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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비스타 코리아 Dec 14. 2022

동남아시아 쇼핑 시즌 마케팅 전략

연말연시 쇼핑 시즌, 동남아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마케팅 전략




블랙 프라이데이, 11월 11일(싱글즈 데이), 12월 12일(12.12), 크리스마스 및 새해는 마지막 분기 혹은 연중 가장 멋진 시기이도 하면서 온라인 판매가 성행하는 가장 바쁜 세일 시즌이기도 합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설날을 보내기 위해 연초에 소비를 많이 합니다. 수익성이 좋은 이 쇼핑 시즌 동안 전 세계 리테일러는 동남아시아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특별 프로모션 및 마케팅 캠페인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강력한 인터넷 경제에 힘입어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매출은 2026년 말까지 두 배인 2,5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팬데믹으로 인한 동남아시아인의 새로운 생활 방식과 구매 습관의 변화는 디지털 소비를 크게 증가시켰습니다.


음식 배달 서비스에서 여행 및 핀테크 제품에 대한 욕구 증가에 이르기까지 소비자 요구는 지난 몇 년 동안 점점 더 다양해졌습니다.  디지털 소비자는 모바일 중심의 경제 속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고, 새로운 구매 경로를 발견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중시하기 시작했습니다. 광고주는 마케팅 퍼널 전체에서 판매가 달성될 수 있음을 인식합니다. 그 결과, 리테일러는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더욱 몰입감 있는 소셜 경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니즈의 증가는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의 감소를 가져왔습니다. 성수기 내내 전자상거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브랜드는 어떻게 새로운 성장 엔진을 찾아 ROI를 높이고 휴가철 이후에도 성장을 확장할 수 있을까요?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깊은 인상 남기기


과거에 TV와 오프라인 매장이 지배적일 때 리테일러는 일반적으로 광고에 대한 독창적이지 않고 일관적인 "쿠키 커터" 방식을 활용했습니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 시대에는 수 많은 광고 플랫폼이 등장했고, "넓은 그물을 던지는" 획일적인 마케팅 전략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오늘날의 광고주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접근 방식에서 세련되고 타겟팅된 접근 방식으로 마케팅 전략을 변경했습니다. 리테일러는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양질의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네이티브엑스가 콘텐츠가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구축하는 핵심이라고 믿는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최근에 스마트 잠금 장치 제조업체인 Kaadas가 양질의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대상 고객에게 도달하고 사용자 참여 및 유지를 개선하도록 도왔습니다.


콘텐츠 제작 관련, 네이티브엑스 팀은 브랜드의 고급 스마트 잠금 장치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성했습니다. Kaadas의 다재다능하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삶의 방식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보여줌으로써 Kaadas를 양질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아이템으로 포지셔닝했습니다. 네이티브엑스는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여 소비자 신뢰를 높였습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실행되는 데이터 기반 광고를 통해 네이티브엑스는 광고 플랫폼의 효율성, 업계 개요, 경쟁 우위, 소비자 인구에 대한 통계적 인사이트를 Kaadas에 실제 광고 배치 전에 제공했습니다.


통계 분석 및 데이터 기반 콘텐츠 제안은 구매 의도가 높은 사용자를 유치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시청 시간 연장, 클릭률, 팔로워 증가와 같은 주요 성과 지표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ROI를 창출하여 리테일러의 마케팅 캠페인에 기여했습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 이해하기


클릭을 유도하는 지 마케팅 콘텐츠를 아는 것이 구매 의도를 파악하는 열쇠입니다. 


틱톡 마케팅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틱톡은 인기 있는 숏폼 비디오 앱에서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및 판매 채널 역할을 하는 슈퍼 앱으로 진화했습니다. 따라서 틱톡에서 눈에 띄고 장기적으로 브랜드 성공을 달성하려면 5A 모델(Aware, Appeal, Ask, Act, Advocate)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다음 단계는 5A 공식을 기반으로 타겟 소비자를 발견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전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티브엑스는 10월 초부터 한 식품 제조업체와 연휴 쇼핑 시즌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 협력해 왔습니다. 네이티브엑스는 먼저 브랜드의 이상적인 고객을 정의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5A 모델에 따라 우리는 그 대상 청중이 일반 사무직 근로자가 아니라 A1(브랜드를 알고 있는 사람들), A2(브랜드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 A3(구매를 요청하는 사람들)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런 다음 인플루언서는 트래픽과 전환을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라 제품 배치를 맞춤화 했습니다. 네이티브엑스는 또한 틱톡의 콘텐츠 마케팅 툴과 오션엔진의 5A 모델의 강점을 활용하여 정확한 광고 배치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다가갔습니다.


궁극적으로 식품 브랜드의 A1 및 A2 그룹은 전환율이 240% 증가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은 기대 이상으로 견고한 소비자 기반을 구축하고 A3 사용자의 미래 전환을 위한 길을 닦았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소비자 구매 유도


광고주는 홀리데이 쇼핑 이벤트(예: "11.11", "12.12", 크리스마스)에서 수익을 끌어올리기 위해 마케팅 캠페인을 두 배로 늘리고 있습니다. 2021년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대기업인 쇼피와 라자다는 쇼핑 시즌 동안 그들의 딜을 홍보하기 위해 축구 선수와 한국 예술가와 같은 유명인과 인플루언서를 모집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에서 올바른 인플루언서를 찾고 그에 따라 양질의 콘텐츠를 만든다면, 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즉각적인 전환을 얻고 소비자와 소통하며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콘텐츠와 제품을 판매, 유치 및 전환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세 가지 팁입니다.



      프로모션이 공식적으로 시작되기 2~10일 전 부터 인플루언서를 통해 사전 판매 전략을 사용하여 가능한 한 많은 잠재 소비자를 획득하세요.    

      프로모션 기간 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광고 투자의 최소 20%를 차지하도록 하여 장기적인 수익을 확보하세요.    

      정확하고 차별화된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귀사 제품/서비스에 대한 검색률을 늘려보세요.    





네이티브엑스에 관하여


네이티브엑스는 전 세계 모든 주요 시장의 트래픽 리소스를 다루는 선도적인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입니다. 고품질의 사용자 확보 자동화 도구, KOL 마케팅 서비스 및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맞춤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전 세계 브랜드와 앱이 지역을 넘어선 성장을 실현하도록 돕습니다. 모비스타 그룹에 속해있는 네이티브엑스는 전 세계 17개 지역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60개국 이상에서 3,000명 이상의 광고주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오늘 네이티브엑스 팀에 연락하여 성공을 향한 여정을 시작하세요!


원문보기: https://www.nativex.com/kr/blog/winning-the-year-end-holiday-season-marketing-strategies-to-engage-your-consumer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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