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유진 May 02. 2021

올림픽 보이콧 못하는 이유


북한도 하는 올림픽 보이콧 왜 안 하고 있나?

우리나라 행정부와 체육회가 국민들의 ‘올림픽 보이콧 선언’ 염원을 모르고 있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보이콧 쉽지 않다. 국가적인 선언이란, 그 발언을 한 이후의 결과를 모두 책임지게 된다는 뜻한다.


우리나라가 올림픽 보이콧을 선언하지 못하는 이유가 2가지 있다. 


우리나라가 올림픽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순간 선수 보호가 불가능 해진다.

보이콧을 선언하는 순간 한국 올림픽 빌리지 자체가 존재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선수를 보호할 존재의 부재로 이어지며, 올림픽 참가 비용 또한 참가 선수들이 모두 감당하게 될 것이다. 

과연 올림픽 참여비용 개인 선수가 감당할 수 있을까?


추후 올림픽 개최에 제약 있을 것이다.

1988 서울 하계 올림픽과 2020 평창 동계 올림픽이 우리나라가 개최국으로 참여할 마지막 올림픽 일 것인가? 아니다. 


지금의 코로나만을 생각하며 올림픽 보이콧을 하기엔 추후에 지어야 할 짐이 너무 크다.


일본, 코로나 방안 준비했다는데..

외부인(외국인) 관람 금지

입장권이 올림픽 수입(Revenue)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번 올림픽에는 외국인 관람객을 안 받는다는 방안이 발표되었다.

우리나라가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는 말을 듣게 된 증거가 입장료 흑자라는 기록을 세웠기 때문이다. 

이렇게 된 이상 입장료 수입을 버리고서 라도 올림픽을 치러야 체면치레가 가능할 것이다...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코로나 방안 어떻게 되나?

올림픽 자원봉사자들이 올림픽 개최 이후 방역은 어떻게 할 것이며, 자원봉사자들의 코로나 방지는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손 세정제 및 방역 마스크 줄 것이라는 답변을 내놓았다고 한다. 장난하나.


일본 올림픽 개최 가능한가?

일본 내 백신 1%만 접종했다.

코로나 백신 접종하고 있지 않나? 맞다. 코로나 백신이 보급되어 가고 있지만 2달 안에 경기를 치러야 하는 일본 인구의 1%만 백신을 맞았다. 이것은 일본이 코로나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뜻이다.


이 모든 것을 미루어 보았을 때 올림픽을 개최하게 된다면, 코로나 올림픽이라는 불명예 개최국이 될 것임이 뻔하다. 


운동부 형의 유명세를 등에 업은 중학생 친구가 나쁜 일에 휘말리기 시작하면 어른들의 참견이 시작될 것이고, 그 참견의 끝은 나쁜 일의 중단일 것이다.

닫는 말

올림픽 개최는 개최국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전 세계정세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최국에 선정되는 것이 쉽지 않다. 일본은 이러한 이유에서도 더 이어가고 싶어할 것이다.


 하지만 사람 목숨이 장난인가?


세계 대전보다 더 많은 사상자를 내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병 사실을 눈 닫고 귀 닫은 상태로 올림픽을 이어가기엔 쉽지 않다.


2020년 초기부터 부실 준비라는 불명예와 일본 크루즈 코로나 확진자는 국내 확진자 수로 치지 말라는 헛소리 발언을.. 하며 올림픽 개최의 의지를 불태웠던 일본.. 


이젠 일본 국민의 말을 듣고 올림픽 취소 카드를 내놓는 게 낫지 않을까 한다. (1년 지연이 아닌 취소 카드를 꺼냈다면 지연 유지 비용이 덜 들어갔을 텐데..)


지연을 해서라도 개최를 하고자 했던 일본 조직위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는 건 아니지만 사상자와 확진자가 하루하루 늘어가고 있는 사태를 더 이상 좌시해선 안될 것이다.


굳이 올림픽을 개최해야만 한다면

메가 스포츠 이벤트를 앞둔 나라로서 세계와 투명하게 대화를 하고, 손 세정제와 마스크 전달 이외의 리스크를 줄일 대처 방법을 강구해야 할 시기가 아닌가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