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퀸콩 Jun 20. 2024

수학로드맵|대치동 수학 교육 전문가 김현정 원장

가든패밀


https://youtu.be/mVaofPFCp6s


영상소개
수학에 재능 없는 학생들도 올바른 공부 방법과 전략으로 1등급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주는 30년 경력의 수학 교육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공유한 영상입니다. 학부모는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녀의 수학 공부를 지원하고, 중요한 건 개념 공부와 올바른 문제 풀이를 통한 연습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답 노트보다는 문제를 자주 푸는 연습과 백지 테스트를 통해 공부 방향을 잡으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중등 수학 공부에서 학생의 성공을 이끄는 핵심 키워드는 '개념 공부'와 '올바른 전략'입니다.





요즘 초2 첫째와 수학과의 전쟁 중이다.

문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고, 풀이는 차례를 지켜서 하나씩 풀고, 한 문제라도 왜 그런지 딱 1분 만이라도 생각하고 풀었으면 좋겠다.


한마디로 순서, 차례, 규칙, 정리정돈이 안된다.

이게 안되니까 수학이 어렵다.


요즘 내 아이를 보면서 이거 배우려고 수학공부를 하는 것 같다고 느낀다.


그저 빨리. 그저 쉽고 편하게 요령을 부리는 모습에 화가 나서 죽겠다.

너무 어려워서 모르는 문제이기 때문에 못 푸는 문제라면 좋겠다. 빈칸에 넣을 답만 빨리 적어 넣으려고 끙끙 거린다. 이건 어떻게 해야 하나.


그 어디에도 이런 경우에 대한 대처 방법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없다.


수학을 잘하는 방법. 이제 너무 잘 알겠다.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단 한 문제라도 스스로 생각해서 풀 수 있어야 한다는 것.


거기에 더해서 이번 영상에 도움이 되었던 내용은 백지테스트였다.  


스스로 이해한 개념을 증명하고 풀어서 쓸 수 있도록 백지에 적어보는 방법이었다.


이것만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아이라면 정말 수능 1등급 까지는 장담 못하겠지만

학원 안 다니고 최소 3등급 이상은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문제는 생각할 힘이 없다는 것이다.

힘이 없기보다는 마음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나의 큰 산은 짜증을 내지 않고 한 문제라도 문제를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고 1분만 생각해서 풀 수 있는 자세. 마음. 생각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는 그 방법을 꼭 찾아야만 한다. 꼭 찾을 것이다.





글을 써두고 며칠 후 고민하던 방법의 실마리를 찾았다.


그래서 진짜 한 문제만 질문하지 말고, 짜증 내지 말고 스스로 생각해서 푼 다음에 어떻게 풀었는지 설명하라고 했다. 그러니까 되더라. 문제의 풀이 양이 많았나 보다. 문제집 푸는 양보다 시간을 정해서 할 수 있는 만큼 제대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




https://youtu.be/j8opXtIOf4?si=tHLK0 cpfiic0l6gm










 "수학에 재능 없는 애들도 부모가 '이것'을 바꾸니 다 되더라고요." | 30년 경력의 서울대 출신 수학 교육 전문가 (김현정 원장)






1. 수학 학습 전문가 인터뷰와 수학 학습법 공개


   - 수능 1등급은 가능하다고 믿는 수학 학습법을 가르치는 수학 교육가 김현정 원장의 인터뷰.

   - 김 원장은 수학 미숙한 학생들에게도 최하 2등급부터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는 자신감을 심어줌.

   - 학생들을 이끄는 교육 방법 중, 시험 전날 외우기보다 발쉬 시간에 외워 쪽지 작성을 장려하며, 실전적 공부 방법 제시.

   - 김현정 원장은 30년 경력을 통해 최적의 수학 학습 로드맵을 공개하며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교육 정보 전달.



2.‍교육 과정에서 부담감과 비교에 대한 이야기


   -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예시 속, 선행 강조로 발생하는 부담감과 비교 이야기를 전한다.

   - 일부 학부모는 선행을 강조하며 자식을 부담스럽게 만들지만, 대치동에서는 선행이 없을 때 처음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 학부모의 부담감과 비교로 인해 학생은 자존감 저하, 수학부터 멀리 떨어지는 상황 발생 가능성이 있음.

 



3. 수학 교육에서 성공하는 전략

   - 수학 교육에서 성공하는 대치동 최상위권 학부모들의 원칙은 자녀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수학 실력에 대해 올바르게 인지하는 것.

   - 어머니가 학생의 수학 머리를 부정하면 안 되며, 자녀들의 차이에 대해 인정해야 함.

   - 두 자녀 중 첫째는 실패를 많이 겪지만, 둘째는 그렇지 않을 수 있음. 각자 맞는 전략을 제시하고 휘둘리지 말라고 조언.

   - 수학 공부의 시작 단계인 초등학교 5, 6학년은 매우 중요하며, 올바른 공부 방법을 선택하고 선행을 강요하지 말아야 함.




4. 중학생들을 위한 수학공부 전략

   - 중학교 중요한 단계. 중 3학년이 가장 중요하며, 중 2학년 하반기부터 선행 공부가 필요함.

   - 중교 1학기에 수학 공부 기초를 다지고, 중교 2학년 하반기부터 선행 공부 준비를 시작해야 함.

   - 수학머리가 필요하며, 학생의 능력에 맞춘 학습이 중요함.

   - 중 3학년에서는 선행 공부를 병행하며, 고등학교 입시에 맞춘 공부 필수.




5. 중학교 과정 중에 해야 할 일.

   - 고등학교 입시를 대비할 때, 중 3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 보편적으로 수학 과목은 공통수학 원, 공통수학 2, 대수, 미적분을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다.

   - 중학교 3학년 때 학습을 완료하고 고등학교 입학 테스트를 준비하는 것이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 이야기하셨다.

   - 성적이 나오지 않을 때에는 노력했던 것도 소중하다고 말씀하며, 계속 노력하지 않으면 그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없다고 조언하셨다.




6. 수학을 통해 이해를 얻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가르침

   - 저학년부터 중 3까지, 개념 이해가 중요하며 학습 방법이 변화하는 과정.

   - 수학 못하는 학생을 돕기 위해 개념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 강조.

   - 수학 교육의 중요성 강조, 학생들을 칭찬하고 과제 수행을 격려하는 방법.




7. 수학 학습 전략: 개념 숙지, 증명, 백지 테스트

   - 학생들의 오답의 주요 이유는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여 공식 적용이 부족한 것이다.

   - 학생들이 실수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여 틀렸다고 인식해야 한다.

   -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해 증명을 연습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개념서 선택이 중요하다.

   - 개념의 탄탄한 이해를 위해 백지 테스트를 통해 개념과 공식의 숙달이 필요하다.

    -개념서를 잘 선택해야 한다. 중등과정 "개념원리" 추천. 고등개념은 "기본정석" "실력정석" 추천.




8.️학생들에게 문제 풀이 팁 제공

   - 문제를 읽고 난이도를 파악하며, 사용된 개념을 정리하고 순서를 정리해야 한다.

   - 어려운 문제는 두 개 이상의 개념을 사용하고, 적절하게 자르거나 정리해야 한다.

   - 문제 해결에 공식과 순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고려하여 문제를 푼다.

   - 조건에 따라 적절한 공식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안내한다.




9. 수학 공부 팁과 전략

   - 수능에서는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연습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이 필요했으며, 오답 노트보다는 틀린 문제를 자주 푸는 것이 유용하다는 조언 제시.

   - 채점을 통해 스스로 틀린 점을 발견하고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학생이 직접 문제를 풀고 체 점하여 학습하는 방법을 권장.




10.️수학 학습 전략과 학생 동기 부여

   - 책에 푸는 학생의 장단점과 노트에 푸는 방법의 효과를 설명함.

   - 학습 전략으로 필기노트에 푸는 것을 권장하며, 틀린 문제 반복 및 정리를 강조함.

   - 고등학생의 수학 공부 전략,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다룸.

   - 칭찬과 동기부여, 적절한 학습 전략 사용을 강조.

   - 전략은 학년에 맞게 설정해야 하며, 학습에 대한 긍정적 지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함.










이전 19화 학원에 속지 않는 방법!정전부부 난장판 육아|장우성강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