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학기획러 Dec 07. 2023

다우오피스는 서비스 신청 유도를 어떻게 했을까?

다우오피스 서비스 신청 프로세스 및 페이지 구성 분석

가파르게 치고 올라오는 다크호스 그룹웨어
다우오피스

  그룹웨어 점유율 1등하면 어떤 서비스가 떠오르는가.

아마 많은 직장인들이 하이웍스를 떠올리겠지만 최근 하이웍스의 점유율을 가져가기 시작하는 무서운 서비스가 하나 있다. 바로 다우오피스다.

다우오피스는 평균적으로 15개의 기능을 가지고있는 그룹웨어보다 20개 정도 많은 35개의 다기능 서비스다. 또한, 이러한 많은 기능이 있음에도 10인 이하 무료 정책을 유지하고 있으며, 유료 요금제는 타 서비스에 비해 저렴한 포지션으로 책정되어 있다. 이러한 가격과 기능적인 면에서 알짜배기 장점들만을 갖고 있기에 21년도 점유 순위가 5위였던 다우오피스가 현재는 3위까지 치솟았다.

강력한 메리트를 보유하고 있기에 일정부분 다우오피스가 점유율이 올라갔다고 봐도 과장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다우오피스는 단순히 기능말고 신청 프로세스도 더 좋은 장점들을 갖고 있을까?


-인트로 페이지-

다우오피스의 인트로 페이지를 확인해보면 너무나도 눈에 띄는 CTA가 있다. 바로 '무료로 체험하기' CTA인데, 이 무료라는 후킹 포인트를 최대한 어필하기 위해 기획된 UI로 보인다.

특히 다른 서비스들은 상단에 로그인 CTA가 있는데, 다우오피스는 자신들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이 부분까지 과감히 무료로 체험하기로 돌렸다. 아무래도 이미 이용하고 있는 회원의 경우 바로 자기 회사의 다우오피스 URL로 들어가거나 설치된 파일을 통해서 들어가기에 이 인트로 페이지를 이용하는 사람은 오직 첫 이용자여서 이렇게 기획한 것으로 보인다.


다우오피스 신청 프로세스

CTA버튼 클릭 -> 오피스 정보 입력 페이지 -> (요금제 안내 페이지) -> 서비스 소개 페이지 -> 서비스 신청 페이지 -> 견적서 신청 페이지 -> 견적서 발송 안내 페이지 -> 계정 정보 입력 페이지

  다우오피스는 오피스 정보 입력 페이지가 먼저 나온다. 바로 밑에 해당 페이지의 사진을 게시해놔서 직접 보면 알겠지만 마케팅 수신 동의가 체크 박스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페이지의 배치 의도는 서비스를 잠깐이라도 둘러보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마케팅을 하여 고객을 유도하기 위함이 아닐까 한다.

추가로 다른 서비스와는 차별점으로 보이는 부분은 서비스 소개 페이지인데, 이 부분이 왜 다른지도 뒤에서 설명을 통해서 더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다.


-오피스 정보 입력 페이지-

  오피스 정보 입력 페이지를 보면 제일 눈에 띄는 것은 상단 문구이다. '10초만', '무료'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이 페이지를 보았을때, 혹할 요소들을 두게끔 하였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가격적인 부담이 굉장히 클테니 이러한 요소적인 부분이 클 것이다.

10초라는 부분도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처음 그룹웨어를 도입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여러 서비스들을 확인하려고 할텐데, 그러다보면 시간적인 부담감이 있을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10초밖에 안된다는 것은 가뭄의 단비처럼 달게 느껴지지 않을까?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처음 나오는 이 페이지부터 마케팅 수집에 대한 의사를 물어본다. 만약 하이웍스처럼 서비스 소개와 견적 신청 페이지가 먼저 나오면 고객 정보를 수집하기 전에 견적만 확인하고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 다우오피스는 먼저 배치시켜 잠깐 견적을 보러온 고객에게도 마케팅을 진행하여 전환을 하려고 한 것이지 않을까 싶다.


 

-요금제 안내 페이지-

  '오피스 정보 입력 페이지'에 있는 '제품 설명 보기' CTA를 클릭하면 나오는 페이지로 서비스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와 함께 사용료 계산기 시스템을 넣어놨다. 타 서비스에 비해 정말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사용료 계산기다. 다른 클라우드 플랫폼을 보면 항상 이 서비스가 있는데, 이상하게 그룹웨어나 쇼핑몰 솔루션을 보면 이 서비스가 없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잘 모르는 고객 입장에서는 요금제 설명만 보고서는 알기 애매하고 견적서를 뽑아봐야만 좀 구체화되는데, 계산기를 배치시켜서 요금제 설명서보다는 조금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끔 했다. 

그 다음으로 눈에 띄는 것은 다우오피스의 모든 페이지에 해당 되는건데, 페이지에 들어간 내용을 네비게이션 하기 위한 CTA가 상단에 있단 것이다. 그래서 처음 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이 페이지 안에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고 고객입장에서는 시간 세이브가 가능해진다.


-서비스 소개 페이지-

  다우오피스를 보면서 가장 눈여겨 봤던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다. 서비스를 할지 말지 고민하는 고객들을 위한 데모 프로그램, 비교 및 소개집, 고객 사례 영상을 한 번에 페이지로 모아놨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비교집이다. 아무래도 메인 타겟으로 하고 있는 중소기업, 그중에서도 10인 이하의 기업들은 그룹웨어를 처음 도입하는 고객이 많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 서비스가 정말로 가격적으로 괜찮은지, 기능은 쓸만한게 많은지 다른 서비스와 비교를 해야하는데 경험이 없다보니 결정하기가 굉장히 어려울 것이다. 다우오피스는 한 페이지 내에 모든 정보들을 모아놨다. 그리고 타 서비스와 비교하여 다우오피스가 장점이 되는 부분을 강조한 pdf 파일을 제공해, 고객이 고민 중일 때 조금 더 다우오피스에 끌릴 수 있게끔 하였다. (아마 나라면 이 부분에서 조금 혹할 수 있을 것 같다)


-서비스 신청 페이지-

  견적서 신청 페이지를 보면 전체적인 구성은 여타 서비스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대신 '추천', 'HOT'과 같은 뱃지를 두어서 고객이 해당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끔 제작하였다. 우리가 쇼핑을 하면 이런 뱃지를 쉬이 넘어가지 못하듯이 그룹웨어를 처음 도입하는 고객도 해당 부가서비스의 신청 욕구가 늘 것이다. 




-다우오피스 신청 페이지는 어땠는가?-

  다우오피스는 분석하면서 느꼈던 강점은 두가지였다.

1.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되 자신의 강점을 드러낸다.

2. 고객이 혹할만한 요소를 곳곳에 배치해 서비스 신청을 유도한다.

실제로 서비스를 직접 비교해주어 고객이 고생하게될 부분을 대신 해소 해주었다. 그런 와중에 자신의 서비스의 강점을 최대한 드러낼 수 있게끔 하였다. 또한, '무료'나 '10초'와 같은 문구 혹은 'hot', '추천' 같은 뱃지를 두어 고객이 서비스 신청을 이어가거나 서비스 신청을 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다우오피스는 서비스 신청 유도를 위한 방법을 굉장히 고민한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요소 하나하나지만 각 페이지마다 두어서 심리상 이 서비스를 사용하게끔 구성을 잘 해놓은 서비스라는게 이번 분석을 통해서 느낀 점이다.

작가의 이전글 하이웍스는 유저의 피로감을 어떻게 줄였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