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es, Woolworths, ALDI, HARRIS FARM, IG
호주 마트는 크게 월마트처럼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몰을 함께 운영하는 곳이 있고, 아마존처럼 온라인 전문몰만 운영하는 곳이 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몰을 함께 운영하는 곳은 대부분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연결하여 일관된 메시지와 마케팅 전략을 융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고객과의 신뢰 구축을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각각 어떤 실행 요소와 고객 메시지로 소통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로컬 생산과 델리를 강조하고 있기는 하지만, "Every day low price"와"Hands down"으로 가격 경쟁력이 더욱 눈에 띤다.
온라인에서는 가격중심으로 소통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가격 인하와 함께 로컬 상품임을 강조하고 있다.
고객에게 믿을 수 있을 만한 상품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생산자와 농장에 대해 안내한다.
https://www.woolworths.com.au/
온라인에서도 로컬 생산을 강조하고 있다.
ALDI는 "Australia's Lowest Prices"로 가격 할인을 가장 큰 목소리로 말하고 있다.
그리고 재고 그로서리 상품도 재고 소진 상품을 가장 앞에서 만날 수 있다.
온라인에서도 알디에서 사는 것과 다른 매장에서 구매했을 때의 상품 비교해서 안내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로컬과 신선 상품을 약속하고 있다.
특히 지속 가능성에 대한 못난이 과일 상품을 제공한다.
온라인몰에서는 여름철에 맞는 망고 및 못난이 과일을 알려주고 있다.
매장에서 당일배송 해주며, 딜리버리 패쓰를 이용할 때 $20 무료 배송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PRICE MATCHED로 최저가를 약속하고 있다.
그리고 신선 상품과 델리와 카페와 같은 가치를 매일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한다.
온라인몰에서는 1월 중순부터는새 학기를 준비하는 시즌 행사 중이다.
카테고리와 인기 상품을 알려주며 $100 이상 구매할 때 무료 배송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상품 품질을 약속하고 있다.
여러 활동 중 하나나 QE가 선별한 신선한 오가닉 박스를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https://www.qefoodstores.com.au/
QE만의 홈브랜드 상품과 레시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작은 업체라 온라인몰에서는 Uber Eats와 같이 배달 전문 앱에서 픽업과 배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이 외에도 호주의 장보기 온라인 전용 몰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전용 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기, 베스트, 새로운 상품 그리고 시즌 상품 큐레이션을 어떻게 하는지 참고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www.doorsteporganics.com.au
온라인의 강점인 높은 리뷰 평점을 곳곳에서 안내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고객님께 별 5개 받을 수 있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만큼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보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로 첫 구매 시 10% 할인이며 $150 이상 구매할 때 무료 배송이다.
www.hellofresh.com.au
배송 회수에 따라 할인을 달리해주는 것이 인상적이다.
헬로프레시는 밀키트 모델이라 일반 몰과는 조금 달라서 다양한 식단 중심으로 제공한다.
오프라인매장, 온라인 몰 구분 없이 매주 시즌 상품에 맞는 하이퍼 로컬 상품을 강조하면서 신선한 상품을 제공한다. 그리고 매장 진열이나 안내에서도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에 대한 투명한 연결과 독점 제품 라인 등을 어필하고 있다. 여기에 지속 가능한 활동에 대한 이니셔티브까지 모두가 고객과의 신뢰 구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가격 이외에도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한 일관된 고객 메시지를 고민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