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월 Nov 30. 2020

추억도 미니멀하게

미니멀라이프 성장기



클리어 파일에 연애시절 받았던 편지를 보관했었다. 심지어 지금 남편과의 편지도 아닌 꼬꼬마 시절 만났던 남자 친구들 의 편지를... 사실 20살 무렵 무척 나를 좋아해 주던 남자 사람 친구가 있었다. 나는 그 시절 이상하게도 그 친구가 남자로 보이지 않았는데 그 친구는 나를 친구 이상으로 좋아해 줬다. 군대를 가서도 꼬박꼬박 편지를 하고 군 복무를 마치고 나서도 내가 살고 있는 곳으로 직장을 잡을 만큼 나를 좋아해 줬다. 아무 대가 없이 그렇게 나를 좋아해 주는 것만으로 고맙고 감사했지만 친구 이상의 감정은 생기지 않았었다. 그 친구가 군대를 가고 우리는 꼬박꼬박 편지를 주고받았다. 서로의 안부를 묻기도 하고 군대에서 어떻게 지내는지도 알려주고 나의 고민도 그 친구에게는 서슴없이 털어놓았다. 20살 가장 힘들기도 했고 애틋하기도 했던 그 시절 주고받았던 편지라 그런지 버리기가 망설여졌었다.


그런데 어느 날 남편과 대화 도중 그 편지들을 간직하고 있다고 하니 남편이 의아해하면서 왜 버리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나는 머뭇거렸고, 다시 생각해보니 그 시절 아름다웠던 추억도 지금 남편은 싫어할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반대로 생각하면 나도 남편이 연애시절 주고받았던 편지가 있다면 아직도 그 여자를 좋아하느냐고 왜 버리지 못하냐고 도끼눈을 뜨고 남편을 들들 볶았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그 편지를 아이가 볼걸 생각하니 얼굴이 화끈거렸다. 아이가 본다고 특별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진 않지만 아이에게 아빠 외 다른 남자와 편지를 주고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충격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니 귀엽고 풋풋한 추억은 가슴속에 묻고 편지는 처분하기로 마음먹었다.



풋풋했던 내 지난 추억들. 아쉬우니 사진으로 한컷 남겨둔다.

 




편지들은 다 처분하고 그 친구가 주었던 네 잎 클로버만 책갈피로 사용하려고 남겨두었다.



풋풋한 추억을 간직하고 싶었던 건지 그 시절 날 좋아해 줬던 남자들이 있었단 걸 남편에게 과시하려고 남겨둔 건지 모르겠지만 편지를 버리고 나니 마음 한편에 상쾌해졌다. 이사 때마다 그 편지 들을 들고 이사하는 게 못내 마음에 걸렸는데 추억도 미니멀하게 하자는 생각의 전환이 나를 좀 더 가볍게 만들어 주었다.


오늘도 나는 좀 더 단순한 삶에 한 발자국 다가갔다.

작가의 이전글 브런치에 글 쓰는데 작가 꿈꿀 수 있잖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