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광수 Sep 01. 2023

외로움은 천성이다

- 쉰이 넘어서야 깨닫는 삶의 교훈

사람은 누구나 자기만의 외로움을 천성으로 타고 나는 듯하다.

이 근원적 고독은 나이에 따라 그 폭이 늘기도 줄기도 하지만 

이를 채울 유일한 방법은 자기수양뿐이다

다행히 정성스러운 부모를 만나 얼마간이라도 이 외로움을 대신 채워주었다면 

그만한 복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명심해야 한다 

낳아주고 길러주신 부모조차 온전히 채워주지 못하는 이 외로움을 

생면부지의 타인이 채워주리라고 기대하는 순간 불행은 시작된다 

설레는 사람을 향한 섣부르고 과도한 기대와 욕심 때문에 

끝내 그들의 관계가 파탄에 이르는 모습을 우리는 수없이 목격한다      


내 스스로 감당해야 할 몫과 타인을 향한 기대 사이에는 분명한 선이 있다 

나의 행동도 그 선에 따라 현명하게 구분해야 한다

상대를 향한 기대 수준도 마찬가지다

그렇지 않으면 집착이란 것이 발동하여 관계를 왜곡하기 시작한다     


바깥세상을 바라보기 전에 내 안을 먼저 관조해야 한다 

그리하여 나의 외로움의 크기는 어느 정도이며 

어디까지 내가 온전히 감당하고 어디까지 타인과 나눌 수 있는지 

지혜롭게 판단해야 한다 

그러면 생각과 행동의 방향이 비교적 선명하게 구분될 것이다      


인생은 혼자가 아니다 

많은 이들과 더불어 살아가며

그들 각각에게 기대할 바도 제각기 다르다

내가 감당해야 할 몫까지 상대에게 전가하고 

만족스럽지 못하다며 서운해하고 원망한다면

그 삶은 집착과 소유욕의 나락으로 빠져들 것이다     


나는 쉰이 한참 지나서야 비로소

이 단순한 이치를 조금씩 깨닫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정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