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nis & Wimbledon
윔블던은 모든 테니스 선수들이 꿈꾸는 메이저 대회이며, 매년 열리는 세계인의 스포츠 행사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입니다.
이 대회는 영국의 윔블던 경기장에서 열리며, 50만여 명의 스포츠 팬과 관람객을 이끄는 메인이벤트입니다.
세계 최고의 테니스 대회답게 또 영국에서 열리는 경기답게 테니스 선수들에게 그들이 갖추어야 할 최대한의 격식을 요구하는 대회로도 유명합니다.
또한 인공지능(AI)의 얼리어답터로서 윔블던은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경쟁 우위로 전환하기도 하였습니다.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경쟁 우위로 전환한 세계 대회답게 다양한 기술로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플레이어가 특정 상대를 상대로 자신의 경기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패턴과 스타일 등을 분석해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IBM 과의 협업 기술 소개
실제로 윔블던과 IBM 과의 기술 협력은 새로운 팬 경험과 더불어 IT 기술 선두주자로서의 운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Wimbledon.com의 IBM SlamTracker를 통해 팬들에게 제공되는 이러한 내용은 게임 내 주요 전술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으며 어떻게 승부가 났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플레이어가 특정 상대를 상대로 자신의 경기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패턴과 스타일을 분석하는 툴이라고 합니다.
IBM의 왓슨 AI 기술은 지속적으로 동작을 추적하여 매 포인트 순위를 매기고 소음 수준을 통해 군중들의 감정을 측정하며 플레이어의 제스처를 읽고 게임 플레이와 경기에 대한 통계를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실제로 관객들이 관심을 갖는 실제 하이라이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들의 조합입니다. 이 모든 것은 가장 빠르고 포괄적인 하이라이트가 팬과 미디어에 더 빨리 제공됨을 의미하기도 하죠.
"Ask Fred" 챗봇 기술 도입
현재의 AI 챗봇 기술 수준은 다양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제는 많은 분들이 접해보셨을 법한 (ex. App 내 식당 예약 등)의 텍스트 형식 / (ex. 시리, 빅스비) 같은 음성 인식/ (ex. 구글 나우) 같은 개인 비서 형식 등이 있습니다.
또한 윔블던 만의 독자적 기술을 갖춘 프레드는 NLI를 사용하여 방문자들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이해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또한 앞서 소개한 왓슨 앱과 연동되어 실시간 정보를 활용하여 우승 팀을 예측하고, 팀 전술을 예측하며, 장소 운영을 숙지한다고 합니다.
이 모든 기술은 최고의 팬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토너먼트 데이터와 통찰력을 단 1초 만에 배포함으로써 팬들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의 예시로 설명하진 않았지만 현재 한국의 프로야구 같은 경우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당일 경기 뉴스 생성을 하고 있다고 해요. 이 뉴스는 실제로 꽤 호평을 받는다는 평가가 있다고 하는데, 이는 인공지능의 위력을 저희가 직접 알아볼 수 있는 지표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챗봇과 인공지능 심판의 경우에는 전에 없던 새로운 기술로 팬들의 만족에 기여가 크다고 판단합니다.
학습 시스템으로서 AI를 활용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하나는 새로운 기능으로 솔루션을 쉽고, 또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올해 윔블던 대회를 위해 왓슨은 음향학을 더 잘 인식하고 의도치 않은 편견을 이해하여 출력의 품질을 향상하도록 교육받았습니다.
IBM 과의 협약에서 얻어낸 효과
IBM은 지난 30년 동안 윔블던 내에서 최신 AI 및 클라우드 기술을 지원하여 전 세계 팬에게 쾌적한 디지털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최신 기술을 갖춘 선두 그룹답게 IBM의 기술력을 도입한 이후로 윔블던은 팬들과 방송사들의 광고들이 증가하였습니다.
테니스 팬들은 이렇게 맞춤화된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받음으로써 IBM의 잠재 고객이 될 것이며, 기업 측도 이들로 인한 팬 데이터 축적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하는 바입니다.
오늘 다룬 모든 과정은 ibm과 윔블던 측 둘 다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 협업이라고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Insight
스포츠 안에서의 기술은 날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팬들 또한 고도의 기술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당일 경기 혹은 전 경기의 전력과 전술, 그리고 선수의 기량을 직접 보고 분석하는 팬들도 늘어나는데 이러한 발전은 팬과 구단에게 있어 서로의 영향력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임이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AI 기술이 모든 스포츠에 있어 꼭 필요한 앞으로의 방향이 아닐까 하며, 앞으로 더 많은 기술이 발전되어 팬들을 즐겁게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