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 Jan 24. 2021

여행이 그립다고요?

만원으로 세계여행

나는 여행에 있어서만큼은 철저한 계획형 인간이다. 거기다 언젠가부터 아주 일찌감치 여행 계획을 세우는 습관이 생겼었는데, 가령 여름 휴가지는 그 해 1월부터 정해두곤 했었다. 올해는 어디를 갈지 여러 후보지들을 놓고 남편과 세상 신중하게 고민하고, 출퇴근길에 틈틈이 가장 싼 항공권과 호텔을 검색했다. 얼리버드 특가의 행운을 누리기 위해서였기도 했지만, 그렇게 일찍 정해두고 나면 여름휴가까지 설렘으로 지낼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고 나서는 어떤 맛집에 갈지, 어떤 곳을 가야 투어리스트가 아닌 현지인처럼 진정한 맛과 멋을 느낄 수 있을지 이미 다녀온 사람들의 블로그나 여행책자를 정독하기 시작했다. 일에 치여 힘든 날에도 다음 달이면 잠시나마 훌훌 털고 여행을 간다는 사실은 나를 계 탈 날 기다리는 여인네의 마음으로 만들어 주었고, 그 즐거운 상상에 복작복작한 일상도 잠깐씩 핑크빛으로 탈바꿈하곤 했다.


그렇게 느린 듯 빠르게 흐르는 하루하루를 지내다 보면 드디어 여행 가는 날이 온다. 대부분의 저렴한 항공권은 아침 첫 비행기가 많다. 신새벽에 잠이 덜 깬 부은 얼굴로 차가운 바람을 뚫고 공항에 가 면세품을 찾고, 그렇게 짐을 풀고 쌌으면서 목베개를 또 까먹은 것을 한탄하며 잔 것도 안 잔 것도 아닌 불편한 몇 시간을 보내고 나면 다시는 새벽 비행기 같은 건 타지 않겠다는 마음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새로운 여행지에 발을 딛고 나면 그 마음은 이내 눈 녹듯 사라졌고, 다음번에도 나는 비용을 아끼려, 시간을 아끼려 새벽 비행기를 타곤 했다.


코로나로 여행길이 막힌 요즘, 신기하게도 나는 멋들어진 여행지의 탁 트인 풍경보다도, 어떤 산해진미보다도 여행을 시작하기까지의 이 소소한 준비 과정들이 사무치게 그립다. 항공권 검색사이트와 호텔 예약 앱을 매일 닳도록 방문하던 나는 아마 여행이 아니라 여행을 기다리는 몇 달치의 설렘을 사기 위했던 게 아니었을까.


요즘 기약 없는 코로나 시대에 기다릴 여행이 없는 게 유독 힘 빠지는 날에는, 여행지에서 먹었던 음식을 만들어 먹곤 한다. 그 지역 맥주도 분위기를 살릴 필수 아이템이다. 하와이에 가고 싶을 때 냉동새우에 찐한 버터와 다진 마늘 듬뿍 넣고 볶아내어 빅웨이브 맥주와 함께하니, 지오반니 트럭에 온 것 같은 느낌까지는 아니어도 제법 기분이 났다. 남편과 함께했던 하와이 여행 추억들에 대한 얘기가 저절로 나오며, 금세 행복한 저녁이 되었다.

얼마 전, 바르셀로나 보케리아 시장 앞 까르푸에서 구입했던 이네딧 담 맥주를 마트에서 발견하고는 올레를 외쳤다. 오늘은 스페인이다! 코스트코에서 산 냉동 대구살로 바르셀로나에서 감탄하며 먹었던 꿀 대구찜을 어설프게 따라 해 보면서, 만원에 네 개 세계맥주가 주는 지대한 기쁨과 위로에 대해 곱씹었다. 다가오는 주말에는 어딜 가볼까.



집구석에서 이네딧 담과 꿀 대구찜으로 스페인 여행을.


작가의 이전글 혼자서 행복한 불금을 보내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