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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비스타 코리아 Dec 22. 2022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등장

하이퍼캐주얼 게임과 미드코어를 결합한 새로운 게임 형태

지난 몇 년 동안 수많은 하이퍼캐주얼 게임은 차트 최상에 오르며 게임 산업에서 저력을 보여왔습니다. 지금까지도 그 인기를 유지하며 압도적인 수의 새로운 게임으로 업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더 이상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전성기라고 여기지 않습니다. 전 세계 개발자들이 이 트렌드에 올라타면서 하이퍼캐주얼 게임 시장은 금세 포화 상태가 되었습니다. 과포화로 인해 CPI 비용이 증가하고, 양질의 사용자를 확보하여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지만, 게임의 짧은 수명으로 인해 개발자는 플레이어를 유지하면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높은 접근성과 미드코어 게임의 수익 창출 및 유지 메커니즘과 통합함으로써 하이브리드 캐주얼은 잠재적으로 참여를 높이고 플레이어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은 게임을 배우는 데 필요한 시간 즉, 학습 곡선이 거의 또는 전혀 없으며 대규모 사용자 기반을 한 번에 끌어들입니다. 유일한 문제는 이러한 플레이어가 짧은 시간 머물며, D14 - D30 이후에는 거의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반면 미드코어 게임은 무기나 지도 업그레이드, 캐릭터 개발,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지할 수 있는 흥미로운 내러티브와 같은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함께 결합하면 그것이 곧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이 됩니다. 충분히 배우기 쉬운 난이도를 유지하여 플레이어의 LTV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장기적인 게임 플레이 참여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이것은 RPG 요소를 포함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일부 RPG가 사용하는 캐릭터 수집, 더 큰 목표를 향한 캐릭터 요소 잠금 해제, 레벨 업과 같은 장치들은 플레이어의 장기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학습 경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해당 장치들은 레벨/난이도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전체에 걸쳐 플레이어를 동기 부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전에 민티그럴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마인드웍스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던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인 AFK Arena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 RPG 게임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레벨을 높여야 수집할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영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의 특징적인 점은 플레이어가 적극적으로 플레이하지 않더라도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유휴 메커니즘에서 비롯됩니다. RPG 요소와 유휴 메커니즘을 혼합하면, AFK Arena는 적은 노력만 들이면서 지속적으로 참여 가능한 매력적인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이 됩니다. 또한 

AFK Arena는 게임의 소셜 기능에 도움이 되는 순위표를 활용하여, 공유 및 게임의 충성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이것은 게임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장기 유지율을 높이며 유기적 UA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게임 장르에 진입하는 것이 다소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개발자는 추가 인앱 구매 옵션, 가상 화폐, 사용자 맞춤 또는 보상 기능을 통해 하이퍼캐주얼 타이틀을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하이퍼캐주얼 게임은 인앱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그러나 광고 비용 상승과 타겟팅/리타겟팅 효과의 감소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이 IAA와 IAP를 더 잘 혼합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수익원을 보장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보상형 광고는 플레이어에게 게임 진행에 필요한 도구나 화폐를 제공할 때 완벽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충성도 부족으로 인해 하이퍼캐주얼 게임에서 IAP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미드코어 메타 레이어와 IAP를 도입할 수 있는 게임은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U)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진입 장벽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과포화, 상승하는 CPI 비용 및 짧은 수명으로 인해 시장의 매력도가 점점 떨어집니다. 이제는 개발자들이 처음부터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만들거나 하이퍼 캐주얼 게임을 변환하는 방식 또한 고려해봄 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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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보기: https://www.mintegral.com/kr/blog/35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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