누른 후 본인의 카메라 롤에서 보정하고 싶은 이미지를 선택해 주세요.



03. 필터 선택하기

필터를 바꿔가면서 자신이 찍은 사진과 혹은 자신이 생각했던 색감과 일치하는 필터를 골라주세요. 저는 KC25 필터를 골랐습니다.



04. 디테일 보정하기

필터의 느낌을 좀 더 강조하고 싶으시거나, 원하는 색감을 얻고 싶으시면 디테일 보정으로 들어가서 노출과 색감을 더 만져서 조절해 주세요.



05. 나만의 필터 레시피

필터도 고르고 이미지에 맞게 디테일한 보정을 완료하셨으면, 자신이 만든 필터값을 +모양을 눌러서 나만의 필터 레시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필터의 레시피를 한 번에 확인하고, 자신이 만든 필터 프리셋을 다른 사진에도 적용시키고 남들도 공유해서 나만의 색감이 담긴 이미지들을 동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06. 저장 및 레시피 공유

저는 코닥크롬25 필름 필터를 사용해서 제가 느낀 이미지를 담고 싶어서 디테일 보정을 진행했습니다. 필름 카메라 느낌이 담기게끔 대비를 주고 그레인을 넣어서 좀 더 필름스러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런 방식으로 여러분의 필름 느낌을 재해석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좌 : 보정 전, 우 : 보정 후  ,레시피 - Kodak Kodachrome25 +12, 노출-2.5, 대비+3.9, 톤:하이라이트+5.4, 선명하게+3.1, 그레인 +4.9


Chapter4



마무리 및 VSCO를 적용한 이미지



오늘은 이렇게 VSCO 어플을 사용해서 사진을 보정했습니다. SNS에서 많이 보이는 필름 카메라 느낌의 이미지들 나도 한번 내보고 싶다 생각하셨을 텐데 그렇다고 필름 카메라를 사는 것이 아니라 오늘 소개해드린 것처럼  VSCO 통해 필름 느낌을 내면 됩니다. 그리고 꼭 VSCO가 아니더라도 다른 필터 어플을 통해서도 충분히 가능하니깐 유료의 부담을 더시고 다음에 무료 보정 어플로 여러분들께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찍은 사진과 어플을 이용한 필터, 레시피를 공유하고 끝내려고 합니다. 부디 앞으로 좋은 사진으로 예쁜 추억 남기시길 바랍니다.(노출값은 사진 상황에 맞게 변동하셔야 합니다.)


좌 : 보정 전, 우 : 보정 후, 레시피 - Fuji Superia 1600 +12.0, 노출-1.0, 대비+2.2, , 선명하게+2.8, 그레인 +8.9
좌 : 보정 전, 우 : 보정 후, 레시피 - Agfa Vista 400 +12.0, 노출-0.9, 대비-2.5, 선명하게+5.3, 그레인 +9.7
좌 : 보정 전, 우 : 보정 후, 레시피 - Fuji Pro 800z +12.0, 노출-1.1, 대비-0.5, 화이트밸런스 : 온도 -0.5, 선명하게+5.6
좌 : 보정 전, 우 : 보정 후, 레시피 - Kodak Kodachrome25 +12.0, 노출+1.1, 대비+3.1, 톤:하이라이트+5.8, 선명하게+2.9, 그레인 +8.2
좌 : 보정 전, 우 : 보정 후  ,레시피 - Kodak Kodachrome25 +12, 노출-2.5, 대비+3.9, 톤:하이라이트+5.4, 선명하게+3.1, 그레인 +4.9
좌 : 보정 전, 우 : 보정 후, 레시피 - Agfa Ultra 100 +120, 노출+0.4, 대비+0.2, 톤:섀도우+5.0, 선명하게+6.2, 그레인 +7.1




[MAGAZINE A.]

올포기어 네이버 블로그 발행 매거진


Edited by. Allforgear Chan


* 유익하거나 재밌게 보셨다면 올포기어 구독 부탁드릴게요   ◟( ˘ ³˘)◞ 

매거진의 이전글 [MAGAZINE A.] 피트 알론소 (W.10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