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문 면접관 Feb 08. 2023

심리학자 CEO가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성격 2)

성실 : 계획을 하고 실천하는 성향

두 번째로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은 성실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다.


어느 회사의 누구라도 성실한 직원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여기서 성실하다는 것은 출근하여 퇴근할 때까지 일만 하고 필요하다면 야근과 주말 근무도 마다하지 않는 유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중. 장기적 목표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정해진 규칙을 지키며 꾸준하게 실천하고 충동적이지 않은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실제로 성취를 이루어 내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흡연을 안 하고 음주도 제한적으로 즐기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아마도, 주변 정리도 잘할 것이고 평소 유비무환의 자세로 생활할 가능성이 높다.


본인의 성실성을 파악하기 위해 빅 5 성격유형 테스트 중 성실성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나는 61점으로 79만 명이 테스트에 참여한 결과 평균값 보다 3점이 더 높은 수준이고 60대 평균보다는 5점이 더 높다. 5 개의 평가 항목 중에는 책임감과 성취욕이 상대적으로 높고 계획성과 신중함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24개의 질문 중 "나는 약속을 잘 지킨다"와 같은 문항을 응용하여 면접 현장에서 “약속을 얼마나 잘 지키는지?” 확인하는 질문을 하면 지원자들이 거의 다 잘 지킨다고 답변을 할 것이고 준비한 내용을 너무도 쉽게 답변할 것이다. 뻔한 답변이 나올만한 유형을 제외하고 질문화하기 적절한 문항과 응용한 확인 질문은 아래와 같다. 

 

1.    나는 일을 철두철미하게 해낸다.

[확인 질문] 평소에 맡은 업무나 과제를 얼마나 꼼꼼하게 수행하는지 사례를 들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맡은 일을 철두철미하게 해내는 본인만의 방법이나 과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2.    나는 질서 정연한 것을 좋아한다.

[확인 질문] 생활하면서 주변 공간 등 모든 것이 깔끔하게 정리된 것을 선호한다면, 어떠한 방식이나 루틴으로 질서 정연함을 유지하시는지 궁금합니다.


3.    나는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따른다.

[확인 질문] 평소에 계획성 있게 생활 및 업무를 수행하는지 궁금합니다. 그 사례를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4.    나는 무모한 의사결정을 내리곤 한다.

[확인 질문] 사회생활 하다 보면 가끔 무모하다 싶은 의사결정을 할 경우가 있습니다.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5.    나는 끈기를 가지고 일을 잘 끝낸다.

[확인 질문] 근성을 발휘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경험을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자의 끈기는 10점 만점에 스스로 몇 점 정도 평가할 수 있을까요? 그 점수로 평가한 이유를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문 면접관 마스터과정 8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