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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비스타 코리아 Jul 19. 2022

숏폼 콘텐츠 활용백서

숏폼 비디오,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전략으로 통합하는 법




급증하는 숏폼 동영상 


모바일 중심 지역인 APAC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모바일 친화적인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인기가 급증했습니다. 몰입감 있고 매력적이며, 쉽게 소화할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많은 소비자가 동영상 콘텐츠 시청에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APAC은 2022년까지 디지털 동영상 시청자가 20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서구권에 비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비율이 훨씬 더 높다고 보고됩니다. 동영상 위주 콘텐츠로의 전환에 따라, 숏폼 동영상은 브랜드가 기존 및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고 연결할 수 있는 완벽한 진입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동영상 콘텐츠를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전략에 통합하는 것은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브랜드는 먼저 숏폼 동영상의 고유한 매력과, 이러한 특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다양한 숏폼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시청자들의 이목을 유지하고 관심을 확보하기 위한 동영상의 최적화 등의 모범 사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숏폼 동영상 크리에이티브의 매력


숏폼 동영상은 전통적인 미디어의 경계를 지속적으로 넓히고 있으며, 우리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에 대해 신선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숏폼 동영상의 길이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동영상은 보통 2분 30초 정도이며, 보통은 훨씬 더 짧아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동영상은 단 몇 초 만에 요점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시간 제약은 숏폼 동영상이 한 입 크기의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쉽게 소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간이 부족한 시청자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콘텐츠 형식이 됩니다.


진정성이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지속하면서, 소비자는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는 브랜드에 끌리게 되었습니다. 브랜드는 숏폼 동영상을 통해 비하인드 스토리 스니펫과 비즈니스 일화를 보여주어, 브랜드를 의인화하고 소비자에게 정체불명 기업과 같은 인상을 주는 것을 방지합니다. 브랜드 이면에 실제로 스토리와 공통점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은 소비자와의 더 깊은 감정적 연결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이는 다시 더욱 유기적이고, 흥미롭고, 공감할 수 있는 상호작용으로 이어집니다.


온라인 편집 도구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와 콘텐츠 제작자 사이의 경계는 모호해졌습니다. 틱톡과 같은 플랫폼은 포괄적인 인앱 편집 기능 모음으로 콘텐츠 제작의 장벽을 대폭 완화하여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숏폼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매우 쉽게 만들었습니다. 콘텐츠 제작의 자율성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 풀을 통해 사용자는 플랫폼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증폭시킬 수 있으며, 단순히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진정으로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앱을 사용하면서 오너십과 소속감을 더하게 됩니다.


비디오 콘텐츠 개발을 위한 모범 사례


브랜드는 산업에 따라 콘텐츠 전략을 제한할 필요가 없으며, 테마와 형식 모두에서 광범위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뷰티 브랜드는 제품 시연을 위해 메이크업 튜토리얼에만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의상 룩북과 인터렉티브 동영상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실제 환경에서 더욱 광범위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여러 아이디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숏폼 동영상 활용 사례를 확인해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원문을 확인해 보세요. 


출처: https://www.nativex.com/kr/blog/숏폼-콘텐츠로의-소비자-참여-유도/

네이티브엑스 APAC 수석 이사 수키 린(Suki Lin)


숏폼 크리에이티브 등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다면, 네이티브엑스팀에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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