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십년후그라운드 May 11. 2021

어제보다 더 나은 '나'

일상의 작은 성취를 통해, 나의 일상력을 높이다.

많은 MZ세대들은 남들의 기준이나 시선이 아닌 오롯이 나의 기준과 시선으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

하고 있다고 해요.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MZ세대의 여가 생활과 자기개발 트렌드’에 따르면 MZ세대의 

자기개발은 단순 공부나 지식의 향상만 의미하는 것이 아닌 ‘신체 건강 관리 (72.2%)’, 취미 배우기(68.4%)' 그리고 '스트레스 정신 건강관리(59.3%)도 자기 개발이라고 생각한다고 해요. 이 결과에서

주목해야할 점은, '자기개발'의 의미가 외부적인 요소들에만 초점이 맞춰졌던 과거와는 다르게 '나'와  

관련 되어 있는 사소한 것도 '자기개발'의 범주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에요.


이런 변화들로 인해  "미라클 모닝" , "오하운(오늘하루운동)", " 하루 10분 하늘 보기", "일기 쓰기" 등, 

나의 일상에서 작은 성취를 이뤄낼 있는 '일상성취 프로젝트' 들이 많은 사람들에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 일상성취 프로젝트의 첫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카카오 프로젝트 100" 을 운영하셨던 플라잉웨일의 백영선 대표님은 지난 5월 28일 10년후그라운드에서 '일상성취 프로젝트'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들려주셨는데요 :)  

 

ⓒ 백영선

대표님은 일상성취 프로젝트의 가장 큰 강점은 "성공하든 실패하든 개인에게, 혹은 사회에 작은 변화를 만드는 계기가 된다는 점라고 말씀하셨어요. 이 프로젝트는 시작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변화를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100일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과정을 통해 내 목표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동료들을 만나면서,혼자 하기 어려웠던 것들을 도전해볼 수 있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인 것이죠.  또 다른 강점은  이 일상성취 프로젝트는 누구나 기획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라고 말씀하셨는데요 ! "내가 얼마나 전문가 인가" 가 중요한 것이 아닌 "내가 나의 위치에서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는지" 에 대한 여부라고 말씀하시면서, 

참여자가 아닌 기획자로도 누구나 일상성취 프로젝트를 접해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셨어요.


실제로 10년후그라운드에서도 일상성취 강의 이후에 "당신은 일기를 쓰나요? : 14일 온라인 일기모임" 이 

진행되었는데요. 운영매니저가 '일기의 달인'이라서 일기 모임을 운영한 것이 아니라 함께 일기를 쓰고 생각을 공유하며 일기 습관을 기르고 싶었기 때문에 만들어진 프로젝트였는데요.  참여인원모두가 "함께 일기를 쓸 수 있어서 좋았다" "같은 질문에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 등의 긍정적인 의견을 내보이며 평균 

만족도 8점을 기록한 프로젝트였어요 ! 이 프로젝트를 직접 운영한 저도 너무 일기를 쓰고 싶지 않은 날에도

함께 한다는 이유만으로 동기가 부여되어서 게을러지지 않고 완주할 수 있었는데요. 



ⓒ 10년후그라운드


"당신은 일기를 쓰나요?" 모임을 참여하고 끝나는 날의 일기에 한 참여자분께서 "이 일기모임이 끝나고부터가 걱정이다. 하지만 더 노력해보려고 한다"라는 내용을 써놓으셨는데요 . 전 이 한 문장이 '일상성취 프로젝트' 의 큰 장점을 드러낸 문장이라고 생각해요. 일상성취 프로젝트는 챗바퀴 굴러가듯한 우리의 일상에 아주 작은 자극을 주며, 내가 노력을 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 이 프로젝트에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일상의

작은 변화를 노력하게 만드는 긍정적인 힘을 만들어주는 것이 이 일상성취의 매력이기도 하구요.


"첫 시작이 어렵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혼자가 아닌

여러명이 느슨한 연대를 통해 서로를 격려하면서 앞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해낼 수 있을거에요 :)

10년후그라운드가 꾸준히 응원할테니, 우리 함께 일상의 작은 변화를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강의에 더 자세한 후기와 10년후그라운드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10y_ground/222378932197 [일상성취 강의후기]

https://blog.naver.com/10y_ground/222415444885 [ 퇴근후 유치원: 비건 온라인 모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