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볼리 Sep 07. 2021

내킬 때,내키는 만큼 책을 읽었다


책을 좋아해서 집에 책이 많다. 하지만 펼쳐보지도 않은 책이 많다면? 겉만 다독왕 인척 하는 것 같아 부끄럽지만, 이젠 고백할 때도 됐다. 내 책장 속에는 아직 시작도 못한 책들이 수두룩하다. 한번 읽기 시작하면 끝까지 읽어내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뭐 내킬 때 내키는 만큼만 읽어야지."


생각보다 간단한 해결책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행동으로 옮기기까지는 무척이나 오래 걸렸다. 아주 오랜만에 브런치에 글을 다시 쓰고 있는 지금처럼.


그렇게 한 권의 책을 골랐다. 읽다 만 책. 내가 꽂아놓은 독서기록 포스트잇이 있었다.


- 3월 30일 / p.16~57


아주 오랜만이야. 마지막까지 읽어내겠다는 강박 따위 버리고, 내가 내키는 만큼만 읽기로 다짐하며 읽기를 시작했다. 집중력이 떨어지자마자 과감히 덮었다.


- 9월 7일 / p.58~175


내 예상보다 많은 페이지를 넘겼다. 지금까지 날 억누르던 강박을 지우니 한결 가볍게 읽게 됐다. 그리고 그 어떤 죄책감도 없이 책을 덮을 수 있었다. 그동안 나는 왜 나 자신을 괴롭혔을까. 책 하나, 끝까지 안 읽으면 좀 어때서! 누가 나한테 감상평 요구하는 것도 아니고, 독후감이 숙제도 아닌데.


나의 이 조그만 도전과 성취 속에서 내가 요즘 갖고 있던 고민의 해결책도 찾았다. 나의 말로는 어떻게 표현이 되지 않아 마냥 답답했는데, 이걸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문장을 발견했다. 이런 게 바로 운명 아닐까? 운명은 별거 없다. 그리고 운명은 바로 내 옆에 있다. 예상하지 못한 책에서 내 고민의 답을 발견했을 때. 이래서 책을 읽었지, 싶다.


내일도 내킬 때, 내키는 만큼 책을 읽어야지.

안 내키면, 안 읽지 뭐. 내일모레도 있으니까.

작가의 이전글 한 달이넘도록 글을 쓰지 못했던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