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느새 Sep 08. 2022

물의 세계로 입장합니다

대공간이 주는 상쾌함


  

 중력의 세계에서 살짝 비켜난 물의 세계가 좋다. 

마치 다른 세상 같다.

푸른 수영장은 매번 볼 때마다 가슴이 시원해진다.

또 재미있는 것은 수영복과 수영모를 입으면 사람에 대한 추측이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화장도 할 수 없고 머리 스타일이란 것도 존재하지 않고 비슷비슷한 수영복을 입고 있으면

‘저분은 나이가 어떻게 되실까?’ 가늠이 안 된다.

나이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할이나 경제 정도도 예상하기 어려워진다.

우리는 다 같이 쫀쫀한 수영복과 수영모로 최소한의 몸뚱이만 가리고 나머지는 훌훌 털어버리고 만나는 것이다. 그저 다 같이 수영 초보로 노란색 키판을 잡고 발차기 연습을 한다.

첨벙첨벙, 서로 물 튀겨 가며 수영이라는 하나의 목적 아래 앳된 선생님 말씀에 귀를 쫑긋하고 기울인다. 수많은 레이어가 벗어지니 어린 시절로 돌아간듯 하다.      


 두 달쯤 지나 자유형의 마무리를 배울 때쯤이었다.

어떻게 하면 되겠구나, 머리로는 알겠는데 내 몸이 움직이는 건 딴판이다. "힘 빼세요, 다리 모으세요, 고개 너무 들지 마세요, 얼굴 떨어지지 않아요" 선생님 말씀을 생각하며 몸을 움직여 보지만 숨이 가빠 정신이 없다. 허우적대다 온 거 같은 기분이 드는 날들의 연속이었다.

'물에서 노는 건 좋은데, 숨을 쉬는 건 정말 어렵구나...'     

이래저래 일이 있긴했지만, 강습에 대한 마음이 떠나려는 위기의 시절이라 일주일 만에 수업에 들어가야 하는 날이 되었다. 오늘도 안 가면 정말 관둘 거 같다는 위기감이 들었다. 그런데 차마 관두고 싶지는 않았다.

이번에는 끝까지 해서 수영하면서 숨을 쉬고 싶다.


ⓒ Emilio Garcia

 수영을 배우면서 좋았던 것들을 생각했다.     

'난 물속에서 땀나는 느낌이 좋아, 땀 냄새 없이 바로 씻기는 기분은 정말 상쾌해. 몸은 뜨거운데 물은 차가워 그 온도 차이를 느낄 때 좋아. 다른 운동은 심장이 빨리 뛰기 시작하면 얼굴이 터질 거 같이 붉어지는데 확실히 물속에서는 덜 빨개져서 좋아, 난 수영장이라는 무주 대공간을 참 좋아하지, 수영 잘하시는 선배님들 스노클 세트 하시고 수영하시는 거 보면 제주 남방 돌고래떼 같았는데, 나도 그때까지 가보고 싶었는데...'     

여기까지 생각하니 돌덩이처럼 무거운 몸이 체육관으로 향해졌다.   

  

 수영이란 운동은 생각보다 운동 전후 품이 많이 들어간다. 수영복, 수영모, 물안경과 목욕 도구와 마른 수건을 갈 때마다 챙겨야 한다. 운동 전에도 전신 샤워를 하고, 운동 후에도 꼼꼼히 샤워해야 한다.

쪼이는 수영복으로 갈아입어야 하고 쫙 달라붙어 있는 수영복을 다시 벗어야 한다.

그게 귀찮아지는 날이 있다. 흥미 그래프는 정체되었는데 컨디션이 난조이거나 날씨라도 궂은날에는 자기 합리화가 시작되면서 결석의 유혹이 스멀스멀 올라오는 것이다.     




ⓒ Lavi Perchik


 많은 유혹을 뿌리치고 오늘도 수많은 회원이 수영장에 모여있다.

다 같이 구령이 맞춰 준비운동을 한다.

스트레칭하다 보면 '됐다, 오길 잘했네'라는 생각이 든다.

‘자각 없이 쉬던 숨을, 물속에서 조절해가며 쉰다는 건 누구나 처음에는 어렵겠지?‘

자신을 다독이며, 선생님의 말씀을 복기하며 발차기를 시작한다.  

   

 다행히도 세 달이 넘어가니 슬슬 습관이 되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수영을 다녀오고 하루를 시작하는 게 일상이 되고 있다. 더 이상 저번처럼 가기 싫어서 온갖 합리화를 끌어다 쓰지 않는다. 여전히 잘 못하지만, 물에 들어가는 게 좋으니깐 오늘도 그냥 간다.

이렇게 나의 루틴이 되길 간절히 바란다.     


 나는 접영, 평영까지 마스터해서 아마추어 선수 대회에 나가는 꿈을 꾸지 않는다.

그냥 느리고 힘 뺀 상태로 슬슬 자유형을 하는 꽃무늬 수영복 할머니만 되면 된다.

꾸준히 하는 운동이 있냐는 물음에 죽을 때까지 "수영이요" 하고 말하고 싶다.     


 그런데 선생님이 자꾸 힘을 빼라고 하시는데 어떻게 힘을 빼지?

갈 길이 구만리이지만 여전히 물에서 노는 게 좋다.




작가의 이전글 대화의 불편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