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틱톡 Oct 29. 2021

[교육] 틱톡 08월 25일 트렌드레터

생산성, 꿀팁, 갓생 살기. 모두 한 번씩은 들어 본 단어들이죠? 코로나 이후 생활 습관과 더불어 콘텐츠 소비 습관도 많이 바뀌었는데요. 재미도 좋지만 뭔가를 더 얻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틱톡에도 늘어나고 있답니다. 이번 주는 점점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 [에듀테인먼트] 분야를 소개합니다. 여러분도 틱톡의 트렌드 레터 읽으시며, 재미와 꿀팁 많이 얻어 가세요!




Part 1. 틱톡 사람들


#틱톡 교육 콘텐츠 특징
Q1. 반갑습니다, 틱톡 교육 담당자 Z님, J님. 요즘 유용한 정보, 생산적인 삶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틱톡에서도 [교육] 콘텐츠가 많아지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틱톡에는 어떤 유용한 콘텐츠가 있고, 해당 콘텐츠들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어떤 특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J. 유저들이 일상 속에서 틈틈이 유익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도록 군더더기 없이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 틱톡 교육 콘텐츠의 경쟁력입니다. 요즘은 특히 MZ 세대들의 최대 관심사인 취업/자기개발/재테크/외국어/제품 리뷰 관련 크리에이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며칠 전 진행됐던 #합격꿀팁챌린지를 통해 취업, 입시 성공 관련 콘텐츠들이 많이 양산되었습니다.

Z. 덧붙이자면, 틱톡에는 '재밌게'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교육 콘텐츠 포맷도 굉장히 다양한데요. 틱톡 앱 내 유행하는 영상을 이어 찍기 하며 그 상황에 맞는 언어 가르쳐주기, 댓글로 받은 질문들로 의학/법학 상식 Q&A, 글자 쓰는 영상을 통해 외래어 표기법을 알려주기 등 창의적인 방식으로 재밌는 교육 콘텐츠들이 업로드되고 있답니다.



#해외 트렌드
Q2. 한국에서는 2021 상반기 #꿀팁공유챌린지, #틱톡교실 등 유용한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었었는데요. 글로벌적으로도 이런 추세가 있는지, 있다면 외국에는 교육 관련 어떤 트렌드, 챌린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Z : 글로벌에서 가장 대표적인 교육 챌린지 해시태그는 #learnontiktok 그리고 #edutok을 뽑을 수 있습니다. #edutok의 경우에는 누적 영상 22.5M, 누적 조회 수는 134.4B을 기록하고 있답니다. 재테크/경제를 1인 2역으로 재밌게 알려주는 @faaresq, 대학생 공부법/무기력 탈출법 등을 감각적으로 공유하는 @psychologee 계정 등을 참고하면 해외에서 요즘 인기 있는 틱톡 교육 콘텐츠에 대한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J : 또 하나 재밌는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내 전문분야를 드러내며 계정을 운영하는 것에서 나아가, 틱톡 계정을 포트폴리오+이력서로 사용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tiktokresume 사이트를 열어 구인구직을 하는 사례가 많은데요. 틱톡 앱 내 #resume 해시태그는 394M 조회 수를 기록할 만큼 틱톡에 이력서를 올리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많답니다. 영상을 보며 공부하고 자란 세대들이 종이 이력서가 아닌 영상 이력서를 올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봐요. 한국에서도 sns 포트폴리오, 영상 이력서 등의 콘텐츠가 점차 많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교육 계정 시작 팁
Q3. 말씀하신 것처럼 한의사, 변호사, 과학 선생님 등 각자의 전문성을 가진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나만의 전문성을 가지고 포트폴리오처럼 틱톡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꿀팁을 준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Z: 첫 3초 동안 시선을 잡아야 합니다. 그렇기에 영상 초반부에 핵심 포인트를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더해서, 한 영상에 하나의 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틱톡쌤, #틱톡교실, #북톡, #에듀톡 등의 해시태그를 참고하시면 좋은 예시들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J : 틱톡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콘텐츠도 Entertaining한 요소들을 접목시켜 제작이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틱톡에서 제공하는 음원 및 최신 트렌드 챌린지들을 통하여 자신의 콘텐츠 분야를 살릴 수 있습니다. 가령 #똥밟았네를 진행을 하더라도 꼭 춤만 따라 추는 것이 아니라, 외국어 카테고리 크리에이터의 경우 춤과 영어단어를 같이 영상에 녹내 학습의 효과를 동시에 얻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자신의 전문 분야를 정하고, 틱톡 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 제작한다면 멋진 계정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Part 2. 좋은 케이스를 알려드립니다


✅ 21세기 의사의 표본 @강남허준 박용환

병원 가기 긴가민가~ 할 정도로 아플 때 다들 어떻게 하시나요? '아는 의사 한 명만 있었으면 좋겠다...'의 '아는 의사'를 담당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강남허준님입니다. 일상 속 의학 꿀팁을 옆집 아저씨처럼 친근하게 알려주신답니다. 틱톡 꿀팁 계정의 대표 주자이니, 콘텐츠 확인하고 가세요!





✅ 틱톡 대표 한글쌤 @KoreanHoon
에디터인 제가 한글을 다시 배운다면, 코리안훈님의 영상을 보고 배울 것 같아요. 그만큼 한국 사람들이 사용하는 '찐한국어'를 상황에 맞게 가르쳐주는데요. '장난쳐?', '어쩔 수 없지ㅎ', '내일 뭐해~?' 등 한국 사람들이 일상에서 자주 쓰는 단어들을 이어찍기, 듀엣, 상황극 등 다양한 포맷으로 알려줍니다.









✅ 청각장애인의 수어 교실 @임승오천사
크리에이터 임승오님은 비장애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수어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청각장애인이라서 음악은 안돼"라고 단정 지은 제 자신과 많은 사람들에게 ‘청각장애인이 하는 음악은 이런 거야!’라고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말하는데요. 임승오님은 틱톡에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한국 수어를 가르치는 유일한 교육 크리에이터랍니다.












Part 2. 틱톡틱톡 1분 소식


- Edutainment Fund Project
8월부터 12월까지, 한국 교육 크리에이터(Edutainment)를 모집합니다. 양질의 교육 콘텐츠에 대한 월 최대 백만 원 지원, 틱톡이 처음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워크숍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Artist Backstage
쉿! 관계자 외 출입 금지 구역으로 초대합니다. 무대 밖 리얼한 아티스트의 모습 만날 준비 되셨나요?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티오피 미디어와 함께 시작하는 첫 Artist Backstage 라이브 놓치지 마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